티스토리 뷰

채널 KEPCO

전기의 가격은 어떻게 책정될까?

ⓒ클립아트코리아

 

우리는 항상 전기를 사용하고 있습니다그렇다면 이 전기는 누가 만든 것일까요바로 발전사들인데요국내에는 한전의 그룹사인 한국수력원자력 및 5개 발전회사와 그 밖에 수많은 민간 발전사들이 있습니다최근에는 태양광발전소 등 신재생에너지 보급이 확대되며 일반인들도 크고 작은 발전소를 운영해 전력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발전소가 생산한 전기는 얼마에 거래될까요? 이 전기의 가격은 누가, 어떻게 정하는 것일까요? 오늘은 발전소에서 생산된 전력을 한전이 매입하는 전기도매단가인 계통한계가격(SMP)에 대해 소개해드리겠습니다!

 

ⓒ김장엽 제작

 

SMP, 계통한계가격이란?

SMP(계통한계가격)에 대해 알아보려면 먼저 국내 전력시장에 대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우리나라는 지난 2001년 전력사업구조 개편에 따라 전기를 상품처럼 거래하고 다수의 공급자(발전사)와 단일 구매자(한전)가 존재하는 형태의 전력시장이 형성되었습니다. 단일 구매자인 한전이 발전사들로부터 전기를 사들인 후, 송·배전 단계를 거쳐 일반 소비자에게 다시 판매하는 것이죠.

 

그럼 이제 SMP에 대해 다시 알아보겠습니다. SMP(계통한계가격)의 사전적 의미는 ‘거래시간별로 발전기의 전력량에 적용하는 전력시장가격(원/kWh)’입니다. 쉽게 말해, 발전기가 생산한 전력에 매겨진 시간별 가격이죠. 그리고 이 가격은 전력생산에 참여한 일반발전기 중 변동비용이 가장 높은 발전기의 변동비용으로 결정됩니다. 여기서 변동비용이란 발전량에 비례하여 소요되는 발전단가를 의미합니다. 이렇게만 말씀드리면 어려우실 것 같아 SMP가 결정되는 과정과 함께 다시 한번 설명하겠습니다.

 

SMP는 어떻게 정해지는 걸까?

전력시장의 컨트롤타워인 전력거래소는 거래일의 전력수요를 1시간 단위로 예측하여 하루 전에 발전사들로부터 공급 가능한 용량을 입찰받습니다. 이때 전력거래소는 필요한 전력수요를 충족시키면서 발전비용은 최소가 되도록 변동비용이 작은 기저발전부터 전력을 구입합니다.

 

값싼 전력부터 차차 구입하고, 전력수요와 공급이 일치하는 시점까지 가장 비싼 변동비용이 바로 해당 시간대의 SMP가 되는 것입니다.

 

전력거래소 ⓒ김장엽 제작

 

기저발전은 원자력·석탄 발전과 같이 24시간 연속운전되며 변동비용이 작은 발전을 의미합니다. 그러므로 기저발전으로 생산된 전력은 24시간 항상 구매된다고 볼 수 있죠. 위 그래프를 보시면 3~7시 새벽 시간에는 전력수요가 많지 않기 때문에 발전단가가 저렴한 원자력이나 석탄 발전만 가동해도 충분하지만, 전력수요가 많은 12~15시 오후 시간대에는 발전단가가 가장 비싼 중유 발전도 가동되어야 함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발전 순서는 원자력, 석탄, 중유, LNG 순으로 변동비용이 작은 것부터 먼저 이뤄집니다. 이러한 점 때문에 시간별로 SMP가 다를 수밖에 없는 것이죠!

 

그렇다면 태양광, 풍력과 같은 신재생에너지는 왜 SMP 산정 시 고려되지 않는 것일까요? 신재생에너지 발전소는 급전지시를 받지 않는 비중앙급전발전기로, 전력거래소에서 과거 실적을 통해 일괄 입찰하기 때문에 사업자가 별도로 입찰할 필요가 없습니다. 이는 신재생에너지 발전의 특성상 필요할 때만 골라 운전할 수 없고, 신재생에너지 보급의 확대를 위해 변동비용과 관계없이 100% 매입되도록 보호받고 있기 때문이죠.

 

ⓒ전력거래소 홈페이지

 

무엇이 SMP에 영향을 줄까?

SMP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첫 번째, 바로 중유와 LNG의 원자재 가격입니다. 앞서 말씀드렸듯이 전력사용량이 많은 낮 시간대의 SMP를 결정하는 것은 중유와 LNG 발전입니다. 때문에 SMP는 국제유가에 많은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습니다. 위 그래프는 국제유가와 육지SMP를 최근 30개월 동안 비교한 것인데, 두 그래프가 일정 시차를 두고 서로 비슷한 패턴을 보이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는 LNG와도 마찬가지입니다.

 

두 번째, 전력수요입니다. 전력수요가 증가할수록 전력예비율은 낮아지고 더 비싼 단가의 전기를 생산하는 발전기도 가동되므로 SMP는 증가합니다. 낮 시간대의 SMP가 밤 시간대보다 높았듯이, 냉난방 부하가 많은 여름과 겨울에 SMP가 높은 경향을 보입니다.

 

이렇듯 SMP는 다양한 요소들에 의해 크고 작은 영향을 받으며 매시간 별로 변화합니다. 단순히 내가 이 가격에 팔고 싶어서 혹은 사고 싶어서 정해지는 것이 아닌, 항상 일정한 법과 규정에 따라 정해지는 것이죠! 오늘은 전력의 가격이 정해지는 원리를 알아봤습니다. 전력시장에서 거래되는 전기의 가격, 이제 어떻게 책정되지는지 알 수 있겠죠?

 

 

 


댓글쓰기 폼

한국전력 블로그 굿모닝 KEPCO!

관리자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