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클립아트 코리아

 

 

잠시 시계를 2018년으로 돌려볼까요? 정부는 4차 산업혁명에 대응하기 위해 ‘2018년 경제 정책 방향에서 혁신 성장을 이끌 8대 핵심 선도 사업을 선정했습니다. 스마트시티와 에너지 신산업 분야에서 주목할 만한 것은 더 안전하고, 더 편리한 스마트시티와 내일을 위한 에너지 신산업의 만남, 바로 ‘빛가람 에너지 통합 관리 플랫폼’입니다.

 

 

 

 

 

 

스마트시티 에너지 플랫폼 상상도 Ⓒ한국전력 블로그

 

 

빛가람 에너지 통합관리 플랫폼’이 무엇인지 궁금하다고요? 바로 한국전력에서 개발한 에너지 특화 스마트시티 운영 플랫폼을 말합니다. 여기서 스마트시티란 사물 인터넷 (IoT) 및 정보 통신(IT) 기술을 활용해 상수도, 전기 등을 운용하는 도시를 의미합니다. 스마트시티는 교통, 환경, 주거 문제 등을 첨단 기술로 해결하여 시민들이 편리하고 쾌적한 삶을 누릴 수 있도록 돕는 똑똑한 도시랍니다.

 

‘빛가람 에너지 통합 관리 플랫폼’은 전기, 수도, 가스, 난방 등 5대 에너지를 계획하여 운영하고, 거래를 관리하는 시스템입니다. 빅데이터를 활용하여 에너지 공급 및 소비 정보를 종합적으로 관리하는 시스템을 구축한 것이죠. 아울러 이 시스템을 토대로 혁신 도시에 입주한 가구에 5대 에너지 사용량을 실시간으로 제공합니다.

 

빛가람 에너지 통합관리 플랫폼엔 어떤 장점이 있는 것일까요? 먼저, 에너지 계획, 운영, 거래를 통합 관리하기 때문에 도시의 에너지 효율을 높이고 비용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이를 국가 시범 도시에 적용하면 정부의 스마트시티 정책에 부응할 수 있을 테고요.

 

 

 

제1회 혁신도시 성과 보고대회 Ⓒ한국전력 블로그

 

 

그럼 한국전력이 이 똑똑한 플랫폼으로 어떤 성과를 냈는지 볼까요? 201912, 전북 전주시에서 1회 혁신도시 성과 보고대회가 개최됐는데요. 여러 정부 기관과 기업, 공공기관, 자치단체, 대학 등 다양한 지역 구성원이 참석했습니다. 이 자리에서 한국전력은 ‘빛가람 에너지 통합 관리 플랫폼’으로 국토교통부장관 표창을 수상했습니다. 더불어 이 플랫폼은 에너지 분야에서 국내 최초로 스마트시티 플랫폼 단체 표준으로 제정됐답니다.

 

현재 한국전력은 전북 나주 혁신도시에 위치한 에너지 밸리 기업 개발원에 스마트시티 통합 운영 센터를 구축하고 도시 에너지 공급과 소비 현황을 모니터링하고 있습니다. 또한 시흥 스마트시티 국가 전략 프로젝트에도 참여하고 있으며, 세종 스마트시티 국가 시범 도시 에너지 플랫폼 구축과 실증 연구 개발의 주관 기관으로 선정됐습니다. 앞으로 한국전력은 이와 관련한 기술 연구와 실증 등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갈 예정인데요, 에너지 통합 관리 플랫폼을 국가 시범 도시에 적용해 더 많은 스마트시티가 생기길 기대합니다.

 

 

 

댓글쓰기 폼

한국전력 블로그 굿모닝 KEPC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