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전북 119 안전체험 (1회차) ⓒ 송화춘

 

한국전력 중부건설본부는 산업안전보건 강조기간을 맞아 위급 상황에서 생명과 안전을 지키기 위해 시행하는 안전

체험을 '전북 119 안전체험관'에서 7월 16일, 22일 2회로 나누어 50여 명이 참여해 진행했습니다.

 

* 전북 119 안전체험관

전라북도 임실군에 소재한 전라북도 119 안전체험관은 2013년 4월에 개관하였으며, 연면적 100,144㎡로 특색 있는 5개의 주제관에서 연령대별 수준에 맞는 재난안전체험을 심폐소생술 응급처치 체험을 비롯해 옥내 소화체험 등 18종의 체험할 수 있도록 스토리텔링 형식으로 체험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전북 119 안전체험 (2회차) / 심정지 시 응급처리 골든타임 및 심폐소생술(CPR) ⓒ 송화춘

 

이번 안전체험은 안전보건에 관련된 응급처치 체험, 피난기구 관련완강기 체험 경사 강하식 및 수직 강하식 구조대 체험화재안전으로 노래방 화재대피체험소화기 체험교통안전 관련 항공기 안전 체험교통안전 체험자연재난 관련 지진태풍 체험위기탈출 체험우리 주변 자연 속에 들어 있는 자연 방사선과 전자제품이나 보안 검색 장치 등 나오는 인공방사선 이해 체험산악안전체험 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오전 시간에는 응급처치 체험으로 일상생활에서 심정지 등 응급환자가 발생했을 때 목격자가 즉시 응급처치를 하여 생존율을 높일 수 있도록 언제 어디서나 실시할 수 있는 응급의료 이론 교육 후 실습 체험으로 진행되었습니다.

 

심폐소생술(CPR) 이론 교육 ⓒ 송화춘

 

심정지 이후 4분 이내 응급처리가 이뤄지면 환자의 생존율이 매우 높아진다고 합니다. 심정지 환자를 발견하면 바로 응급 처치할 수 있도록 안전사고 대처, 119 신고방법, 응급처치 일반(이론) 등 교육을 받았고, 표준 심폐소생술 교육을 비롯한 인공호흡법, 자동 심장충격기 사용법 등 배우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심폐소생술(CPR) 실습 교육 ⓒ 송화춘

 

심정지 환자를 발견하면 ①반응 확인(어깨를 두드려 의식을 확인), ②119 신고(반응이 없으면 주변에 119 신고 및 자동 심장충격기를 가져오도록 요청) ③호흡이 없으면 즉시 가슴압박 실시(가슴 가운데를 강하고 빠르게 5cm 깊이로 분당 100회~120회 속도로 자동 심장충격기 또는 119 구급대가 도착할 때까지 환자의 상태를 살피며 지속해서 압박 실시) ④회복자세 (환자의 호흡이 회복되었으면 환자를 옆으로 돌려 눕혀)유지의 순서로 응급처치를 시행해야

합니다.

 

심폐소생술(CPR) 실습 교육 / 자동심장 충격기(AED) 사용 교육 ⓒ 송화춘

 

자동 심장충격기(AED) 사용법에 대하여 배우는 시간도 가졌습니다. 작동 순서는 ①전원(녹색) 버튼을 누른후 자동 심장충격기 음성에 따라 환자 가슴에 패드를 부착합니다. 환자의 상의를 벗기고 환자의 오른쪽 쇄골 아래와 왼쪽 젖꼭지 바깥쪽 아래에 각각 패드를 붙인 다음 커넥터를 연결하고(환자의 가슴에 이물이나 물기가 있으면 제거 후 부착) 심장리듬을 분석하기 전까지는 심폐소생술을 지속합니다. ③심장리듬을 분석하면서 심폐소생술을 멈추고 환자와의 접촉을 피합니다.(제세동이 필요하면 “제세동이 필요합니다.”라는 음성과 함께 자동제세동기 스스로 에너지를 충전한다. “제세동이 필요하지 않습니다.”라는 음성이 있으면 심폐소생술을 지속) ④제세동을 시행합니다. "제세동 버튼을 누르세요."라는 신호와 함께 환자와의 접촉을 피하게 한 후 깜박이는 제세동(붉은색) 버튼을 누릅니다. ⑤제세동 실시 후 즉시 심폐소생술(가슴압박)을 실시합니다.

 

국민행동요령 심폐소생술은 “깨우고, 알리고, 누르고”

 

자동심장 충격기(AED) 사용과 심폐소생술 시행 ⓒ 송화춘

※ 생활하는 곳 주변에 자동 심장충격기 보관 위치를 알아 두세요.

 

영아 심폐소생술(CPR) 교육 ⓒ 송화춘
성인이 기도에 이물질 있을 때 응급처치 실습 / 영아가 기도에 이물질 있을 때 응급처치 교육 ⓒ 송화춘

 

기도에 이물질로 인해 막혔을경우의 응급처치법의 경우, 1세 이하 영아(10kg이하)는 두 손가락으로 가슴을 압박하면 됩니다. 성인환자의 경우 일어선 상태(환자가 의식이 있는 상태)에서는 기침을 유도하고 말을 할 수 없는 상태일 경우에는 119에 신고하고 '하인리히 응급처치'를 시행합니다. 영아는 영아의 머리를 ①아래 방향으로 향한 후 등을 5회 두드린후 ②흉부압박법을 5회 반복합니다. 흉부 압박에도 의식이 없으면 심폐소생술을 실시합니다.

 

*하인리히 응급처치법

① 환자를 등 뒤에서 양팔로 허리를 감쌉니다

② 구조자는 오른손으로 왼손을 감싸 잡고 배꼽과 명치 사이에 댑니다

③ 후상 방향으로 강하게 밀어 올립니다

④ 기도에서 이물질이 입 밖으로 나올 때까지 ③를 반복하여 실시한다.

 

지금까지 언제·어디서·누구나 필요할 때 생명과 안전을 지켜줄 응급처치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응급처치 체험으로 일상생활에서 위급 시에 소중한 생명을 살려낼 수 있고 심정지 등 응급환자가 발생했을 때 목격자가 즉시 응급처치를 하면 생존율 높일 수 있습니다. 이 글을 보신 당신을 “전문 응급 처지자”로 임명합니다.”

 

전문응급처리 교육 수료 ⓒ 송화춘

 

다음 시간에는 안전체험 동행 취재기_②위기탈출 체험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댓글쓰기 폼

한국전력 블로그 굿모닝 KEPCO!

관리자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