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클립아트 코리아

 

한전에서는 신재생 에너지를 통한 녹색 발전을 위해 힘쓰고 있습니다. 이 중에서 신재생 에너지로 상당한 비율을 차지하고 있는 태양광(PV, Photo Voltaics) 발전의 흥미로운 형태를 여러분께 소개하려 합니다. 여러분은 태양광 발전이라 하면 머릿속에 어떤 이미지가 먼저 떠오르시나요?

 

아마 많은 분들이 위의 사진과 같은 패널을 떠올리셨을 겁니다. 작물을 재배하거나 가축을 기르는 농업 활동과 함께 전기를 생산하는 형태인 영농형 태양광도 국내 태양광 발전의 대표적인 형태입니다. 이러한 태양광 발전은 건물 옥상이나 땅 위에 별도의 구조물을 세운 후 태양 전지를 설치하거나 건물에 단순히 붙이는 방식이라 제한된 공간에만 설치할 수 있습니다. 이에 대한 대안으로 건물 일체형 태양광이 큰 관심을 받고 있는데요, 더 자세히 알아볼까요?

 

 

건물 일체형 태양광이란

건물 일체형 태양광(BIPV, Building Integrated Photo Voltaics)은 태양 전지가 건축물의 재료로 사용된 형태입니다. 태양광 패널을 건물의 외벽재, 지붕재, 창호재 등으로 활용하기 때문에 위에서 소개한 태양광과 달리 별도의 설치 공간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자체적으로 전기를 생산하여 건축물의 에너지 효율을 높이기도 합니다. 글로만 읽으니 조금 어렵게 느껴진다면 건물 일체형 태양광을 접목한 건물을 함께 보면서 이야기를 이어가볼까요?

 

 

종로구 94빌딩에 설치된 태양광 패널 ⓒ서울시 보도자료

 

 

서울시 종로구에 위치한 94빌딩입니다. 태양광 패널이 어디에 설치되어 있는지 알아채셨나요? 바로 창문에 설치됐습니다. 말하지 않으면 몰라볼 정도입니다. 정말 감쪽같지 않나요? 

 

 

해외의 건물 일체형 태양광  ⓒ 서울시 보도자료

 

왼쪽은 스위스에서 태양광 패널을 공동 주택 외벽에 설치한 것입니다. 오른쪽 사진은 미국에서 결정질 태양광 패널을 지붕에 설치한 모습입니다. 태양 전지 셀이 보이지 않아 깔끔해 보이네요.

국내에서도 태양광 발전을 위한 연구 및 개발이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그 중 한국전력연구원에서 개발한 ‘페로브스카이트’ 태양 전지가 많은 이들의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페로브스카이트 ⓒ한국전력

 

세계 최고의 광전 변환 효율을 가진 평판형 페로브스카이트는 지금까지 발표된 평판형 태양전지의 광전 변환 효율 20.1%를 넘어 세계 최고 수준인 20.4%에 이릅니다. 또한 상대적으로 가격이 낮으며, 투명해 얇은 막으로도 제작이 가능하고, 건물 일체형 태양광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

 

최근 서울시가 건물 일체형 태양광 보급에 나서면서 신기술형, 디자인형, 일반형 등 태양 전지 개발이 활발해질 것으로 보입니다. 한국전력연구원도 페로브스카이트 연구에 더욱 힘써 창고, 주차장 지붕이나 자동차 선루프 등 다양한 곳에 적용할 예정입니다. 이렇게 다양한 태양 전지가 건물일체형 태양광으로 적용된다면 빠른 시일 내에 기존 태양광의 단점인 공간 제약을 극복할 뿐만 아니라 디자인까지 고려한 제로 에너지 빌딩이 세워질 수도 있겠네요!

 

 

 

댓글쓰기 폼

한국전력 블로그 굿모닝 KEPC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