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우리나라 최대 태양광 자전거 도로는 어디에 있을까요? 바로 아산시에 있습니다. 아산시는 태양광 자전거 도로를 위해 2017년 (주)아산그림에너지와 100% 민자 투자 조성 협약을 맺고 총 사업비 170억 원을 투입하였는데요. 20182월에 착공, 20194월에 준공되어 2019년 7월 16일에 국내 최대 태양광 자전거 도로가 개통됐습니다.

 

아산시 국내 최대 태양광 자전거도로 ⓒ아산시

 

아산시의 태양광 자전거 도로는 옛 장항선 폐철도를 활용하여 방축동~배미동~남성리~신달리~오목리~궁화리~봉농리를 지납니다. 자전거 도로의 총길이는10.2km, 폭은 3~6m로 이 중 태양광 설치 구간은 무려 7.5km나 됩니다. 태양광 설치 구간에는 지붕 평면 거치형 태양광 패널 1만 8540개를 설치했어요.

 

태양광 발전의 원리

재생 에너지와 신에너지를 합쳐 신재생 에너지라고 합니다. 화석 연료를 변환시켜 이용하거나 햇빛, 물 등을 포함해 재생 가능한 에너지를 변환시켜 이용하는 에너지입니다. 화석 연료의 고갈로 자원 확보 경쟁이 치열해지고, 고유가가 지속되면서 많은 나라에서는 에너지 공급 방식이 다양해질 필요성을 느끼고 있죠. 기후변화협약 등 환경 규제에 대응하기 위한 청정에너지 비중도 높아지고, 신재생 에너지의 중요성 또한 커지고 있어요.

 

아산시 태양광 자전거 도로는 이런 흐름에 따라가는 여러 가지 시도 중 하나랍니다. 태양광 발전은 햇빛을 받으면 광전 효과로 전기를 만들어내는 발전 방식입니다. 태양광 발전 시스템은 태양 전지로 구성된 모듈 축전지와 전력 변환 장치로 구성됩니다.

 

 

태양광 발전 ⓒ한국전력공사

 

 

태양열 발전과 태양광 발전은 무엇이 다를까요? 태양열 발전은 태양에서 지구에 도달하는 열 에너지를 이용한 발전 방식으로 표면 온도가 6000인 태양열을 이용하는 방식이에요. 태양열을 흡수하거나 저장하고, 열을 변환해 건물의 냉난방에 활용하기도 합니다. 간단하게 태양광은 햇빛을 이용한 발전이고, 태양열은 열에너지를 이용한 발전이라고 생각하면 돼요.

 

 

태양열 발전 ⓒ한국전력공사

 

 

태양광 자전거 도로, 이런 효과까지

아산시의 태양광 자전거 도로의 연간 발전량은 8,066mw이며 이는 22,774가구가 사용할 수 있는 전기량입니다. 뿐만 아니라 7.5km의 지붕 평면 거치형 태양광 패널은 청정 전기를 생산하며 이산화탄소 2796톤을 절감할 수 있고 이는 소나무 78,081그루의 식재 효과와 맞먹습니다. 특히 시민들의 여가 생활 장소가 되는 것과 더불어 저탄소 녹색 성장, 미세 먼지 저감 효과의 효과도 있죠.

 

아산시는 자전거 도로 개통에 앞서 자전거 라이더와 보행자의 안전을 위해 안전 난간, 횡단보도 신호등 설치, 이정표, 노면 표시, 유해성 생태 교란 식물인 가시상추의 제초 작업을 마쳤습니다. 뿐만 아니라 온양온천 지역과 신정호 관광지 등 주변 관광지와 연계되어 있고 우천과 직사광선을 피할 수 있는 효과도 있어 자전거를 타는 데 최적화되어 있어요. 사회적 거리두기가 지금보다 완화되면 아산시 태양광 자전거 도로에서 신나게 라이딩, 어때요?

 

 

 

댓글쓰기 폼
  • 최원광 2020.04.29 22:50
    아산시에 태양광 자전거 도로가 있었군요! 나중에 놀러가봐야겠어요 😄
  • 김선희 2020.04.30 11:20
    아산시에 태양광 자전거 도로가 있었군요~자전거 도로로 연간 22,774가구가 사용할수있는 전기양이 생산된다니 너무 신기해요 :) 특히 라이딩 할때 비와 직사광선을 피할수있어서 1석2조인것같아요~ 사회적거리두기가 완화되면 신나게 라이딩하러 가봐야겠어요~ :D

한국전력 블로그 굿모닝 KEPC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