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 클립아트 코리아

 

 

한전은 코로나19로 타격을 입은 사회적 기업과 동행하여 가치 있는 소비에 앞장서며 판로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한전은 2012년부터 사회적 경제 기업 지원을 시작했습니다. 초기에는 주로 창업 자금 대출 지원을 진행했지만, 최근에는 사회적 경제 조직에 대한 사업 주기별로 맞춤형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판로 지원 사업은 사회적 경제 조직 관련 사업 중 하나입니다. 사회적 경제는 사회적 가치 실현(양극화 해소, 일자리 창출 등 사회적으로 이익이 되는 일)을 목적으로 사회적 경제 조직이 사회적 연대를 바탕으로 사업체를 통해서 행하는 모든 경제적 활동을 말합니다. 이러한 사회적 경제 조직에는 사회적 기업, 협동조합, 마을 기업, 자활 기업 등이 있습니다

 

 

 

한국 전력의 사업 주기별 맞춤형 지

 

1. 크라우드 펀딩 지원 사업

초기 창업 단계 사회적 기업이 대중에게 펀딩을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업입니다. 한전은 사회적 기업이 펀딩 플랫폼(와디즈, 텀블벅, 해피빈, 비플러스)에 모금 등록을 할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올해는 15개 기업을 선정하여 홍보물 제작비와 목표 달성 시 리워드 비용, 펀딩 수수료를 지원했습니다. 그중 몇 개 기업을 소개합니다.

 

첫 번째는 '만인의 꿈(비플러스)'입니다. 이 기업은 서울 강남, 신촌의 노후 다세대/ 다가구 주택을 리모델링하여 합리적인 가격으로 청년에게 지원합니다. 도시에서 청년이 원하는 삶을 살 수 있도록 돕는 기업입니다.

(펀딩 링크: https://benefitplus.kr/campaigns/170)

 

두 번째는 '두레박 협동조합 (와디즈)'입니다. 지역 농산물은 이용하여 건강한 먹거리를 만들고 사회 공헌 활동을 하는 기업입니다. 이번 펀딩을 통해 전통을 살린 나주 곰탕을 소개합니다.

(펀딩 링크: https://www.wadiz.kr/web/campaign/detail/62006)

 

 

2. 국내 판로 지원 사업

사회적 기업의 온라인 판로 개척을 위해 네이버 스토어팜의 입점을 돕고 온라인 마케팅 비용을 지원합니다. 온라인 홍보 비용 및 고객 구매 시 네이버 포인트 지원 등을 지원합니다. 현재 717일까지 이벤트가 진행중입니다

 

한국전력과 함께하는 사회적 기업 네이버 스토어팜 바로가기: https://happybean.naver.com/flower/event/8

 

 

ⓒ 클립아트 코리아

 

 

 

3. 해외 판로 사업

이 사업의 대상은 해외 진출을 희망하거나 진행 중인 사회 경제적 조직 입니다. 기업에게 해외 판로 개척에 필요한 자원을 지원하죠. 국제 박람회 참석, 해외 바이어 미팅, 시장 조사를 위한 소요 비용(박람회 부스 임차료, 현지 언어 브로셔 제작비, 홍보 영상 제작비)을 지원합니다. 현재 12개사를 선발하여 박람회 일정을 추진하였으나 코로나19로 온라인 박람회 등으로 대체하여 지원할 예정입니다.

 

 

4. 임팩트 투자(Impact Investment)

임팩트 투자는 일거양득의 투자 방식입니다. 사회적, 환경적 문제를 해결하고 성과를 달성하면서 재무적인 투자 수익을 동시에 창출하는 투자 방식입니다. 올해는 에너지 분야 소셜 벤처 1개사를 선발하여 프로젝트에 수반되는 인건비, 재료비 등의 사업비를 지원했습니다.

 

또한, 안정적이고 성공적인 프로젝트 수행을 위해 매월 사업 관리 및 컨설팅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올해 지원 기업은 나인 와트입니다. 이 기업은 도시와 IT를 융합한 스마트시티 연구원들이 각자의 전문 분야 경험과 지식(IOT, DATA, AI, 행정 등)을 모아 에너지, 복지, 인프라 등 도시에 관련된 문제를 해결해 나갑니다

 

한국전력과 사회적 기업의 따뜻한 동행으로 사회를 더 밝게 비추는 에너지를 살펴보았는데요. 앞으로도 한국전력과 사회적 기업의 따뜻한 동행을 기대합니다.

 


조현진 기자

댓글쓰기 폼

한국전력 블로그 굿모닝 KEPC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