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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여 년 전, 과학의 날을 맞아 학교에서는 그림 그리기 대회가 한창이었습니다. 다들 구슬땀을 흘리며 10년 후 미래를 주제로 다양한 그림을 그려냈는데요. 저는 과학의 날이 찾아오면 항상 자율주행 자동차와 석유 없이 달리는 자동차를 그렸습니다. 그럴 때마다 친구들은 말했습니다. “석유 없이 달리는 자동차가 어딨어?” “하늘을 나는 자동차도 석유로 달릴거야!” 2020년 현재, 어렸을 적 꼬맹이의 상상이 현실로 다가왔습니다. 바로 전기 자동차입니다.

 

 

파란 번호판을 단 차량이 전기차입니다. ⓒ조수연 기자

 

전기차는 석유 대신 전기 에너지를 동력원으로 사용하는 자동차입니다. 현행법상 전기차는 태양광 자동차, 하이브리드 자동차, 연료 전지 자동차와 함께 친환경 자동차로 분류돼 있는데요

 

전기차는 디젤 엔진이나 가솔린 엔진과 같은 내연기관을 장착한 자동차, 혹은 전동기와 내연기관을 동시에 장착한 하이브리드 자동차와는 달리, 순수히 전기만 사용해 구동하는 자동차를 뜻합니다. 오로지 전기 에너지로만 달리는 자동차입니다.

 

 

차량 내부 화면에서 사용한 전기량과 주행 거리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조수연 기자

 

우리나라의 전기차 시장은 매년 급격히 성장하고 있습니다. 전기차가 늘어나면서 관련 사업도 덩달아 상승세를 보이는데요. 숨은 조력자로 한국전력을 꼽습니다. 지난 2016년부터 시작된 전기 자동차 충전 인프라 사업 때문입니다.

한국전력은 20203월 기준 총 8,510기의 전기차 충전기를 구축했습니다. 충전소는 총 3,384곳에 이르는데요. 한국전력 외 민간 사업자와 환경부 등에서 구축한 전기차 충전기를 포함하면 약 23천 기가 구축됐습니다. 전기차 충전기 확충으로 전기차 구매가 늘어, 현재는 10만대 넘는 전기차가 운행되고 있습니다.

 

 

전기 자동차 급속 충전기 ⓒ조수연 기자 

 

 

저는 사당역에 있는 한국전력공사 관악동작지사의 전기차 충전소를 방문했습니다. 때마침 전기차 충전소에 한국전력에서 운영하는 전기차가 충전 중이었습니다

 

 

한국전력 서울 관악동작지사 ⓒ조수연 기자

 

대체 어떤 장점이 있길래 전기차 보급이 9만 대를 넘었을까요? 실제로 전기차를 운행 중인 친구를 만났습니다.

친구는 대답 대신 '한 번 타보라'고 말했습니다. 시끄러운 기존 엔진과 달리 전기차는 조용했습니다. 친구는 전기차를 선택한 이유 중 하나가 바로 조용하기 때문”이라고 대답했습니다. 비용 역시 전기차 구매 이유 중 하나였는데요. 

차량 가격은 전기차가 일반 자동차보다 비싸지만, 운행 비용은 매우 저렴하다고합니다

 

 

 

친구가 운행하고 있는 차를 예로 들어보겠습니다. 통계청의 1일 평균 주행거리인 39.2km30일 주행했을 때, 한 달 충전 비용은 약 36,400. 이 차량과 비슷한 휘발유·경유 차량의 비용은 15만 원 내외입니다. 전기차가 4배 이상 저렴하죠

 

 

전기차 내부 ⓒ조수연 기자

 

 

끝으로 친구는 한국전력에서 운영하는 전기차 충전 서비스, ‘켑코플러그’를 알려줬습니. 충전 서비스 안내부터 전기차 충전소 현황, 조회, 예약까지 된다고합니다. 저도 생애 첫 차는 전기차로 구매해야겠다는 생각이 든 하루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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