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클립아트

 

여러분은 4차 산업혁명에 대해 얼마나 알고 계시나요? 많은 사람들이 구체적이진 않더라도 아래처럼 짧은 대답은 할 수 있답니다.

 

인공지능

빅데이터

‘사물인터넷(IoT, Internet of Things)’

 

 

네 맞습니다.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중요 기술들이죠. 하지만 가장 중요한 사실, 4차 산업혁명은 '산업혁명'이라는 점을 주목해 주세요. 이를 참고해 다시 정의 내리자면 4차 산업혁명은 첨단기술의 융·복합을 통해 이뤄지는 새로운 생산혁명 이라 할 수 있습니다. 우리 삶에 위와 같은 신기술이 들어오면서 생산성이 폭발적으로 늘어나고 인류의 역사에 없었던 효율성 추구가 가능해진 겁니다.

 

오늘은 한 단계 더 나아가 첨단 기술을 기반으로 한 생산혁명의 핵심 개념인 산업용 사물 인터넷(IIoT, Industrial Internet of Things)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산업용 사물인터넷(IIoT)이란?

 

ⓒ클립아트

 

사물인터넷(IoT)이란 세상에 존재하는 다양한 개체들이 인터넷 네트워크로 연결되는 기술을 의미합니다. 기존의 인터넷은 휴대폰이나 컴퓨터라는 기계에 접속해야만 사용이 가능했죠. 하지만 사물인터넷의 시대에는 냉장고, 자동차, 시계, 옷 등 우리가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모든 물건에 인터넷 연결이 가능합니다. 웨어러블 기기, 스마트 스피커 등 사물인터넷이 적용된 제품은 지금도 시중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죠.

 

 

ⓒ클립아트

 

그렇다면 산업용 사물인터넷(IIoT)은 무엇일까요? 사물 인터넷(IoT)과의 기술적인 차이는 없습니다. 하지만 그 이름인 Industrial Internet of Things에서 알 수 있듯이 제조 현장의 요구 사항과 특성을 반영하는 임무를 수행하는 기술을 의미한답니다. 넓은 의미에서는 운송, 에너지, 산업 분야의 기기와 차량에 센서를 설치하여 서로 정보를 주고받는다는 개념인데요. 완전히 자동화된 대량 생산 라인에서 유지 보수, 생산성 등과 관련된 엄청난 양의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첨단 기술로 좁혀서 설명할 수도 있습니다.

 

IIoT 기술을 적용한 공장에서는 어떤 일이 일어날까요? 공장 곳곳에 설치된 인터넷 센서들이 수많은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수집합니다. 공장의 인공지능은 이렇게 모인 엄청난 양의 데이터를 정리하고 시각화합니다. 이후 산업 현장의 의사결정에 도움이 되는 정보로 가공해서 관리자에게 제공합니다.

 

예를 들어 오랜 시간 작동되지 않아도 괜찮다고 판단되는 기계가 존재한다면? 컴퓨터는 이 기계의 전원을 내려서 전력 소모를 방지해 줍니다. 만약 제품 불량률이 평소보다 유달리 높다면? 인공지능은 공장에서 발생하는 여러 데이터를 비교 분석해 빠른 시간 안에 잘못된 부분을 찾아냅니다. 

 

 

ⓒ클립아트

 

이처럼 4차 산업혁명의 핵심 기술인 AI, 빅데이터, IoT가 모두 융·복합되어 폭발적인 효율성 증가를 불러오는 기술이 바로 IIoT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IIoT가 적용된 실제 산업현장을 스마트 공장라고 불러요. 스마트 공장의 개념을 다시 정리하자면 ‘모든 제조과정이 ICT 기술로 통제되어 최소 비용과 시간으로 제품을 생산하는 첨단 지능형 공장’이 되겠습니다. 이제 기업들은 인건비가 저렴한 국가로 공장을 옮길 필요가 없습니다. 제품 생산에 들어가는 비용과 시간이 혁신적으로 줄어들었는데 굳이 저렴한 인건비를 찾아다닐 이유가 없는 거죠.

 

 

스마트 공장이란?

모든 제조과정이 ICT 기술로 통제되어

최소 비용과 시간으로 제품을 생산하는

첨단 지능형 공장

 

 

스마트 공장은 ICT 기술의 활용 정도 및 역량 등에 따라 <기초 - 중간1 - 중간2 - 고도화>의 총 4단계로 나뉩니다.

 

 

스마트 공장 수준별 분류 ⓒ대한상공회의소

 

 

우리나라는 스마트 공장의 보급, 고도화 수준을 달성하기 위해 여러 노력을 기울이고 있어요. 스마트 공장 전문 인력 양성을 위해 스마트 공장 공동교육과정 개발 및 운영을 진행하고 있고요. 스마트 공장 현장 근로자를 위한 재직자 교육(스마트팩토리 아카데미, 스마트캠퍼스)에도 힘쓰고 있어요. 더불어 스마트 공장 보급·확산을 위한 ‘스마트제조혁신추진단’도 운영하고 있고요.

 


 

오늘은 다소 생소한 제조업 기반 기술을 다뤄보았어요. 한국전력 역시 안전한 전력 수급을 위해 기상재해 예측, 전력설비 원격진단, AI 기반 배전선로 지상고 자동측정 시스템 등의 IIoT를 전력설비에 도입하고 있답니다. IIoT 기술의 적용으로 인해 한층 더 높아질 전력품질을 기대해 주시기 바랍니다!

 

 

 

댓글쓰기 폼

한국전력 블로그 굿모닝 KEPC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