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 클립아트코리아

 

전기자동차는 전기로 움직이는 전동기를 사용하여 움직이는 자동차입니다. 휘발유보다 90%의 연료비를 절감할 수 있는 친환경 자동차죠. 또한, 정부와 각 지자체가 다양한 보조금과 세제 혜택을 제공하고 있어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받고 있으며 사용량 역시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런 전기자동차, 올해 여름처럼 엄청난 장마와 태풍이 오면 차량이 침수되거나 감전사고가 일어나진 않을까 걱정이 되기도 합니다. 하지만 전기자동차는 안전을 위해 침수에 대비해 설계되었다고 하는데요. 빗속에서도 안전한 전기자동차, 자세히 알아볼까요?

 

빗속에서도 안전한 전기자동차

전기자동차에 들어가는 고전압 배터리는 방수나 기밀 처리가 잘 되어있습니다. 감전은 구동 배터리의 양극, 음극을 모두 접촉하여야 하므로 침수 차량의 차체나 물에 접촉하여도 감전되지 않습니다. 만에 하나 배터리 안으로 물이 들어가더라도 내부에 모니터링 시스템이 있어 자동차가 스스로 전원을 차단하게 됩니다. 또한, 전기자동차의 배터리 관리 시스템인 BMS(Battery Management System)는 평소 배터리 충전상태를 관리해 사고를 방지합니다.

 

 

폭우에 전기자동차 충전, 괜찮나요?

 

전기자동차 충전소 ⓒ 경남도청 보도자료

 

전기자동차의 충전기를 꽂는 부위인 충전기 체결부는 외부에서 액체가 들어오는 것을 막아줍니다. 또한, 혹시 모를 감전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차량과 충전기가 완전히 연결된 후 어느 정도 시간이 지나야 전류가 공급되도록 시스템이 설정되어 있습니다. 자동차 충전구 내부에는 물이 침투하는 것을 막기 위한 배출구인 드레인 홀이 있어 빗속에서 충전을 하더라도 전기자동차 내부로 물이 들어가지 않고 밖으로 빠져나가도록 설계되어있습니다.

 

전기자동차 자체에 안전설계가 있다면, 충전소에도 있습니다. 최근 한전 안동지사의 EV 실외 전기 충전소에 지붕을 설치했습니다. 비와 눈을 막아주어 전기자동차 내부로 물이 들어가는 것을 막아주는 것이지요. 또한, 충전하기 위해 자동차에 꽂는 충전건은 버튼을 누르면 바로 전류를 차단해 연결부의 손상을 방지하게 되어있습니다.

 

 

우천 시 주의사항

 

ⓒ 최아영 촬영

 

아무리 안전하게 설계되어 있다고 하더라도 우리가 좀 더 안전수칙을 지켜 조심한다면, 혹시 모를 사고에 대비할 수 있습니다.

 

➀ 비가 오는 날에는 안전을 위해 전기자동차를 충전하지 말 것! 꼭 해야 한다면 실내 충전소를 이용해 주세요.

➁ 침수된 도로에는 가지 않는 것이 최선! 어쩔 수 없이 가야 할 경우 천천히 움직여 차 안으로 비가 들어올 가능성을 줄여주세요.

➂ 침수되어 시동이 꺼졌다면 절대 시동을 다시 걸지 말고 견인차의 도움을 받으세요.

➃ 평소에 와이퍼, 헤드라이트 성능, 타이어 마모 상태를 점거해 빗길운전에 대비합니다.

 

안전한 전기자동차, 안전수칙을 지키며 더 안전하게 이용합시다!

 

 

 


댓글쓰기 폼
  • 뽈락 2020.09.17 13:35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 테슬라 2020.09.17 16:44
    곧 다가올 전기차 시대에 대한 궁금증이 해결됐습니다! 감사합니다!!

한국전력 블로그 굿모닝 KEPC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