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 제6기 전기사랑기자단 <전한시>

▶ 팀원 : 전상효, 정상인, 정영진, 정유진, 차소륜,

최혜정, 김형도, 김대황, 정나겸, 차민희

 

 

전기자동차 충전 장면 ⓒ정상인

 

여름철이 유난히 더워서 대프리카라는 별명을 가진 국내 지역, 어디일까요? 맞습니다. 바로 대구인데요. 이 대구가 서울과 제주도 다음으로 전기차 충전소가 가장 많이 설치된 도시라는 사실을 알고 계셨나요? 전기사랑기자단 <전한시>팀이 ‘전기차 선도도시’ 대구의 전기차 충전소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환경부 전기차충전소 홈페이지 화면 캡쳐 ⓒhttps://www.ev.or.kr/portal/main

 

대구 시내에는 약 774개소의 전기차 충전소가 설치돼 있습니다. 이는 서울을 제외한 광역시 중 가장 많은 수*라고 해요. 충전소의 위치도 상당히 고르게 분포된 편이라 도심지에서 전기차를 이용하는 대구 시민들의 편의성이 극대화됐답니다.

 

* 광주광역시 731개소, 부산광역시 729개소, 전국 친환경 충전소(전기) 운영현황, 환경부

 

대구시 전기차충전소 홈페이지 화면 캡쳐 ⓒhttps://www.evdaegu.or.kr/portal/main

 

 

전기자동차 선도도시라는 이름에 걸맞게 대구시에서는 전기차 사용자 및 구매자에게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고 있답니다. 전기차 사용자 및 구매자는 통행료와 공영주차장 이용료 감면 등 여러 가지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대구시에 주소를 둔 만 18세 이상 시민, 사업장 소재지가 대구시에 등록된 기업체 등을 대상으로 전기차 보조금도 지원하고 있습니다.

 

 

 

대구시 전기차충전소 홈페이지 화면 캡쳐 ⓒhttps://www.evdaegu.or.kr/portal/main

 

 

전기차를 향한 대구시의 큰 관심 덕분일까요? 대구시의 전기차 보유량은 2014년부터 매년 꾸준히 증가하여 2019년에는 6,116대를 기록했답니다

 

이제 대구시 곳곳에 설치된 전기자동차 충전소를 한번 살펴볼까요?

 


 

국내 최초로 설치된 초급속 충전소! <두류공원 충전소>

 

출처 : 대구시 공식블로그 ⓒhttps://blog.naver.com/daegu_news/221558763633

 

20196, 대구에 전국 최초로 초급속 멀티 전기차 충전소가 들어섰어요. 대구 두류공원에 설치된 이 충전소는 한국전력이 개발과 설치를 맡고 대구시가 부지를 제공해 탄생했답니다. 이곳을 전한시 팀이 직접 방문했는데요.

 

 

두류공원 충전소 전경 ⓒ정상인

 

국내에 처음으로 도입된 초급속 멀티충전소인 이곳은 전국 최초로 8대의 충전기가 동시에 100kW급의 충전 전력을 공급할 수 있답니다.

 

전기자동차를 1대 충전하기 위해 급속 충전기 이용 시 완충까지 30분 대, 완속 충전기를 이용할 경우 5~6시간이 소요됐는데요. 초급속 멀티 전기차 충전소에서는 충전 시간이 10분대로 단축됐다고 합니다! 정말 엄청난 속도죠?

 

 

두류공원 충전시설. 한국전력의 전기차 충전시스템 브랜드인 KEPCO PLUG 로고가 반갑네요. ⓒ정상인

 

충전소에 방문해보니 8개의 급속충전기가 나란히 설치되어 있었습니다. 8대의 충전기는 모두 DC콤보1 방식의 커넥터만 지원하고 있었는데요. 안내문에 따르면 차량 배터리 용량의 80% 까지는 초급속으로 충전하며, 이후부터는 완속으로 충전되는 방식이라는군요.

 


 

대구지역에서 이용량이 가장 많은 충전소? <시청별관 충전소>

 

시청별관 충전소 전경 ⓒ정상인

 

 

다음으로 방문한 곳은 대구지역에서 지난해 12월 한달 동안 이용량이 가장 많았던 시청별관 충전소입니다. 시청별관 충전소는 충전횟수 719회, 충전량 14,993kW로 그 이용량이 다른 충전소에 비해서 많았습니다. 이곳에는 대구환경공단의 급속충전기 1대와 완속충전기 3, 그리고 환경부에서 설치한 급속충전기 4대가 비치돼 있습니다.

 

사진 속 충전 중인 전기 자동차의 수만 세어봐도 대구가 전기차 선도도시라는 사실을 직감적으로 알 수 있으시겠죠?

 


 한국전력 대구지사의 전기차 충전소

 

한전 대구지사의 전기차 충전소 전경 ⓒ정상인

 

한국전력의 각 지사에도 시민들을 위한 전기자동차 충전소가 설치돼 있는데요. 먼저 한국전력 대구경북본부의 전기차충전소를 방문했습니다. 대구시에서 가장 큰 한국전력 지사인 만큼, 충전기의 수도 다른 지사에 비해 가장 많았어요. 이 곳에는 급속충전기 2대와 완속충전기 4대가 비치되어 있습니다.

 

 

한전 남대구지사의 전기차 충전소 전경 ⓒ정상인

 

 

마지막으로 한국전력 남대구지사도 방문했습니다. 이 충전소에선 업무용 완속 충전기를 제외하고 급속충전기 2대를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한국전력 대구지사에 있는 전기자동차 충전소는 한국전력 직원뿐 아니라, 일반 시민들도 언제든 이용할 수 있답니다. 충전이 필요할 경우 부담 없이 가까운 한국전력 지사를 찾아가 보시기 바랍니다.

 

 

 

 

최근 지역별로 전기차 보급을 위한 인프라 개선이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습니다. 전기차가 대세인 시대를 맞아, 대구뿐 아니라 어느 지역에서나 편리하게 전기차를 이용할 수 있는 인프라가 구축되길 기대합니다. 그리고 그 과정에서 한국전력이 가지고 있는 전기차 충전소 운영 노하우가 큰 빛을 발하길 기원합니다.

댓글쓰기 폼

한국전력 블로그 굿모닝 KEPC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