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  클립아트 코리아

 

바람이 불규칙하게 부는 육상과 비교할 때, 해안가의 바람은 고르고 빠르게 불어옵니다. 따라서 해상풍력발전은 효율이나 경제성 면에서 더욱 뛰어난데요. 삼면이 바다인 우리나라는 해상풍력발전에 집중하고 있고 현재 탐라와 서남해에 해상풍력단지를 설치하여 운행 중입니다. 그러나 이 해상풍력발전단지들은 지역 주민들의 반대로 사업 허가 이후 상업운전까지 10여 년이라는 오랜 시간이 걸렸습니다. 지역 주민들이 해상풍력을 반대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이에 대한 모든 오해와 진실을 낱낱이 파헤쳐 보도록 합시다!

 

ⓒ  클립아트 코리아

 

▷ 풍력발전기로 인해 해양 생태계가 파괴된다?

오히려 풍력발전기가 암반, 어초 역할을 해서 해조류들이 자라게 되고 그걸 먹으러 새로운 물고기들이 오기 때문에 다양한 어족자원이 늘어나게 됩니다. 2017년 11월 상업운전을 시작한 탐라 풍력단지에 만든 바다목장에서도 현재까지 어류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사례는 발견되지 않았습니다. 계속해서 환경 영향을 최소화하는 해상풍력 기술 개발에 힘쓰고 있고 발전기 운영이 종료된 이후에도 생태복원을 위해 노력하고 있답니다.

 

▷ 풍력발전기 운전 소음과 저주파가 건강에 악영향을 끼친다?

우리나라는 ‘환경영향평가’를 시행해 국가의 소음 및 진동 관리 기준에 따라 풍력발전기를 건설하고 있습니다. 발전기의 소음은 기계 소음보다 바람을 가르는 소음이 대부분으로 강한 바람이 부는 경우 바람을 가르는 소리가 들릴 수는 있습니다. 하지만 실제로 400m 떨어진 거리에서 측정한 소음은 40dB 수준으로 주거 지역의 사업장 및 공장 생활 소음 규제기준보다 낮습니다. 그리고 전 세계적으로 풍력발전의 소음과 저주파가 인체 건강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는 결과가 많은 연구에서 발표되고 있습니다. 저주파는 가전제품, 도로, 자동차 등 모든 일상생활은 물론, 바다, 강, 산 등 자연환경에서도 발생하는데요. 풍력발전기에서 발생하는 저주파도 이와 같은 수준입니다.

 

ⓒ  클립아트 코리아

 

▷ 풍력발전기는 태풍과 화재로부터 안전하지 않다?

▶ 터빈 개발 초기에는 태풍 때문에 망가진 사례들이 있었으나, 최신 터빈들은 과속회전 방지 장치와 같은 첨단기술들이 들어가 있습니다. 또한 정상적인 속도로 최대 출력이 날 때 풍력 터빈이 받는 바람의 세기가 약 90m/s이고, 실제 우리나라에서 태풍은 약 60m/s이기 때문에 정상적으로 돌아가는 블레이드가 받는 바람의 세기보다 태풍 때가 더 적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풍력발전기는 과열 방지를 위한 온도센서, 원격정지장치와 같은 안전장치뿐만 아니라 자동소화장치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화재 발생 시 소화장치가 바로 작동하여 지금까지 우리나라에 설치된 발전기 중 0.5%(3대)만이 화재사고가 발생하였고, 큰불로 번지지 않았습니다.

 

▷ 오래된 풍력발전기는 버려진 채 방치된다?

운영 기간이 오래된 풍력발전기는 철거 후 더 좋은 발전기로 교체됩니다. 또한 풍력발전기를 구성하는 부품 대부분은 철재 구조물로, 철거된 풍력발전기는 고가의 폐품회수 가치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제 해상풍력에 대한 궁금증이 풀리셨나요? 지역 주민들의 오해와 다르게 해상풍력은 주변의 바다목장, 양식장 등 수산업의 개발을 돕고 해양레저, 관광단지 개발 및 육성을 통해 지역경제를 활성화합니다. 해상풍력이 사실은 다양한 일자리를 창출하고, 지역 경제를 살리며, 관련 산업들도 함께 성장할 가능성을 만들어 주는 것이지요.

 

ⓒ  한국전력연구원 홈페이지

 

2030년까지 12GW가 목표인 우리나라 정책에 있어서 전문가들은 해상풍력발전의 역할이 중요하다고 말합니다. 이에 한전은 해상풍력기술을 앞장서서 개발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최근 상용화에 성공한 석션버켓공법은 해상풍력 발전의 설치 기간과 비용을 크게 줄일 수 있습니다. 이것은 또한 국내 풍력단지 신규 건설에 큰 기여를 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지역 주민과 함께 성장해나가는 앞으로의 해상풍력의 모습이 정말 기대됩니다!

(석션버켓공법 자세히 알아보기 https://blog.kepco.co.kr/1711)

 

 

 


댓글쓰기 폼
  • Zero 2020.09.29 12:18
    정말 유익한 정보네요ㅎㅎ 좋은 정보 감사해요~🥰
  • 한전 2020.10.04 17:20
    최대출력이 날 때의 풍속이랑 태풍의 풍속이 이상한거 같은데 다시 한번 확인 부탁드립니다!
  • BlogIcon 서유진 2020.10.10 19:47
    안녕하세요, 서유진 기자입니다! 먼저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의견 주신 최대출력이 날 때의 풍속과 태풍의 풍속은 태풍의 바람 방향에 맞춰서 풍력발전기가 제대로 작동된다는 상황을 가정하고 비교한 것입니다.
    한국전력 유튜브 영상 속 강금석 실장님의 말씀을 인용하는 과정에서 위의 설명을 누락하여 혼란을 드린 점 죄송합니다. 앞으로 더욱 주의하여 기사를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한국전력 블로그 굿모닝 KEPCO!

관리자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