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 게티이미지뱅크

 

우리는 전 세계적으로 기후변화와 에너지 고갈 위기에 대응해서 신재생에너지의 개발과 이용을 추구하고 있습니다. 많은 이들의 노력에 따라 어느새 미래의 에너지라고 불리던 태양광, 풍력, 지열 등과 같은 신재생에너지는 우리의 일상에 스며들기 시작했습니다. 지금은 여러 곳에서 에너지를 만들기 위해 돌아가고 있는 풍력발전기나 태양광 패널을 확인할 수 있지요. 이 녹색 바람은 우리들이 살고 있는 집에도 불고 있습니다!

 

ⓒ 게티이미지뱅크

 

‘에너지 제로 하우스’에 대해서 들어본 적이 있으신가요?

에너지 제로 하우스란, 이름 그대로 공급받는 에너지가 제로(zero, 0)인 집을 뜻합니다. 다시 말해서 외부에서 공급받는 에너지 없이 자체적으로 에너지를 생산하고 사용하며, 만든 에너지를 잘 보존하는 집이지요. 에너지 제로 하우스는 주로 태양광, 풍력 그리고 지열을 통해 에너지를 생산하며 채광, 환기, 단열이 잘 되어있어 에너지 보존에 효과적입니다. 따라서 이 집의 궁극적인 목표는 탄소배출량을 0으로 만드는 것이지요!

 

ⓒ 클립아트코리아

에너지 제로 하우스는 크게 두 종류로 나눌 수 있습니다. 바로 ‘패시브 하우스’와 ‘액티브 하우스’입니다.

 

‘패시브 하우스’는 건물 외부로 에너지가 빠져나가지 않게 막는 주택 형태입니다. 주로 내부와 외부 간의 열의 이동을 차단하는 단열공법과 내부와 외부 간의 공기의 이동을 차단하는 기밀 공법을 통해 에너지의 효율을 높이는 데에 중심을 둡니다. 많은 패시브 하우스들이 남쪽으로 창을 두어 햇빛을 많이 받고 3중 유리창을 두어 열을 보존합니다.

 

‘액티브 하우스’는 태양광이나 지열 등 신재생 에너지를 생산하여 얻는 주택형태입니다. 이 주택형태는 깨끗하고 친환경적인 에너지를 생산하는 데에 중심을 둡니다. 대부분의 에너지 제로 하우스는 에너지를 유지하는 패시브 하우스와 에너지를 생산하는 액티브 하우스의 조화로 이루어집니다!

 

ⓒ 클립아트코리아

 

우리나라에도 녹색 바람을 맞은 주택들이 많이 생기고 있습니다. 심지어는 주택단지도 생겨나고 있는데요. 그중 서울시 노원구에 위치한 ‘이지하우스’는 전국 최초의 에너지 제로 공동 주택 단지입니다. 남향으로 난 삼중 유리창, 일반 창 두께(24mm) 보다 훨씬 두꺼운 유리창(47mm)의 사용, 그리고 외부 블라인드를 설치하는 등 패시브 기술을 효과적으로 적용하여 에너지의 보존이 용이합니다. 또한, 태양광 발전설비와 지열 시스템을 설치하는 등 액티브 기술을 통해 에너지를 생산합니다. 이를 통해 이지하우스는 일반적인 냉난방을 하지 않아도 여름에는 평균 26도, 겨울에는 평균 20도 정도를 유지할 수 있다고 합니다.

 

또 세종에는 ‘로렌하우스’가 있습니다. 로렌하우스는 국토교통부와 한국토지주택공사가 조성한 전국 최초의 에너지 제로 단독 주택 단지입니다. 로렌하우스의 ‘로렌 RoRen’은, ‘에너지 제로 Energy Zero’의 ‘Ro’와 ‘임대주택 Rental House’의 ‘Ren’을 따온 것이라고 해요! 즉, 에너지 제로 하우스를 임대 형식으로 공급하고 있는 것이지요. 로렌하우스 또한 삼중 유리창과 두꺼운 유리창(39mm)을 사용해서 에너지를 보존한다고 합니다. 또한, 건물 전체의 외벽에 단열층을 두어 단열에 더 신경을 쓰는 패시브 기술을 적용했습니다. 또 로렌하우스는 주택마다 11개의 태양광 모듈을 설치하여 에너지를 얻는 액티브 기술을 통해 한 달 평균 약 400kWh 정도의 전기를 생산합니다. 이는 4인 가족 평균 한 달 전기 사용량인 350kWh 정도와 맞먹는 정도입니다. 말 그대로 에너지를 생산하고 보존하여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에너지 제로 하우스인 것이지요.

 

우리나라도 에너지 제로 하우스나, 에너지 제로 주택단지가 많이 늘고 있는 추세입니다. 시대의 흐름에 따라가는 사람들도 많아졌고, 환경에 관한 관심 또한 많이 커졌습니다. 하지만 아직은 에너지 제로 하우스가 많이 상용화되어있지 않아 아쉽습니다. 지구는 계속해서 아파지고 있고 에너지도 고갈되고 있습니다. 이제 우리는 바라만 보고 있지 않고, 발맞추어 움직여야 합니다. 효율도 높고 환경을 생각하는 에너지 제로 하우스! 이제는 그 의미를 모두가 알고 관심을 더 가져주셨으면 좋겠습니다.

 

 

 


댓글쓰기 폼
1 2 3 4 5 6 7 ··· 46

한국전력 블로그 굿모닝 KEPC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