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날씨가 싸늘해지면 난방용품의 사용이 증가하며 전력소비량이 늘어나죠?

전력사용량이 늘어나면 그만큼 우리 주변에는 전기 안전사고의 위험이 생깁니다. 특히 사소한 부주의나 실수로 감전사고가 발생되지 않도록 조심해야하며 전력설비나 전기기구에 다가갈 경우에는 반드시 각별한 주의를 가져야합니다.


야외 활동 시 전기안전


가을이 되면 산이나 낚시터, 캠핑장 등 야외 활동이 늘어나게 됩니다. 낚시터나 캠핑장 같은 장소에서는 난방용품을 많이 사용하죠? 그런데 낚시터에서는 특히 전력설비 인근에서 감전사고의 위험이 높으니 물과 전기 난방기구의 위치에 각별히 조심하셔야 합니다. 또 낚시대를 편 채로 이동하시면 고압선에 낚시대가 걸리면서 감전의 위험이 크니 꼭 접은 채로 이동하셔야 겠죠?



가을이 되면 시원한 날씨 속에 이사를 하는 집들이 많아지는데, 이삿짐 운반시에도 주의 할 점이 있습니다. 오래된 가구등을 옮기다 보면 널부러져 있는 전력선을 볼 수 있죠? 이때 전력선이 지장이 되더라도 절대로 손이나 이물질로 접촉해서는 안되고 접촉시 감전의 위험이 매우 높기 때문에 주의 하여야 합니다. 

 

전기시설과 기계들이 많은 건축, 건설현장에서도 각별한 안전이 필요합니다. 공사현장에는 크레인 등 중장비 등을 다룰때 부주의로 접촉, 감전되는 사건이 종종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 밖에도 야외활동을 할때에 주위를 살펴 보면 곳곳에 전력설비들이 배치되어 있는데요. 항상 주위환경에 관심을 가지고 전력설비에서 떨어진 안전한 장소에서 행동해야 하겠죠?^^



가정에서의 전기안전


야외활동 뿐 아니라 우리가 거주하는 가정안에서도 전기안전에 대한 세심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특히 날씨가 추워지면서 난방기구의 사용이 증가하는데 장기간 쓰지 않고 방치해 둔 난방기구들이 적절히 잘 작동되는지, 전선이 겨울철의 세찬 바람에 피복이 벗겨지거나 이물질에 접촉되지 않았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가정에서 사용하는 가전제품을 사용할 때 주의 할 점을 살펴보면


① 전열기를 오래 사용하면 플러그, 스위치 등의 연결점이 파열되어 탈 수 있습니다. 또한 전열기 케이스에도 열이 축적되어 바닥 및 주위의 인화성 물질을 태울 염려가 크기 때문에 중간에 껐다가 다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② 전기 장판류는 접어서 사용하면 내부에 있는 전선이 얽혀 합선될 위험이 크므로 접어서 사용하면 안됩니다.


③ 전기 스토브를 켜 놓은 상태로 잠을 자거나, 스토브 근처에 인화물질을 가까이 두면 안됩니다.



 전기 스토브는 평평한 장소에, 벽으로부터 20Cm 이상 떨어지게 설치하여 사용합시다.


⑤ 어린아이들만 있을 때에는 플러그를 콘센트에서 뽑아두고, 가능하면 사용하지 말아야 합니다


⑥ 콘센트는 전열기구 용량에 맞게 사용합시다.


더불어 콘센트를 꽂았을 때 규격이 맞지 않아 헐거운 상태로 접속되면 열이 많이 발생하므로 적정용량, 적정규격의 새 것으로 바꾸는 것이 좋습니다. 또 문어발식 배선은 화재의 위험이 매우 높으니 피하고 전기스토브의 경우 전기소모량이 매우 많으므로 전용 콘센트를 사용하면 전기사고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세탁기 및 주방기구들은 항상 습기가 많은 장소에서 사용하게 되는데요. 콘센트를 만질 때 감전의 위험이 높으므로 젖은 손으로는 절대로 만지지 말고 전기기구는 반드시 접지를 해야 안전합니다. 접지가 곤란할 경우 꽂음 접속식 누전차단기를 구입,사용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죠^^


날씨가 쌀쌀해지는 가을, 겨울이 다가오면 심심치 않게 감전사고나 오랜시간 켜둔 난방기구로 인한 화재사고 소식이 들려옵니다. 또한 과도한 전력소비로 인해 누전차단기가 내려가는 일도 주변에서 많이 찾아볼 수 있죠. 



누전차단기는 우리집의 전기안전을 지켜주는 파수꾼이므로 반드시 한 달에 한 번 정도 정상동작 여부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전기기구나 전력설비 근처에서 활동하는 일이 생긴다면 평소보다 좀 더 세심한 관심을 기울이는 것! 잊지 마세요^^



댓글쓰기 폼
  • 김사훈 2014.10.17 10:25
    낚시대 펴서 다니다간 진짜 큰일나죠...
  • 김서현 2014.10.17 10:26
    정말 집에 아이들만 있을 때 걱정이에요
    잘읽고갑니다!!!!!
  • 인수부내 2014.10.17 10:26
    저희집 전기장판도 종종 접혀있던데...헐...큰일나는거였군요
  • 신유라 2014.10.17 10:27
    저희 친구 아버지도 낚시대때문에 감전사고 당하셨어요...ㅠ 다행히 크게 다치진 않으셨지만
  • 이현경 2015.11.27 08:59
    전기장판 접으면 안 되는 거였군요....좋은 정보 잘 읽고 갑니다!!

한국전력 블로그 굿모닝 KEPC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