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청훈

 

매년 3월이 되면 새 학기의 시작으로 두근두근 설레기 마련입니다. 특히 신입생들이 느끼는 감정은 말로 표현하기 어려울 정도인데요. 이들 신입생을 위해 ‘전공’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고자 합니다.

 

 

‘선생님! 전기공학과와 전자공학과의 차이는 뭐예요?’

 

 

대학원서 접수 시즌만 되면 제가 가르치는 학원생들에게 가장 많이 받는 질문입니다. 우리나라 산업을 든든하게 뒷받침하는 전기공학전자공학. 과연 이 둘은 어떤 차이가 있을까요?

 


 

 

 ⓒ소셜미디어 화면 캡쳐

 

‘전기산업이나 전기공학과는 강한 전기(强電)를 다루고, 전자산업이나 전자공학과는 약한 전기(弱電)를 다룬다’라는 설명은 어떤가요? 약한 전류에 노출되면 ‘찌릿!’ 한 정도이고, 강한 전류에 노출되면 ‘실려 간다’라고 생각하면 되는데요. 위 캡쳐 화면이 틀린 말은 아니죠?

 

시스템 측면에서 전기공학과 전자공학의 차이를 다시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전기 시스템은 전기 에너지(전력)를 다루는 시스템으로 발전에서 송전, 변전, 수용가까지의 배전의 과정을 예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반면 전자 시스템은 전력보다는 신호를 다루며 신호는 정보를 전송하는 수단이 됩니다. 신호에는 전압 또는 주파수와 같은 파라미터를 인위적으로 변경한 정보를 포함할 수 있으며 디지털신호와 아날로그 신호로도 구분할 수 있습니다.

 

 

ⓒ클립아트

 

대학교 진학 시 각 학과에서 배우는 내용도 위와 같은 방식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앞서 설명해 드렸던 전기 시스템을 주로 다루는 전력 시스템공학(송배전 공학), 전기에너지와 기계에너지 간 변환 관계에 대해 배우는 전기기기전기공학에서만 다루는 과목입니다. 반면 전자의 흐름을 인공적으로 제어하는 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반도체 공학, 전기적 신호를 이용하여 다양한 형태의 정보 교환을 구현하는 통신 공학전자공학의 영역입니다.

 

위의 응용과목을 위해서는 전기공학, 전자공학 모두 공통된 전공기초 과목이 선행되어야 합니다. RLC회로를 다루고 자연응답 상태와 완전응답 상태를 배우는 회로이론1, 교류회로의 페이저와 임피던스를 이용한 정현파 해석을 배우는 회로이론2, 신호 및 시스템을 해석, 표현하고 분석하는 법을 배우는 신호 및 시스템 과목이 여기에 해당합니다.

 

전공기초 과목뿐만 아니라 산업 현장에서 전기공학과 전자공학은 서로 떨어질 수 없는 밀접한 관계입니다. 전력용 반도체, 전기 설비의 무선통신, 계측제어 등을 예시로 들 수 있습니다.

 


 

전기공학과, 전자공학과 중 어느 학과로 진학하더라도 유망한 직종에서 일할 수 있어요. 학교에서 매 순간 최선을 다한다면 자기 분야의 전문가가 될 수 있을겁니다. 신입생 여러분의 대학교 생활을 응원합니다!

 

 

댓글쓰기 폼
  • 와아 2020.03.04 20:26
    덕분에 전기공학과 전자공학 차이를 명확히 알게 됐어요!! 감사합니다!! 말 캐릭터가 참 귀엽네요ㅎㅎ

한국전력 블로그 굿모닝 KEPC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