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 클립아트 코리아

 

대한민국은 현재 재생 에너지 3020 이행 계획을 바탕으로 원자력, 석탄 화력 발전의 비율을 줄이고 2030년까지 전체 발전량의 20%를 신재생 에너지로 공급하는 정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흐름에 발맞춰 한국전력도 서남해 해상풍력 1단계 실증 사업이나 밀양 희망빛 태양광 발전 사업등 신재생 에너지 분야에서 다양한 노력을 하고 있는데요. 이번 기사에서는 신재생 에너지를 보다 활성화할 수 있는 배전 사업에 대한 한국전력의 노력을 소개하겠습니다.

 

 

 

왜 배전 사업이 중요할까

신재생 에너지 발전소는 화력 및 원자력 발전과 같은 대규모 집중형 전원과는 다르게 전력 소비가 있는 지역 근처에 분산 배치가 가능한 분산형 전원입니다. 신재생 에너지가 낯선 분에게는 다소 어렵게 느껴지실 수도 있는데요. 쉬운 예로 개인 주택 지붕에 설치하는 태양광 발전기는 분산형 전원입니다.

 

분산형 전원으로써 역할을 하기 위해선 전력망 연결이 중요하며, 이 역할을 배전망이 하게 됩니다. 배전이란 발전소에서 만든 전력을 소비자에게 공급하는 것인데요. 최근 신재생 에너지의 중요성이 높아져 보급이 점차 확대됨에 따라 배전 계통에 접속하는 일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는 복잡한 배전 계통 운영으로 인해 정전 및 오작동 등 다양한 문제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배전 계통의 설계·운영·관리를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신재생 에너지 발전의 고장 빈도가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안정적인 운영이 중요한 것이죠그렇다면 현재 한국전력에서 운영하는 배전 계통 시스템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전력을 똑똑하고 안정적으로 배전하려면

 

배전 지능화 시스템의 운영 구성도  ⓒ한전 KDN

 

‘배전 지능화 시스템(Distribution Automation System, DAS)’은 전력과 ICT 융·복합 기술을 활용하여 배전 설비의 현장 정보(상태 정보, 전류/전압, 고장 유무 등)를 원격으로 실시간 감시·제어가 가능한 시스템입니다. 문제가 발생한 위치를 신속히 파악하고, 고장·정전 구간을 최소화하고 시간까지 단축하여 전력 손실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전력 공급의 신뢰도는 향상되고 태양광 발전기와 같은 신재생 에너지를 안정적으로 사용할 수 있겠죠.

 

 

‘분산형 전원 종합 운영 시스템’은 신재생 에너지 등 분산형 전원의 종합 모니터링과 배전망 통합 운영이 가능합니다. 신재생 에너지는 기후 변화에 따라 발전량의 변동 폭이 크고, 복잡한 배전 선로의 운영 등 불안정한 요소가 많습니다. 하지만 이 시스템을 통해 분산형 전원이 포함된 배전망을 한눈에 보면서, 배전 계통 운영을 최적화하고 전압을 조정하면 안정적으로 전력을 공급할 수 있습니다. 덕분에 신재생 에너지를 확대 수용하는 기반을 마련하고 발전 사업을 확장할 수 있겠죠?

 

 

 

직류 배전 계통 운영 특성 및 요소 기기의 평가 시험장 ⓒ한국전력 전력연구원

 

 

직류 배전 시스템을 원활하게 운영하기 위한 노력 

태양광 발전기, ESS, 연료 전지와 같은 신재생 에너지는 직류 전력을 생산·활용하는 자원입니다. 그리고 현 전력 시스템은 교류 전력이기에 냉장고, 세탁기, 에어컨 등의 디지털 기기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기기에 장착된 교류-직류 컨버터를 통해서 다시 직류로 전환해야 하는 단점이 있습니다. 한국전력 전력연구원은 직류 배전 시스템 운영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사전에 시험 및 검증할 수 있는 ‘직류 배전 통합 실증 시험장’을 구축했습니다

 

‘직류 배전 통합 실증 시험장’은 직류 생산부터 디지털 기기에 전송되는 전 과정을 실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전력 손실을 최소화하고 친환경·고품질·저비용의 직류 배전 기술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한국전력은 배전 지능화 시스템분산형 전원 종합 운영 시스템을 통해서 배전 계통과 신재생 에너지의 안정적인 운영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온실가스 저감이라는 세계적인 흐름 속에서 한국전력의 노력, 앞으로도 더욱 기대됩니다.

 

 

 

댓글쓰기 폼

한국전력 블로그 굿모닝 KEPC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