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도시의 명과 암 ⓒ클립아트

 

 

도시는 매력적인 공간입니다. 편리한 시설과 다양한 문화 체험이 가득해 24시간 활기찬 공간입니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좁은 공간에서 함께 살아가기 때문에 발생하는 환경오염, 교통문제, 주거문제 등으로 스트레스도 큰 공간입니다. 세계는 이런 문제점의 대안으로 스마트 시티 Smart City 라는 개념을 고안했습니다.

 

ⓒ클립아트

 

스마트 시티는 인공지능, 사물인터넷, 클라우드 등의 첨단 정보통신기술(ICT)을 적용해 도시의 다양한 문제들을 해결하는 개념입니다. 스마트 시티에는 센서가 움직임을 감지해 에너지를 절약하는 스마트 LED 조명이 설치돼 소음 수준, 공기 오염도를 파악합니다. 도시의 스마트 빌딩들은 에너지 모니터링을 시행하고 주차 공간에는 차량 감지 센서가 설치돼 실시간으로 주차 여부 확인도 가능합니다. 쓰레기통에 스마트 센서가 부착되어 쓰레기가 넘치기 전에 본부에 신호를 보냅니다. 그 덕에 쓰레기는 넘치는 법이 없습니다. 이처럼 스마트 시티에서는 ICT를 활용해 시민들이 쾌적한 삶을 누릴 수 있습니다.

 

 

국토교통부 주관 혁신도시 우수사례로 선정된 한전의 스마트시티 운영 플랫폼 ⓒ한국전력 홈페이지 보도자료

 

 

한국전력 역시 이런 흐름에 발맞춰 스마트 시티 운영 플랫폼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지난 2019년 12월 11일, 한국전력이 개발한 빛가람 에너지통합관리 플랫폼이 국토교통부 주관 혁신도시 우수사례로 선정됐습니다. 이 플랫폼은 도시 내 전기·수도·가스·난방을 통합 관리해 에너지 효율을 향상시키고 비용을 절감합니다. 

 

스마트 시티 에너지 플랫폼 상상도 ⓒ전력연구원

 

국민들이 더 행복하고 편리한 삶을 누릴 수 있는 공간, 스마트 시티. 한국전력의 에너지신사업을 통해 가까운 시간 내에 우리 곁에서 만날 수 있길 바랍니다.

 

댓글쓰기 폼
1 2 3 4 5 6 7 8 9 ··· 602

한국전력 블로그 굿모닝 KEPC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