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전주 ⓒ픽사베이

 

전주란, 일반 가정이나 회사에서 전기를 수월하게 공급받게 해주는 중요한 설비인데요. 여러분은 ‘전주’ 에 대해서 얼마나 잘 알고 계신가요? 우리나라 최초로 전기가 가설된 1887년 최초 전주부터 2020년 4차 산업혁명 기술이 도입된 전주까지! 전주가 어떻게, 어떠한 모습으로 변해왔는지 궁금하지 않으신가요? 이번 시간은 흔히 볼 수 있지만 잘 몰랐던 ‘전주’의 역사와 역할, 그리고 전주의 중요성까지 알아보겠습니다.

 

전주의 역할이 무엇일까요?

전기를 생산하는 발전소에서 일반 가정이나 산업현장으로 전기를 전달하기 위해서는 배전선이 꼭 필요합니다. 그런데 발전소에서 생산된 고압의 전기가 흐르는 전선을 바닥에 두면 우천시나 일반적으로 안전상 문제가 발생할 확률이 높습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배전선과 주상변압기을 매달아 두기 위한 전주를 세우게 되었답니다!

 

전주는 배전선이 연결돼있고 이를 통해 일반 가정에 전기가 공급되는 중요한 역할을 맡은 만큼 태풍을 비롯한 웬만한 자연재해에도 꼿꼿이 서 있어야 하는데요, 그래서 전주는 지금까지 점점 튼튼해지는 방향으로 발전해왔습니다. 이런 전주는 처음 세워진 1887년부터 2020년까지 과연 어떻게 변화해왔을까요?

 

목주 ⓒ픽사베이

 

➀ 목주에서 콘크리트 전주로의 변화

우리나라 최초로 경복궁 건청궁에 전기가 가설된 1887년부터 1969년대까지는 주로 수입 목재로 만든 목주가 사용되었습니다. 그러나 나무로 만들다보니 화재에 상대적으로 취약할뿐더러 내구성의 문제가 있었습니다. 또, 산림보호, 외화 절약, 지지물 사용 연수 연장 등의 이유로 빠르게 콘크리트 전주로 대체 되었습니다. 현재까지 남아 있는 목주는 전국에 약 200개뿐이지만 여전히 전주의 역할을 해내고 있습니다.

 

➁ 설계하중의 증가 (500kgf-700kgf-1000kgf)

콘크리트 전주가 세워지기 시작하면서 장소나 환경에 따라 전주의 형태가 변하기 시작하였습니다. 일반적인 콘크리트 전주는 설계하중이 최대 500kgf였으나 태풍의 영향력이 큰 해안지역이나 변전소와 가까운 선로 등에서는 안정성의 이유로 훨씬 튼튼한 콘크리트 전주가 필요하였습니다. 따라서 1978년부터는 설계하중이 700kgf인 중하중용 콘크리트 전주를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이후 2004년에는 1,000kgf의 고강도용 콘크리트 전주가 개발되어 곳곳에 설치되었습니다.

 

설계하중의 증가 ⓒ최희영 제작

 

➂ 강관전주의 변화

또, 1996년부터는 기존의 콘크리트 전주보다 강도 높은 전주를 필요로 하는 곳이나 도로가 협소하여 콘크리트 전주를 운반할 수 없는 곳에는 강관전주가 활용되었으며 자연공원이나 관광지 등에도 두루 쓰였습니다. 강판으로 만드는 만큼 녹이 스는 문제도 존재하였는데요, 이는 2005년 각종 기후에 견디는 성질인 내후성을 약 4배에서 최대 8배로 높인 내후성 강관 전주를 개발하였습니다. 가장 최근까지는 점점 증가하는 전력 사용량에 대응하기 위해서 Y형 강관 전주가 탄생하는 등 시대에 알맞게 변화해가고 있습니다.

 

Y 형 강관전주  ⓒ월간 전기 홈페이지

 

➃ 주변 환경과 조화롭게 어우러지는 전주

도시 미관이나 주변 환경에 전주가 잘 어우러지기 위해 2007년에는 색을 입힌 컬러 콘크리트 전주가 사용되어 주변 환경의 조화도 신경 쓰게 되었습니다. 농로에 따라 설치되는 농사용 슬림형 콘크리트 전주나 조립형 콘크리트 전주들이 개발되어 설치되고 있답니다.

 

우리나라 전주의 변화 ⓒ한국전력 홈페이지

 

2020년에는 ‘스마트’ 전주로!

4차 산업혁명 기술로 사람에게 유용한 정보를 수집하여 전달, 분석하는 사물인터넷(IOT)에 대해 들어 보셨나요? 한전은 이러한 사물인터넷 센서를 2015년부터 전주에 설치하기 시작하였습니다. 이러한 스마트 센서는 전력데이터를 수집하여 다양한 전력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한전이 2015년에는 1,064개 2017년에는 856개 2018년에는 2,789개의 스마트 센서를 설치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과연 어떤 전력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을까요?

 

➀ 전력사용량 예측

전력사용량이 급격하게 증가하는 각 지역의 전력 사용량을 예측하여 전력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수집하며 단계별로 에너지 절감을 위한 문자 메시지 전송이 가능합니다. 또, 독거노인 세대의 경우는 전력사용량이 급격히 감소하였을 경우 담당 사회복지사에게 자동으로 알려 조치를 취할 수 있도록 합니다.

 

ⓒ클립아트코리아

 

➁ 에너지 저장 및 공급장치

전기자동차의 사용이 증가할 것으로 보아 전기자동차 충전소의 마련이 중요해졌는데요, 전주에 충전 설비를 부착하여 쉽고 편하게 전기자동차를 충전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전기자동차 충전 전주 ⓒ한국전력 홈페이지

 

➂ 자연재해 대응, 미세먼지 측정

지진이 발생할 경우 전주가 받는 진동을 측정하거나 기울기 변화를 수집하여 재해에 빠르게 대응할 수 있습니다. 또, 미세먼지 데이터를 수집하여 국민에게 정보를 제공하며 효율적으로 미세먼지 저감 조치를 시행할 수 있게 도울 수 있습니다.

 

현재 2020년 기준 전국에 설치된 전주는 약 960만 기에 달합니다. 주위의 전주를 잘 살펴보세요! 전주에 붙은 일련번호가 붙어있는 것을 쉽게 찾을 수 있을 것입니다. 비상상황이 발생하였을 때 일련번호를 통해 위치를 파악하여 112나 119등 빠르고 정확하게 위치를 알릴 수 있을 것입니다.

 

국가지점번호판 ⓒ한국전력블로그 홈페이지

 

전주는 매 시대 역사의 흐름에 걸맞게 형태가 변화해오며 2020년 현재 스마트 전주로 발전해왔습니다. 시대가 지남에 따라 그 중요성이 강조되었으며 앞으로의 우리 사회에도 꼭 필요한 다용도 배전설비로 거듭나고 있습니다. 오랫동안 곁에서 지내온 전주인만큼 앞으로 변화할 전주의 무궁무진한 가능성에 힘을 더해줄 한국전력이 되겠습니다!

 

 

 


댓글쓰기 폼
1 2 3 4 5 6 7 8 9 ··· 187

한국전력 블로그 굿모닝 KEPCO!

관리자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