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클리아트 코리아

 

국내 최초로 CIO 어워즈 100 수상에 이어 5년 연속 수상을 달성한 자랑스러운 회사가 있습니다.

바로 한국전력공사입니다CIO(Chief Information Officer) 어워즈(Awards)에 대해 생소하신 분도 계실 텐데요. 

글로벌 리서치 기관 IDG(International Data Group)가 주최하는 시상식으로, 매년 세계 IT 분야에서 창의적 혁신 성과가 탁월한 100개 기업을 선정합니다.

 

시상 기준도 매우 엄격한 CIO 어워즈50여 명의 외부 전문위원 (CIO, 교수, 업계 전문가 등)1차 심사와 자체 전문가의 2차 심층 검증을 거칩니다. 참가 기업은 새롭고 창의적인 기술과 더불어 획기적인 비즈니스 프로세스와 이에 따른 성과를 제시할 수 있어야 합니다국내뿐만 아니라 세계적으로 영예로운 이 시상식에서 5년 연속 수상한 한국전력공사의 올해 수상 내역을 살펴볼까요?

 


 

 

먼저 올해는 에너지 공기업 최초로 전력 빅데이터와 민간 빅데이터를 융복합하여 사회복지 솔루션을 제공하고 빅데이터를 민간에 개방한 서비스로 높은 평가를 받았습니다. 구체적인 사회복지 서비스 솔루션은 다음과 같습니다.

 

 

취약 계층 1인 가구 안부 살핌

가족이나 친척 중에 혼자 사는 분이 있다면 혹시나 무슨 일이 생기지 않을지 걱정 많이 되시죠? 한전의 AMI(지능형 원격 검침 장치)를 통한 취약 계층 1인 가구 안부 살핌 서비스와 함께라면 걱정을 조금 더셔도 됩니다.

 

AMI를 활용해 전기 사용량을 빅데이터화한 다음, 매달 사용량과 비교하여 이상 수치가 기록되면 스마트폰 GPS 데이터로 위치를 분석, 복지 센터 등의 지자체와 협력하여 실시간으로 취약 계층 가구의 이상 유무를 확인해주기 때문입니다

 

 

 

도시 취약지역 분석 서비스 ⓒ한국전력

 

 

도시 취약지역 분석 서비스

늦은 밤 CCTV 없는 어두컴컴한 골목길을 지나다 보면 왠지 누가 쫓아오는 느낌도 들고 혹시나 무슨 일이 생길까 휴대전화를 꼭 붙잡으며 걷게 마련입니다. 강력 범죄의 단서가 되고, 범죄 예방도 할 수 있는 CCTV. 어떻게 설치해야 범죄 예방률이 극대화될까요

 

한전의 전력 사용량 빅데이터를 활용한 두 번째 사회 솔루션, 도시 취약지역 분석 서비스를 통해 더욱 효율적으로 CCTV를 설치할 수 있습니다. 지역의 전력 사용량과 유동 인구, 범죄율 등의 공공 데이터를 종합해 범죄 사각지대를 찾아내는 것이죠. 이를 통해 지자체에서 CCTV 설치 위치를 선정함으로써 범죄 취약 지역을 줄이는 데 이바지합니다.

 

 

 

 

 

특고압 수전설비 품질관리 서비스

무더운 여름이 되면 급격하게 증가하는 전기 사용량. 대규모 아파트 단지에서는 수십, 수백 대 전기제품이 사용되면서 특고압 수전설비(22,900V의 특고압을 220V의 저압으로 전환하는 설비입니다. 아파트 단지의 변전실 혹은 전기실에 있습니다)에 높은 부하가 걸리게 됩니다.

 

오래되거나 이상이 있는 특고압 설비는 과부하가 걸리면 정전이 일어나는데요. 한 번 정전되면 많은 복구 비용이 필요하고(2017년 기준 1여 년간 약 63천만 원), 많은 불편도 초래합니다. 이러한 특고압 수전설비의 현재 상태를 실시간으로 확인하여 전기 안전 담당자 혹은 자체 전기 설비 보유 고객이 미연에 사고를 방지할 수 있는 서비스가 특고압 수전설비 품질관리 서비스입니다이 서비스를 통해 현재 전기 이용률, 현재 부하, 최대 수요 전력, 전력 사용량, /월별 전기요금 등 다양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한국전력공사는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ICT 기술 확립을 위해 불철주야 연구 및 개발을 멈추지 않고 있습니다국내를 넘어 글로벌 시장에서 우수 ICT 기업으로 입지를 다지고 있는 한전의 자랑스러운 다음 행보도 기대해주세요!

 


댓글쓰기 폼

한국전력 블로그 굿모닝 KEPCO!

관리자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