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CES2020에 설치된 삼성전자의 부스 ⓒ삼성전자 뉴스룸

 

CES는 미래 IT 트렌드를 한자리에서 살펴볼 수 있는 세계 최대의 가전제품 박람회입니다. CES 2020에도 역시나 구글, 아마존, 페이스북, 인텔 등 글로벌 IT 공룡들이 총출동했습니다. 국내에서는 삼성전자, 현대자동차, LG전자 등 390여 개 업체가 참여해 신기술을 뽐냈습니다.

 

ⓒ유토이미지

 

이번 행사에서 가장 빈번하게 언급된 단어가 있었으니, 바로 디지털 변환(Digital Transformation)입니다. 권봉석 LG전자 사장은 행사 현장 기자간담회에서 중점 경영 전략으로 이 개념을 꼽기도 했습니다. 디지털 변환이란 디지털 기술을 활용해 전통적 기업 운영 방식과 서비스 등을 혁신하는 행위를 의미합니다. 5G 통신과 AI, 사물인터넷 등의 신기술이 2020년대에 서로 시너지 효과를 내며 폭발적인 변화를 끌어낼 것입니다.

 

 

ⓒ클립아트

 

앞으로 전 세계에서 5G가 상용화되기 시작하면 사물인터넷 활용이 더 쉬워지고, 곳곳에서 무한대에 가까운 대량의 데이터가 발생하기 시작할 텐데요. 이를 AI와 슈퍼컴퓨터를 이용해 유의미한 정보로 가공할 경우 우리 일상을 더욱 편리하게 바꿀 서비스가 대거 쏟아져 나올 겁니다.

 

 

ⓒ유토이미지

 

현재 유명 글로벌 기업들은 이미 경영의 디지털 변환에 성공하여 소비자에게 더 편리하고 질 좋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시가총액 1위 기업인 아마존은 AI가 홈페이지와 물류창고 내 물품을 파악해 로봇을 조종하는 무인 창고를 운영 중입니다. 이를 통해 절감된 시간과 비용은 소비자의 이득으로 되돌아옵니다.

 

 

 

 

한국전력 역시 이런 세계적인 흐름에 뒤처지지 않기 위해 디지털 변환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전기 공급을 위해 운영 중인 대규모 설비에서는 매년 3조 건의 데이터가 발생합니다. 이를 공용 플랫폼에 모아 분석한 뒤 더 편리한 서비스, 더욱 효율적인 회사 운영을 위해 활용할 예정입니다. 이 전력 데이터를 민간 기업에서 분석할 수 있게끔 제공하는 전력 빅데이터 융합 센터 역시 작년에 문을 열었습니다.

 

 

한국전력의 전력빅데이터 융합센터 개소식 ⓒ전기사랑기자단 양원주

 

 

우리의 삶을 혁명적으로 뒤바꿀 디지털 변환. 한국전력 역시 주시하고 있으며, 꾸준한 고민을 통해 국민 여러분이 더 편리하고 효율적으로 전기를 사용하도록 돕겠습니다.

댓글쓰기 폼
  • 임동현 2020.02.24 07:29
    디지털변환 시기에 걸맞는 우리회사의 행보에 많은 관심이 가져지네요. 좋은 정보(기사)에 감사합니다.

한국전력 블로그 굿모닝 KEPC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