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클립아트

 

지난 2018년, 애플은 기업 활동에 필요한 전력을 100% 재생에너지로만 조달하는 데 성공했다고 발표했습니다. 태양광과 풍력 발전을 활용해 캘리포니아에 위치한 본사 건물뿐만 아니라 애플스토어, 데이터 센터 등이 사용하는 전력을 모두 공급하게 된 겁니다.

 

현재 애플 외에도 구글, 아마존, 스타벅스 등의 글로벌 기업들이 재생에너지 활용에 동참하고 있습니다. 이는 세계적으로 퍼지고 있는 RE100 캠페인 덕분입니다. RE100이란 Renewable Energy 100의 약자로, 기업에서 사용하는 전력을 100% 재생에너지로 조달한다는 의미입니다.

 

 

ⓒ클립아트

 

아쉽게도 우리나라 기업 중 RE100에 참여하는 기업의 수는 0입니다. 관련 제도가 마련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지난 2019년 말, 정부가 <재생에너지 사용인정제도> 시범사업을 추진하면서 국내 기업들 역시 RE100에 참여할 수 있게 됐습니다.

 

 

ⓒ한국에너지공단 홈페이지 ⓒhttps://www.knrec.or.kr/business/ks_intro.aspx

 

 

<재생에너지 사용인정제도>란 재생에너지로 생산한 전기를 사용하는 기업, 단체, 개인 등을 대상으로 사용인증서를 발급하고, 이를 글로벌 친환경 캠페인인 'RE100' 등에 활용할 수 있게 하는 제도입니다. 한국전력과 에너지공단 등이 실무 운영기관으로 참여합니다.

 

지난 2019년, 두 달간의 시범사업을 통해 도출된 결과는 2020년부터 시작될 본 사업에 적극 반영될 예정입니다. 재생에너지로 만들어진 국산 스마트폰, 반도체가 탄생하길 기대합니다.

 

댓글쓰기 폼
  • ½ㅹ 2020.02.11 17:51
    RE100이 시행되면 각종 재생에너지를 민간사업자가 공급하면서 한전의 입지가 줄어들지 않을까요?
    재생에너지의 발전은 한전에게 이율배반적이라고 생각되는데, 왜 한전에서 재생에너지에 대한 투자를 계속하는걸까요?
  • BlogIcon 커피중독 2020.04.28 13:45
    RE100 자체는 발전자회사에게는 일시적 악재일 수 있으나, 한국전력은 국내법상 전력판매사업을 영위하므로 문제가 되지 읺습니다. 발전자회사들도 재생에너지 발전시설을 설치하면서 대비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만에 하나 문제가 된다고 해도 사기업이 아닌 이상 재생에너지를 이익문제만 놓고 블로그에서 반대한다고 털어놓을 수 있을까요?

한국전력 블로그 굿모닝 KEPC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