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 클립아트코리아

현재, 빠르게 4차 산업혁명 시대로 들어서고 있는 만큼, ‘빅데이터’가 큰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점점 더 다양한 분야에서 빅데이터 기술 활용이 관심을 받고 있는데요, 그렇다면 빅데이터란 어떤 기술일까요?

빅데이터는 기존의 데이터베이스 도구로 데이터를 수집, 분석하는 기술을 넘어서 많은 양의 정형 또는 비정형 데이터 집합으로부터 가치를 추출하고 결과를 분석하는 기술을 의미합니다. 즉, 데이터를 활용해 가치를 창출해내는 기술을 의미하죠.

 

특히 요즘은 에너지 • 전력 분야에서도 이러한 기술의 활용과 그 전망이 주목받고 있는데요,

과연 에너지 분야에서 빅데이터가 역할을 하고 있는지, 같이 한번 살펴볼까요?

 

 

지구 온난화의 범인, ‘온실가스’의 배출

 

현재 전 세계적으로 기후 변화 현상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매년 지구의 온도가 조금씩 상승하고 있는데, 온도가 1~2도 정도만 상승해도 기후 변화에는 매우 큰 영향을 준다고 합니다. 이러한 현상의 대표적 원인은 바로 ‘온실가스’의 배출인데요, 대표적인 온실가스로는 이산화탄소(CO2)가 있습니다. 이러한 온실가스의 문제점은 지표면이 반사하는 태양 빛을 흡수 또는 반사해서 물 부족, 한파, 태풍과 같은 막대한 피해를 일으킨다는 점입니다. 결국, 동식물과 인구 모두 멸종하게 된다는 매우 부정적인 의견까지 나오고 있습니다.

따라서 지구온난화로 인한 이러한 기후변화를 막기 위해서는 에너지 사용을 줄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유해한 온실가스를 배출하는 화석연료 기반 에너지를 청정에너지로 대체하는 것도 한 방법입니다.

 

©pexels

 

지구 온난화의 구체적인 해결 방안, ‘에너지 빅데이터’

 

위에 언급한 것처럼, 지구 온난화의 피해를 막기 위해서는 에너지 사용량의 빠른 분석, 청정에너지의 대체가 중요합니다. 그러나 이를 구체적으로 어떻게 해결해야 할까요?

에너지 산업 분야에 빅데이터 기술을 접목해서 해결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빅데이터가 대용량의 데이터를 빠른 속도로 처리하는 것처럼, 에너지 분야에서도 같은 의미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한 아파트에서 발생한 에너지 사용량 분석을 한다고 생각해봅시다. 아파트의 최근 5년간 데이터를 분석하려고 하면, 매우 많은 양의 데이터가 발생하게 됩니다. 따라서 방대한 양의 데이터를 빠르게 처리할 수 있는 기술이 절실해질 수밖에 없겠죠. 이러한 상황에서 ‘빅데이터’ 기술의 활용이 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빅데이터 기술을 이용해 청정에너지로의 전환도 가능합니다. 청정에너지, 즉 재생에너지는 지리적 요건에 따라 발전량의 정도가 영향을 받기 때문에 적합한 환경을 선정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빅데이터 기술을 이용해 많은 지역의 조건을 데이터 분석하여 최적의 입지 조건을 발견해낼 수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가장 효율적인 발전이 가능한 입지를 이른 시일 안에 발견해내는 효과적인 방법인 것이죠.

 

©pikist

 

에너지 빅데이터로 에너지의 수요를 감소시킬 수 있다?

 

앞서 언급한 에너지 빅데이터가 가져올 장점 외에, 에너지 빅데이터는 사용자의 에너지 수요를 합리적으로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빅데이터를 활용해 많은 양의 에너지 사용량을 분석하고, 이를 사용자에게 인지시킴으로써 에너지 낭비를 자발적으로 줄이도록 유도할 수 있죠. 이전에는 어느 부분에서 어느 정도의 에너지 소비가 이루어지는지 알지 못했다면, 에너지 빅데이터를 통해 자신의 에너지 사용 부분과 사용량에 대해 가시적으로 보여줌으로써 스스로 사용량을 절감하게 되는 것입니다. 실제로, 영국의 한 도시에서 각 zone의 에너지 사용 정보를 보여줌으로써 사용자들이 에너지 사용을 줄이는 효과가 나타났습니다.

 

©pexels

 

빅데이터에 대해서는 익히 알고 있었지만, ‘에너지 빅데이터’ 개념에 대해서는 생소한 분들이 많으실 것으로 생각됩니다. 오늘 에너지 빅데이터의 원리와 그 효율성에 대해 알아보면서, 전력 분야에도 4차 산업혁명의 영향이 깊숙이 들어와 있다는 것을 실감하게 되었습니다. 현재 진행되고 있는 빅데이터의 활용으로, 에너지 사용량을 효율적으로 분석하고, 가시적으로 보여줌으로써 에너지 소모까지 줄일 수 있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청정에너지 발전의 입지 조건을 효과적으로 찾아줌으로써 현재 지구가 맞닥뜨린 환경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지구와 함께 공존하면서 에너지를 똑똑하게 사용하기 위한 에너지 빅데이터의 무궁무진한 발전, 한전이 응원하겠습니다!

 

 

 


댓글쓰기 폼

한국전력 블로그 굿모닝 KEPCO!

관리자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