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은화

 

우리에게 전기가 꼭 필요한 이유 중 하나. 바로 어두운 밤에도 실내를 밝혀주는 전등이 필요하기 때문이겠죠. 그런데 이 실내 전등도 설치하는 장소마다 고르는 방법이 다르다 사실, 알고 계셨나요?

 

전등을 선택할 때에는 밝기색 온도를 고려해야 해요. 밝기란 말 그대로 전등이 내뿜는 빛의 세기가 얼마나 큰 지를 의미합니다. 전력 소모와 연관이 있기 때문에 와트의 값으로 많이 나타내지요. 같은 밝기의 전등 중에 와트의 값이 낮은 게 더 효율적이라고 볼 수 있어요.

 

색 온도라는 단어를 처음 들어보신 분들도 있을듯한데요. 우리가 사용하는 전등에는 여러 가지 색상이 있습니다. 이는 색 온도에 따라 달라지지요. 색 온도의 단위로는 캘빈도(K)를 사용하는데요, 백열전구는 3000K, 온백색 형광등은 4000K, 냉백색 형광등은 5800K, 주광색 형광등은 7000K의 색 온도를 가지고 있어요.

 

 

ⓒ이은화

 

 

주광색은 밝은 흰색을 띠는 조명으로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형광등 색깔이에요. 그리고 전구색은 노란빛을 띠는 아늑한 느낌의 전등 색이랍니다. 그렇다면 각각의 특징을 가진 전등을 어떻게 배치하는 것이 좋을까요?

 


 

ⓒ픽사베이

 

먼저 침실입니다. 침실은 수면을 취하는 곳이기 때문에 수면에 도움이 되는 은은한 색의 조명을 설치하는 게 좋겠죠? 그렇기 때문에 색온도와 밝기가 낮은 조명이 좋답니다. LED 기준으로 20평형에는 25~50W, 30평형 이상에는 50W 이상의 전등 밝기를 추천합니다.

 

 

ⓒ픽사베이

 

주방은 조리대 쪽과 식탁 쪽을 다르게 쓰는 게 좋습니다. 조리대 쪽은 안전과 직결되는 장소이기 때문에 밝고 높은 캘빈도의 조명을 쓰는 게 좋아요. 칼과 불을 쓸 때 유의할 수 있고, 음식물의 색상이나 상태를 명확하게 파악할 수 있어야 하기 때문이에요. 반면 식탁 쪽은 낮은 캘빈도의 조명을 사용하는 게 좋은데요. 낮은 캘빈도의 조명이 가지고 있는 붉은색이 식욕을 돋우는 데 도움이 되며, 편안한 분위기를 조성하기 때문이에요.

 

 

ⓒ픽사베이

 

거실은 집안을 대표하는 공간이라고 할 수 있죠. 주로 밝고 화려한 조명을 설치합니다. 따라서 캘빈도가 높은 흰 조명을 사용하여 또렷한 느낌을 주는 게 좋습니다. LED 기준 20평 형에는 50~75W, 30평형에는 100~125W, 40평형에는 150W 이상의 밝기를 추천합니다!

 

또한 거실에는 보조 조명 설치를 추천해요. 낮은 캘빈도의 무드등이나 스탠드 조명을 설치하면 저녁에 아늑한 시간을 보내는 데에 도움을 준답니다.

 

 

ⓒ픽사베이

 

마지막으로 공부방이나 작업실에는 4000~7000K 정도의 캘빈도가 높은 전등을 사용해보세요. 이럴 경우 학습 능률을 올리는 데에 도움을 줄 수 있답니다.

 

또한 과목마다 집중이 잘 되는 캘빈도가 다르다는 연구결과도 있는데요. 예술 계통은 2200~2600K, 국어·영어 등의 언어영역을 공부할 때는 언어적 사고력을 돕는 베타파가 생성되는 4200~4600K, 수학이나 과학 등 수리영역을 공부할 때는 수리력을 높이는 중간 베타파(Mid-β)가 강해지는 7600~8000K가 적합하다고 하네요.

 

하지만 공부할 때마다 조명을 바꾸기 어렵기 때문에 평균적인 색 온도로 방을 구성하고 스탠드와 같은 보조 조명을 설치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다만 너무 밝은 조명을 사용할 경우에는 눈의 피로감이 증가할 수 있으니 이런 부분은 유의해야겠죠?

 


 

여기까지 집의 각 장소마다 추천하는 전등의 밝기와 색 온도에 대해 이야기 드렸어요. 색 온도와 밝기가 다른 전등이 각기 다른 역할을 한다는 게 참 신기한데요. 혹시 인테리어에 대해 고민하고 계신 분들이 있다면 알맞은 전등으로 익숙한 우리 집의 분위기를 바꾸어 보는 것은 어떨까요?

 

 

댓글쓰기 폼
1 2 3 4 5 6 7 ··· 16

한국전력 블로그 굿모닝 KEPC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