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미디어 KEPCO

제6회 대한민국 안전산업 박람회_온라인으로 만나는 한전

ⓒ대한민국 안전산업 박람회 홈페이지

 

지난 1026일부터 30일까지 '제6회 대한민국 안전산업 박람회'가 열렸습니다. 대한민국 안전산업 박람회란 우수한 안전 제품과 안전 신기술을 국내·외에 소개하고 기업들의 판로개척을 지원 및 안전산업 발전을 이바지하는 박람회입니다국내·410개 안전 전문기관·기업과 안전학회·협회, 중앙부처와 지자체, 공공기관 등 재난관리책임기관이 참여했고 진영 행정안전부 장관, 이재명 경기도 지사께서 인사 메시지를 보냈습니다올해는 코로나 바이러스 확산 방지를 위해 온라인 방식안전산업 박람회가 개최됐는데요. 그 생생한 현장, 지금 바로 만나보시죠!

ⓒ대한민국 안전산업 박람회 홈페이지

가장 먼저 안전산업 박람회 홈페이지입니다. K-방역 특별관과 방재, 산업 등 10개 분야로 구성된 온라인 전시관에서 재난 안전 인증제품을 비롯한 첨단 안전 제품과 기술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박람회가 운영되는 동안 우수한 제품과 기술을 매일 선정하여 온라인으로 생중계하는 자리도 마련됐는데요코로나 19로 입국이 어려운 해외 바이어와의 화상상담과 같이 기업에게 실질적인 혜택이나 도움을 주기 위한 기업전용 프로그램도 운영됐습니다.

 

3D 가상부스관속의 한국전력공사 부스관의 모습 ⓒ대한민국 안전산업 박람회 홈페이지

 

한국전력공사 본사가 있는 가상 부스관 모습이 한눈에 들어옵니다. 마우스 휠이나 부스관의 확대 축소 버튼을 통해서 관람하기 편한 시점을 조정할 수 있었습니다. VR도 지원하기 때문에 VR기기가 있다면 더욱 생생하게 볼 수 있겠죠3D 가상 부스관은 다음과 같이 참관할 수 있습니다.

간접활선공법 소개 영상 ⓒ대한민국 안전산업 박람회 홈페이지

 

3D 가상 부스관에는 주제마다 두 가지 창이 걸려있습니다. 왼쪽에는 소개하고자 하는 영상의 창이 뜨고 오른쪽은 해당 영상의 기술을 한눈에 볼 수 있는 설명 창이 뜹니다. 부스에 있는 영상을 클릭하면 유튜브에 업로드된 해당 영상을 바로 볼 수 있습니다.

간접활선공법 설명란 ⓒ대한민국 안전산업 박람회 홈페이지

영상 창 옆에는 해당 기술에 대한 설명란이 있습니다한전 3D 가상부스관은 전력 안전과 관련된 기술 9가지를 소개했는데요. 이중 몇 가지를 소개하겠습니다.

 

1. 전력설비 전자파

2. 드론을 이용한 OPGW 점검

3. 무인 전력설비 감시시스템

4. 재난 관리 통합시스템

5. 미래형 자동 추적 순시 기능

6. 지중송전선로 지능형 상태판정 시스템

7. 이동형 시험장비를 활용한 ESS 성능 및 안정성 평가기술

8. 가공 송전선로 지장 수목 감시 드론과 수소연료전지 순시 드론

9. 간접활선공법 관련 공구 소개

 

가상현실을 이용한 드론 조정 훈련 모습 간접활선공법 설명란 ⓒ대한민국 안전산업 박람회 홈페이지 ​

 

① 드론을 이용한 OPGW 점검 가상훈련

가상현실(VR)을 기반 드론 조정으로 송전철탑 설비점검 및 시뮬레이션을 진행합니다. 해당 훈련으로 전력 분야 생태계를 구축할 수 있고 전력설비 교육훈련비용이 절감됩니다. 소개 영상을 통해서 VR로 훈련하는 모습이 매우 상세합니다.

 

드론 조종 모습 및 스테이터스 창 ⓒ대한민국 안전산업 박람회 홈페이지 ​

 

바람이 불지 않는 평범한 환경이나 바람이 많이 부는 환경 등 여러 가지 운전조건도 있었으며, 비행기 조종게임처럼 정해진 경로로 이동 가능하다는 점이 흥미로웠습니다.

 

VR 화면 속 드론 옆에 진행도와 경로를 이탈 여부, 안전거리, 드론의 속도, 드론의 배터리 상태 등이 표기되어 실시간으로 상태를 확인할 수 있었는데요. 초보자도 쉽게 훈련할 수 있겠구나.’라고 느꼈답니다.

 

미래형 자동 추적 순시 기능을 활용하여 여러 장면을 동시에 감지하는 모습 ​ⓒ대한민국 안전산업 박람회 홈페이지

 

② 미래형 자동 추적 순시 기능

현장 순시 차량에서 실시간으로 설비를 자동검출하며 위험개소를 감지하는 기능입니다. 해당 기능을 통해 전력설비 이외의 도시 인프라 점검이 가능하며 인력 개입 없이 기계가 설비를 자동 점검하는 4차 산업혁명 핵심기술을 구현할 수 있다고 합니다.

 

차량 위에 여러 개의 카메라를 설치하여 한 번에 여러 시각을 동시 녹화 촬영이 가능하다는 점이 신기했습니다. 전주의 경우 도로 한쪽에만 있는 것이 아니라 양쪽에 설치돼있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해당 기술을 통해서 양쪽으로 설치되어있는 전주와 전선 상태를 차량으로 운전하면서 스캔하여 이상이 있는지 없는지 동시 다각적으로 판단할 수 있는 부분이 이색적이었습니다.

이동형 시험장비를 활용한 ESS 성능 및 안정성 평가 ⓒ대한민국 안전산업 박람회 홈페이지 ​

 

③ 이동형 시험장비를 활용한 ESS* 성능 및 안정성 평가기술

ESS 설치 현장에서 이동형 시험장비를 제어하는 기술입니다. 이동형 시험장비는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이동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해당 기술을 통해서 ESS가 설치되어있는 어떤 곳이라도 시험장비를 이동시킬 수 있습니다.

 

*ESS(에너지 저장 시스템)란, 생산된 전기를 ‘전력 계통(Grid Energy Storage)’에 저장했다가 전기가 가장 필요한 시기에 공급해 에너지 효율을 높이는 시스템입니다.

 

이동형 시험장비 컨테이너 차량의 모습 및 구조 ⓒ대한민국 안전산업 박람회 홈페이지

 

이동형 시험장비는 ESS의 성능 및 안정성을 평가하기에 편리합니다. 점검하고자 하는 지역으로 가서 연결만 하면 어디서든 사용할 수 있죠. 주기적으로 ESS 현장을 점검할 수 있고 안정적인 운영 및 운전 신뢰도를 상승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처음으로 열린 온라인 안전산업박람회는 현장에 온 것 같은 흥미로움을 선사해주었습니다. 관심 기업으로 설정하고 좋아요를 누른 기업만 페이지 한 곳에서 확인할 수 있는 점은 정말 편리했습니다. 원하는 직접 키워드를 검색하고 클릭 한번으로 박람회를 둘러볼 수 있었죠. 스페셜 쇼케이스를 통해 우수 제품들과 재난 안전 인증 제품들을 한눈에 볼 수 있다는 것 또한 정말 매력적이었습니다.

 

스페셜 쇼케이스의 모습 ⓒ대한민국 안전산업 박람회 홈페이지

 

한전이 운영한 3D 가상 부스관은 실제 박람회를 온 것처럼 생생한 느낌이 들었습니다. 영상 옆에 내용을 소개하는 창이 있었는데요. 원하는 부분을 원하는 만큼 되돌려 볼 수 있는 부분이 이번 3D 가상 부스관의 매력적인 부분이었습니다.

 

온라인으로 진행한 제6회 산업안전 박람회에서는 국내의 주요 안전 기술 및 제품을 한자리에서 만날 수 있었습니다. 한전은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발맞춘 안전 기술을 연구, 개발하여 현장에 적용하고 있는데요. 한전과 함께 대한민국이 안전선진국으로 나아가길 기대해봅니다.

 

 

 


댓글쓰기 폼
  • 전용탁 2020.11.14 15:26
    이번년도 안전산업박람회는 온라인으로 개최되었군요. 한전에서 선보인 여러 흥미로운 기술들을 잘보고갑니다. 한국전력공사 화이팅!
  • 초코 2020.11.14 18:48
    안전산업 박람회 잘보았습니다 현장에 다녀온것 같이 흥미롭네요 한전 기술 앞으로 더욱 발전되길 홧팅!!!

한국전력 블로그 굿모닝 KEPCO!

관리자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