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클립아트 코리아

 

글로벌화가 진행됨에 따라 소비자는 국내외 기업의 제품과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기관에선 매년 기업의 브랜드 가치를 분석하여 순위를 평가해 발표하고 있습니다. 브랜드 가치란, 기업이 가지고 있는 무형의 자산으로 기업 브랜드 혹은 기업 이름만으로 현재 또는 미래에 거둘 수 있는 이익을 금액으로 환산한 것입니다.

 

 

그런데 혹시, 에너지 기업과 관련된 브랜드 가치 순위가 있다는 것을 알고 계신가요? 브랜드 가치 평가 전문 기관인 브랜드 파이낸스(Brand Finance)는 지난 4월 글로벌 에너지 기업 가치 평가 보고서인 '유틸리티(Utilities) 50 2020'을 발표했는데요(https://brandirectory.com/rankings/utilities/), 한국전력은 과연 몇 위에 올랐을까요?

 

 

 

자료 출처: Brand Finance, Utilities 50 2015-20 Preview Report 

 

이 보고서에 따르면, 한국전력은 2019년 대비 10.5% 성장한 약 75억 달러의(한화 약 9조 원) 브랜드 가치 평가를 받으며 5위에 올랐습니다. 브랜드 가치 평가는 브랜드 경쟁력 지수(BSI)와 과거 수익, 주식 분석가의 예측, 경제 성장률을 통한 미래 수익 도출 등 여러 요소를 고려해 이루어집니다.

 

1위는 중국의 국가전력망공사(State Grid Corporation Of China)로 올해도 부동의 1위 자리를 지켰습니다. 전문가들은 이와 같은 결과에 대해 인구 10억 명과 88%의 내수 시장 지배력을 갖고 있는 중국 국가전력망공사가 큰 차이로 1위에 오를 수밖에 없는 구조라고 분석했습니다.

 

실제로 국가별 브랜드 가치 점유율을 따져 보았을 때, 순위에 든 6개의 중국 국적 에너지사의 점유율은 전 세계 기업 가치의 34%에 달했습니다. 뒤로는 미국이 19.6%를 차지하며 영토가 크고 인구가 많은 국가들이 우세한 경향을 볼 수 있었습니다. 한국전력의 5위가 새삼 대단하게 느껴지지 않나요?

 

 

자료 출처:Brand Finance, Utilities 50 2015-20 Preview Report

 

 

2015, 한국전력은 10위권 진입 이후 평균 약 14%의 성장률을 보이며 줄 곧 TOP 10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그동안 많은 기업이 TOP 10 순위에 등장하고 사라진 반면, 한국전력이 건재했던 이유는 무엇일까요?

 

한국전력은 에너지 효율성, 혁신 및 데이터 분석 활용 분야에서 견고한 성장을 하며 2019 34.2%의 눈부신 성장률을 기록했습니다2019년의 보고서에는 녹색 에너지와 신재생 에너지로의 전환에 성공적으로 적응한 기업이 상승세를 이어가고, 글로벌 에너지 기업으로서 미래를 선도할 것이라 예측했습니다. 한국전력이 빅데이터, 신재생 에너지 등 4차 산업혁명 시대에 훌륭하게 적응하며 산업을 선도하는 것이라 볼 수 있겠습니다.

 

 

자료 출처: Brand Finance, Utilities 50 2015-20 Preview Report

 

 

이는 브랜드경쟁력지수(BSI, Brand Strength Index)를 통해 다시 한 번 확인할 수 있습니다. 브랜드 파이낸스는 브랜드 가치뿐 아니라 브랜드 경쟁력 또한 평가하고 있는데요. 위 지표는 기업을 평가하는 또 다른 핵심 요소라 볼 수 있습니다. 한국전력은 2018년도 3위, 2019년 1위에 오른 뒤 지금까지 브랜드 경쟁력 지표에서 공고히 1위 자리를 지키고 있습니다.

 

브랜드 경쟁력 지수는 마케팅 투자, 이해 관계자의 인식, 기업 성과, 이렇게 세 가지 항목을 고려합니다. 0부터 100까지의 점수를 바탕으로 AAA +까지 해당 등급이 할당되는 지표로,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신용 등급과 유사한 방식입니다. 한국전력은 2019년 85.5점을 기록하며 글로벌 에너지 기업 최초로 AAA 등급을 받았습니다. 그리고 2020년, 현재까지도 유일한 AAA 등급의 글로벌 에너지 기업으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보고서는 한국전력이 이러한 높은 점수를 받게 된 이유에 대해 몇 가지 근거를 밝혔습니다. 전문가들은 그동안 한국전력이 탄소 배출을 줄이고 기후 변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안전하고 청정한 에너지 사용으로 전환하고 확장하는 일을 주도했다고 설명했습니다.

 

또한 지속 가능한 유틸리티 브랜드가 되기 위해 CSR(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기업의 사회적 책임) 이니셔티브를 위해 노력했고, 그에 따른 국제적 인정을 받았다고 발표했습니다. 기업으로서의 성과 이외에도 다방면의 노력을 근거로 한국전력의 경쟁력을 강조한 것입니다.

 

한국전력이 1위를 차지한 경쟁력 지표는 고객 친화성, 직원 만족도, 기업 평판 등 다양한 요소를 고려한 것입니다. 이는 브랜드 가치의 중요한 원동력인 한편, 기업의 미래를 평가할 수 있는 중요한 지표라고 볼 수 있습니다. 앞으로 한국전력이 더욱 더 친환경적인 에너지 기업, 친사회적인 에너지 기업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여러분의 많은 응원 부탁드립니다.

 

 

 


댓글쓰기 폼

한국전력 블로그 굿모닝 KEPC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