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운전하다 보면 흰색, 초록색, 노란색 등 다양한 색의 번호판을 볼 수 있는데요. 파란색 번호판을 가진 차에는 어떤 종류가 있는지 아시나요? 바로 친환경 자동차인 전기차입니다. 최근 환경 오염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면서 전기차 판매량도 늘어나고 있어요. 한국자동차연구원의 모빌리티인사이트(20203월호)’에 따르면 올해 글로벌 전기차 판매량은 200만 대를 돌파할 전망이라고 합니다.

 

20155,853대였던 전기차는 201989,918대로 약 15배 증가했고, 1,532개였던 충전기는 201923,012개로 약 15배 증가했습니다. 전기차 충전 시장은 그동안 환경부 지정 사업자만 설치·운영이 가능한 폐쇄형이었는데요. 올해부터 개방형으로 바뀌게 되면서 이제 누구나 충전 시장에 진입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중소 규모 사업자는 시스템 구축 및 운영에 많은 비용이 소요되기 때문에 어렵게 느껴질 텐데요. 이런 사업자에게 도움을 주기 위해 한전에서 ‘전기차 충전 클라우드 서비스를 개시했습니다.

 

 

전기차 충전 클라우드 서비스

전기차 충전 클라우드 서비스는 전기차 충전 사업에 진출하기를 희망하는 사업자에게 충전기 운영 및 고객 서비스를 위해 필요한 모든 시스템을 한꺼번에 제공하는 서비스입니다. 이 서비스는 클라우드(인터넷과 연결된 중앙 컴퓨터에 데이터를 저장해서 인터넷에 접속하기만 하면 언제, 어디서든 한전이 제공하는 충전 플랫폼을 이용 가능) 형태로 제공됩니다. 따라서 충전 사업자는 별도의 서버 구축 없이 인터넷 접속을 통해서 한전이 제공하는 IT 자원과 운영 시스템을 간편히 이용할 수 있답니다.

 

전기차 충전 클라우드 서비스 개요 ⓒ KEPCO PLUG

 

 

이 서비스를 통해 무인으로 운영되는 전기차 충전기를 원격으로 모니터링하고 제어할 수 있습니다. 또한 충전 요금 결제, 과금 기능이 포함된 고객 관리 시스템을 홈페이지와 어플리케이션을 통하여 패키지 형태로 제공됩니다.

 

 

 

전기차 충전 클라우드 서비스 홈페이지 ⓒ KEPCO PLUG 

 

 

전기차 충전 클라우드 서비스 어플리케이션  ⓒ KEPCO PLUG

 

 

충전 서비스는 다음과 같이 기능에 따라 라이트프리미엄으로 제공되는데요. 필요한 기능에 따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라이트: 충전소 DB관리, 실시간 모니터링, 결제, 제어, 충전앱/웹 등

프리미엄: 라이트 + 로밍, 원격 업데이트, 충전기 S/W(사용자 인터페이스, 서버 통신, 충전기 제어 역할) 등 추가

 

 

 

전기차 충전 클라우드 서비스 신청 방법

전기차 충전 클라우드 서비스는 KEPCO PLUG 홈페이지에 접속해 온라인으로 신청할 수 있습니다.

 

 

서비스 신청 절차 ⓒ KEPCO PLUG

 

 

신청 후 가입비가 납부되면 1개월 이내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최초 2개월은 무료로 이용할 수 있고 그 이후부터는 후불 정산을 해야 하지만, 시스템을 직접 개발하여 운영하는 것보다 무려 10% 저렴한 요금으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답니다.

 

클라우드 서비스를 이용하면 사업자는 초기 투자비 및 유지 보수 비용을 절감하고, 시스템 개발 없이 즉시 고객에게 충전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앞으로 중소 규모 사업자의 전기차 충전 시장 진출에 큰 도움이 되겠죠? 이 밖에도 한전은 다양한 서비스를 개발하여 전기차 산업 확장과 고객 편의를 높이도록 노력할 테니 지켜봐주세요.

 

 

 

댓글쓰기 폼

한국전력 블로그 굿모닝 KEPC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