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 클립아트코리아

 

한국전력의 선제적 재난 대응체계!

에어컨, 선풍기 등으로 전력 수요가 많고 태풍, 호우 등 재난 상황이 빈번하게 발생하는 무더운 여름! 종종 발생하는 화재, 지진과 같은 재난 상황! 이러한 상황 속에서도 우리는 안정적으로 전력 공급을 받고 있습니다. 이는 한국전력의 선제적 재난대응체계 덕분이라는 점 알고 계셨나요?

 

ⓒ Pixabay

 

한국전력은 자연재해 등 위기 대응 역량을 강화하기 위하여 지난 2019년 재난관리 체계를 고도화하였습니다. 전력공급 안정화를 위해 과연 어떤 시스템과 체계를 도입하였을까요?

 

4차 산업혁명을 기반으로 한 스마트 재난관리 통합시스템

기존의 대응 중심의 재난관리 방법으로는 재난 발생을 원천적으로 판단할 수 없으며 재난으로 인한 피해를 최소화하는 것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따라서 재난 위험성 예측을 통해 사고를 예방하고 전력 피해를 최소화하는 것이 필수적이겠죠?

 

재난, 기상정보 등의 빅데이터를 분석하여 실시간 재난정보(태풍, 호우 등)를 예측, 사전 대응하는 체계를 마련하고 전력설비 재난피해 이력 관리를 강화하였습니다. 차세대 통신 기술(IoT)의 발전과 더불어 센서의 성능과 센서에서 생성된 데이터 분석 기술이 향상됨에 따라 재난 발생 징후를 감지하여 이로 인한 피해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인공지능 기법을 활용하여 데이터 상관관계를 분석하고 인공신경망을 활용하여 기계학습을 진행 중에 있어요. 예를 들면 전기화재 발생 시 전류, 전압, 누설전류 상태 등 전기안전정보를 원격으로 실시간 취득하는 센서를 개발 완료하여 운영 중에 있으며, 지속적으로 취득되는 전기안전 감시 데이터를 활용하여 전기설비 이상 감지, 이상 데이터 검출, 사전 위험요인 예측 서비스 등이 제공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나아가 정전 가구 수, 설비별 고장규모 파악 등 취약한 전력 설비를 사전에 파악하고 설비를 보강하며 설비 피해를 예측하는 통합시스템 통해 신속하게 재난피해 예측 대응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4차 산업혁명시대에 걸맞게 AI, 차세대 통신(IoT) 기술을 활용하여 예측 정확도를 개선하여 재난피해 대응을 통해 전력 설비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스마트 재난관리 통합시스템’ 이 현재 운영 중에 있답니다.

 

스마트 재난관리 통합시스템 @2019 한국전력 지속가능경영보고서

 

비즈니스 연속경영체계(BCM, Business Continuity Management)

사회 인프라로서 대규모 설비인 전력시스템의 경우 재난, 재해로 인해 피해를 입게 된다면 그 파급효과의 범위가 굉장히 넓을 것입니다. 따라서 무엇보다 빠른 대응과 복구가 필수적이겠죠?

 

이를 위해 한전은 비즈니스 연속 경영체계(BCM)를 확대 구축 중에 있는데요, 이는 호우, 태풍과 같이 전력공급 중단을 초래하는 위기상황 발생 시 빠른 대응과 복구를 위한 체계이며 ‘업무 연속성 관리‘라고도 합니다. 단순 지진, 해일, 화재 등의 재난뿐만 아니라 사이버테러 또는 전력수요 급증 등의 사유로 송변전, 배전 및 관련된 운영 업무가 중단된 경우에 맞춤형 복구 계획에 따라 목표 시간 내에 신속하게 전력공급 정상화가 가능하도록 하는 체계입니다.

 

 

지진방재 대응기반 구축

이전까지 대한민국은 지진 안전지대로 인식되었으나 지난 2016년 9월에 발생한 규모 5.8의 경주지진을 계기로 더는 안전지대가 아님을 깨달으며 지진이 실제적 위협으로 대두하였습니다. 지진으로 인해 전력 설비들이 큰 피해를 입게 된다면 한국의 전력공급 정상화가 불가능할 것입니다.

 

이에 한국전력은 선제적 재난 예방 활동을 강화하고자 지진방재 대응기반을 구축하였습니다. 전국에 소재한 송변전설비, 변전소 건축물, 송배전 전력구 및 스위치 야드에 대해 내진보강 계획을 조기에 달성하였으며 , 신규 전력설비 건설 시 활용 가능한 기초 지진동 흡수장치 등 내진신공법을 도입하였습니다. 나아가 지진 피해정보를 전력 시스템 전반에 확대 적용할 수 있는 지진 피해 통보·예측 시스템을 구축, 연구하고 전력설비 피해 예상 정보를 사전에 파악할 수 있는 지진 피해 시뮬레이션 개발을 현재까지 진행 중에 있습니다.

 

이를 통해 지진 대응 재난안전 관리체계를 강화하는 등 지진 재난 대응 능력을 제고하여 안정적 전력 공급체계 유지에 힘쓰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한국전력은 시설보호, 국민 안전 그리고 차질 없는 전력공급 서비스 등을 위하여 우선적으로 대응해야 할 재난, 재해에 대한 적응 대책을 수립할 것입니다. 종합적 위기관리체계의 고도화를 통해 실질적 대응 역량을 강화하여 안정적 전력공급에 만전을 기할 것입니다!

 

 

 


댓글쓰기 폼

한국전력 블로그 굿모닝 KEPC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