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휴대폰을 충전할 때, TV를 볼 때, 헤어드라이어로 머리를 말릴 때, 우리는 매일 전기를 이용합니다. 우리의 일상과 떼어낼 수 없는 전기’는 어디로부터 올까요? 전기가 만들어지는 순간부터, 우리 집으로 도착하기까지 이동하는 길을 전력 계통이라고 부릅니다.  오늘은 그 여정을 함께해 볼까요?

 

전력 계통도 ⓒ나누리 기자

 

 

전기를 생산하는 발전소

전력 계통이란 전기가 생산된 곳에서 사용하는 곳까지 연결된 시스템입니다. 발전소는 화석 연료, 원자력, 풍력, 태양광 등에서 얻은 1차 에너지를 전기 에너지로 바꿔줍니. 예를 들어 화석 연료를 연소해 발생한 열로 물을 끓이면 수증기가 발생하게 되고, 이 수증기가 발전기를 회전시켜 교류 전기를 만듭니다. 화력 발전소는 열에너지(1차 에너지)를 전기 에너지로 변환하는 것이죠.

 

 

전기를 전송하는 송전 계통

발전소에서 만들어진 전기는 송전 계통을 따라 이동합니다. 송전 계통은 발전소와 나머지 전력 계통을 연결해주는 송전 선로와 송전 선로를 지지해주는 송전 철탑 그리고 송전용 변전소 세 가지로 구성됩니다. 변전소는 전압을 조절하는 장치로, 송전용 변전소는 수백kV(154kV, 345kV, 765kV)까지 전압을 높이는 역할(승압)을 합니다. kV(킬로볼트)란 전압을 나타내는 단위로, 1000V1kV로 표시할 수 있어요.

 

이 과정을 거치면 전송 과정에서 전력 손실이 줄고, 송전 선로의 수를 줄일 수 있습니다. 건물이 밀집한 큰 도시에서는 송전 선로를 땅 아래에 묻는 지중선로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전기를 나눠주는 배전 설비

배전 설비는 발전소에서 만들어진 전기를 우리가 사용할 수 있도록 작게 쪼개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러한 배전 설비는 크게 배전용 변전소와 주상 변압기로 구성돼있어요배전용 변전소는 승압하는 송전용 변전소와 반대로, 수백kV(154kV, 345kV, 765kV)였던 전압을 22.9kV까지 낮추는 역할(감압)을 합니다.

 

주상 변압기는 우리가 흔히 길에서 볼 수 있는 전주입니다. 배전용 변전소에서 22.9kV로 감압한 전압을 다시 한 번 220V로 감압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220V일까요? 그 이유는 우리나라의 표준 전압이 220V이기 때문이죠. 표준 전압에 대한 이야기가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링크에서 관련 기사를 확인해주세요. 

 

 

▶표준 전압 자세히 알아보기: https://blog.kepco.co.kr/1187

 

 

배전용 변전소와 주상 변압기 사이는 고압 배전 계통, 주상 변압기와 수용가(전력 사용자) 사이는 저압 배전 계통으로 분류할 수 있어요. 이렇게 변압된 전기는 각 수용가로 전달됩니다수용가는 전기를 받아 사용하는 곳으로 각 가정이나 카페나 마트 같은 상점이 해당됩니다.

 

 

 

ⓒ클립아트 코리아

 

 

765kV 송변전 사업과 선로 지중화 사업

한전은 이러한 전력 계통 안에서 다양한 사업을 진행하고 있어요. 이중에서도 앞서 설명한 송전 계통의 송전용 변전소와 관련된 765kV 송변전 사업, 송배전 선로 지중화 사업에 대해 알아볼까요. 

 

송전 계통 내에서 송전용 변전소는 전력을 수백kV(154kV, 345kV, 765kV)로 승압합니다. 765kV 송변전 사업은 승압 값을 765kV로 갖는 변전소를 늘리는 사업입니다. 그렇다면 왜 154kV345kV가 아닌 765kV를 선택했을까요?

 

먼저 765kV로 승압하면 345kV로 승압했을 때보다 계통을 통과하며 손실되는 전력이 20%만큼 줄어듭니다. 또한 765kV로 승압하면 345kV로 승압했을 때보다 한 번에 전달할 수 있는 전기 에너지의 양이 3.4배 증가합니다. 같은 양의 전력을 전달하는 데 약 30%의 송전 선로만을 이용할 수 있으니 산림 훼손 면적을 최소화할 수 있죠.

 

송배전 선로 지중화 사업은 앞서 설명한 대로 자연 재해 때문에 파손될 우려가 있거나 건물이 밀집된 대도시에서 부지를 확보하기 어렵기 때문에 설치가 곤란한 송전 선로를 땅 아래로 옮기는 사업입니다. 

 

 

지중 선로와 가공 선로 ⓒ 나누리 기자

 

오늘은 전력계통과 계통 내에서 한전이 진행하고 있는 사업에 대해 간단하게 알아보았어요. 쉽게 이해되셨나요? 앞으로도 한전의 다양한 사업에 응원과 관심 부탁드립니다

 

 

 


댓글쓰기 폼
  • kepco 2020.06.16 01:02
    배전용변전소도 실제론 변전소고 변전설비입니다. 154kV 주변압기와 GIS로 이루어져 있죠.
  • kepco1 2020.06.17 10:22
    여기서 말하고자 하는 바는
    송전,변전,배전으로 나누고자 하는게 아닌
    송전,배전의 관점에서
    각각 설비들을 나눈것으로 보입니다.
  • KEPCOCO 2020.06.17 11:02
    실제로 해외의 많은 국가들이 배전용 변전소를 배전의 영역으로 보는 편입니다.
    우리회사에서 임의로 나눈것이 전부가 아님을 아셨으면 합니다.

한국전력 블로그 굿모닝 KEPC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