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 제6기 전기사랑기자단 <I·KEPCO·U>

▶ 팀원 : 공무종, 김가영, 김태종, 배가현, 서민경

김진수, 이다은, 최미용, 한수연, 김서화



 

 

대학생 B씨는 개강을 앞두고 고민에 빠졌습니다. 자취를 하기 위해 학교 근처 원룸을 계약했는데요. 건물 가까이에 전주가 있어서 전자파에 노출되진 않을까 겁이 났던 것입니다.

 

고민하던 B씨는 인터넷을 살펴보다가 한국전력의 전자계측정서비스에 관해 알게 됐습니다. B씨가 어떻게 전자계측정서비스를 신청했는지, 전자계측정서비스를 어떻게 받았는지 I·KEPCO·U팀이 취재해보았습니다.

 


 

전자파 수치 측정 신청? 간단하게 해결!

 

ⓒ한국전력 홈페이지 화면

 

전자계측정서비스의 신청은 온라인으로 이뤄집니다. [한국전력 홈페이지→지식센터→전자파·전자계정보→참여마당→전자계측정신청]을 통해서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전자계측정서비스 신청화면 ⓒ한국전력 홈페이지 화면

 

 

측정 서비스 종류는 다양합니다. 철탑, 전주, 변전소 등의 전자계 측정을 선택할 수 있는데요. 간단하게 신청서를 작성하고 신청 버튼을 누르면 끝! 빠른 시일 안에 서비스를 받으실 수 있을 거예요.

 


생생했던 측정 서비스 현장

 

집 내부에서 전자계를 측정하는 사진 ⓒ배가현

 

 

전자계를 측정하기 위해서 한국전력 광주전력관리처 송전운영부 김은현 대리님께서 B씨의 집을 방문했습니다. 먼저 창문에서 가장 가까운 전주의 전자파 수치를 측정해 보았습니다. 결과는 0.06 마이크로테슬라(uT). 배전선로 평균 전자파 측정값인 0.28uT에 비해 비교적 적은 수치가 나왔습니다. (전자파 측정값은 측정 장소마다 다를 수 있습니다.)

 

 

 

전주 앞에서 전자계를 측정하는 사진 ⓒ배가현

 

 

B씨는 문득 이런 생각이 들었습니다. ‘혹시 전주에서 멀리 떨어져서 측정값이 덜 나오지 않았을까?’라고요. 그래서 B씨는 전주 바로 앞에서 측정이 가능한지 조심스레 부탁했는데요. 집에서 가장 가까운 전주를 측정한 결과 0.12uT 정도의 낮은 수치가 나왔습니다.

 

 

 

집 앞의 다른 전주 앞에서 전자계를 측정하는 사진 ⓒ배가현

 

 

집 근처의 다른 전주들을 측정해보니, 마찬가지로 0.1uT 대의 낮은 수치가 나왔는데요. 이제 B씨는 안심하고 자취방을 사용할 수 있게 됐답니다.

 

 

(좌) 헤어드라이기의 전자계 측정 / (우) 에어컨의 전자계 측정 ⓒ배가현

 

막간을 이용하여 B씨는 집 안에 있는 가전제품들을 측정하기로 했습니다. 측정 결과는 엄청났습니다. 헤어드라이기의 전자파 수치는 무려 41.12uT, 에어컨은 28.11uT가 나왔습니다.

 

측정 장소마다 수치는 조금씩 다르지만 집 안에서 측정할 경우 전주보다는 전자기기의 전자파 수치가 더 높게 나온다합니다.

 


 

한국전력 직원과의 인터뷰

 

한국전력 전자계 측정 서비스에 만족한 B씨. 마지막으로 전자계 측정 서비스에 대한 더 자세한 정보를 얻기 위해 전자계 측정 서비스에 도움을 준 김은현 대리님과 간단한 인터뷰를 해보았습니다.

 

 

Q0. 담당자분의 성함과 소속 부서에 대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A0. 안녕하세요. 현재 한국전력 광주전력관리처 송전운영부에 근무하고 있는 김은현입니다.

저희 부서는 송전설비 운영을 총괄하며, 국민들에게 안전하고 신뢰성 높은 전력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Q1. ‘전자계’라는 용어는 평소에 잘 사용하지 않는 단어인데요. 전자계란 무엇인지 설명 부탁드리고, 이것이 ‘전자파’와는 어떻게 다른지 여쭙니다.

A1. 전자파에는 여러 종류가 있습니다. 주파수에 따라 방송통신용 전파, 마이크로파, 적외선, 가시광선, X선, 감마선 등으로 분류되는데요. 전자계란 300Hz 이하의 낮은 주파수대역의 전자파를 말합니다. 우리가 사용하는 가전제품이나 송전선로에서 발생하는 전자파가 여기에 속합니다.

 

 

ⓒ한국전력

 

주파수가 높은 TV와 라디오 송신파 등의 전자파는 먼 공간까지 전파되기도 합니다. 또한 파장이 짧아서(12cm) 전자레인지(마이크로파)와 같이 음식물을 가열시킬 정도로 높은 에너지를 발생하기도 합니다.

 

반면에 전자계는 주파수가 60Hz로 극히 낮아서 멀리까지 전파되는 성질이 없습니다. 그리고 파장이 아주 길어서(5,000km) 에너지를 거의 갖고 있지 않습니다. 더불어 발생점으로부터 거리가 멀어질수록 세기가 급격히 감소한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Q2. 전자계측정서비스는 어떠한 절차들을 거치며, 측정 완료까지 며칠 정도 소요되나요?

A2. 전자계측정서비스는 한전 홈페이지 <전자계측정서비스> 코너를 통해 신청하시면 됩니다. 그러면 담당 지사로 배정이 돼 고객분에게 연락이 가게 됩니다. 이후 전자파컨설턴트가 현장을 직접 방문해 전자계를 측정합니다. 측정 결과를 홈페이지에 등록하기까지 하루 정도의 시간이 소요됩니다.

 

 

Q3. 전자계측정서비스를 신청하시는 분들은 주로 어떤 분들인가요?

A3. 주로 송전선로나 변전소 인근에 거주하시는 분들이 신청합니다. 어린 자녀를 두신 가정 및 거동이 불편하신 어르신께서도 신청을 하시고요.

 

 

Q4. 전자파·전자계에 대한 국민들의 불안감이 아예 없다고는 할 수 없습니다. 이에 대해서 구독자분들에게 실무자로서의 당부나 조언의 한마디 부탁드립니다.

A4. 우선 전자계에 대한 이해가 없다면 불안할 수밖에 없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앞서 설명한 것처럼 송전선로나 가전제품에서 발생하는 전자계는 주파수가 60Hz로 극히 낮아서 멀리 전파되는 성질이 없고, 파장은 5,000km로 아주 길어서 에너지를 거의 갖고 있지 않습니다.

 

따라서 전자계는 유전자를 손상시킬만한 에너지가 없으며, 인체에 유해하다는 근거가 밝혀지지 않았기 때문에 걱정하지 않으셔도 된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https://www.who.int/

 

세계보건기구(WHO)가 2007년 공개한 보고서에 따르면, 낮은 수준의 전자파 노출이 암이나 백혈병 등 부정적인 건강 영향과의 연관성이 미약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우리나라도 국제 가이드라인(83.3uT)을 준용하여 전기설비기술기준에 그 기준을 정하고, 한국전력 역시 이를 준수하여 송배전 시설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전자계에 대한 진실이 담긴 WHO의 Fact Sheet NO.322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직 전자파에 대한 인식은 부정적입니다. 한국전력에서는 전자파와 관련한 국민들의 불안감을 덜기 위해 전자파 측정 서비스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전자파 측정 서비스가 널리 알려져서 국민들이 전자파에 대해 안심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되기를 기대합니다.

댓글쓰기 폼

한국전력 블로그 굿모닝 KEPC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