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첨단 정보통신기술(ICT)을 곳곳에 적용해 도시 생활 속에서 유발되는 교통 문제, 환경 문제, 주거 문제, 시설 비효율 등을 해결해 시민들이 편리하고 쾌적한 삶을 누릴 수 있는 도시. 바로 스마트 시티 Smart City 인데요. 이미 세계 각국에서는 인공지능, 사물인터넷, 클라우드 등을 활용한 스마트 시티 건설이 활발하게 일어나고 있습니다. 

 

 

코펜하겐 시내의 모습 ⓒ한국전력 사내보 2019년 1월호

 

덴마크의 수도 코펜하겐이 대표적인 예입니다. 코펜하겐은 스마트 주차 시스템을 도입해 도심의 주차 문제를 해결했는데요. 사용자가 '이지파크(Easy Park)'라는 애플리케이션에 목적지를 입력하면 근처의 교통량과 주차 공간을 자동으로 찾아줍니다. 목적지에 주차 공간이 없으면 가장 가까운 곳에 주차하도록 안내하고 목적지까지 걸어가는 데 걸리는 시간까지 계산해주죠. 그 덕에 운전자들은 주차 장소를 찾으려고 넓은 공간을 돌아다니며 시간을 낭비할 필요가 없습니다. 덕분에 차량 배기가스도 감소했고 말이죠. 

 

코펜하겐의 쓰레기통은 넘치는 법도 없습니다. 도심 쓰레기통 5,700개에는 각각 스마트 센서가 부착돼있어, 쓰레기가 90% 이상 차오르면 본부에 수거 신호를 보냅니다. 이후 담당 직원에게 쓰레기통의 위치와 수거 순서, 그리고 도로 교통량까지 측정해 가장 빠른 시간에 수거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주죠. 덕분에 코펜하겐은 연간 5백만 유로(65억 원)에 달하는 수거비용 중 20% 정도인 13억 원을 절약하고 있습니다. 

 

 

국토교통부 주관 혁신도시 우수사례로 선정된 한전의 스마트시티 운영 플랫폼 ⓒ한국전력 홈페이지 보도자료

 

 

이처럼 효율적이고 환경 친화적인 도시, 코펜하겐. 우리나라에도 이런 도시가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요? 그래서 대한민국 역시 대통령 직속 4차산업혁명위원회 산하에 스마트시티 특별위원회를 구성하고, 스마트시티 분야별 전문가 및 6개 유관부처가 함께 스마트시티 정책 로드맵을 검토해 왔습니다. 6개 유관부처는 국토부, 기재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행정안전부, 산업통상자원부, 환경부를 의미하는데요. 

 

한국전력 역시 이런 흐름에 부응하여 스마트시티 운영플랫폼 개발 등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지난 2019년 12월에는 한전이 개발한 빛가람 에너지통합관리 플랫폼』이 국토교통부장관 표창을 수상하기도 했습니다. 이 플랫폼은 도시 내의 전기, 수도, 가스, 난방과 같은 에너지를 계획하고, 운영하며 거래할 수 있는 운영플랫폼인데요. 이를 통해 도시의 에너지효율을 향상시키고 비용 절감을 돕는답니다. 

 

한국전력은 그 외에도 시흥 스마트시티 국가전략프로젝트(2018. 09~ 2022. 12)에 참여하고 있으며, 세종 스마트시티 국가 시범도시 에너지플랫폼 구축·실증 R&D(2019. 05~2022. 05)에도 주관기관으로 선정됐답니다. 한국전력은 앞으로도 자체 개발한 에너지 통합관리 플랫폼을 국가 시범도시에 적용해 스마트시티 확산에 기여할 예정입니다. 

 

이처럼 미래의 대세 기술로 부상하고 있는 스마트시티를 직접 체험하면서 알아보고 싶으시다면? 부산 해운대구에 위치한 『부산스마트시티전시관』을 방문해보세요. 방문할 시간이 부족하시다면, 전기사랑기자단이 다녀온 후기를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부산 스마트시티 체험관 홈페이지

 

【부산 스마트시티 전시관】

 

▷ 위치 : 부산 해운대구 센텀동로 41 부산정보산업진흥원 2층

▷ 전화 : 051-749-9490 

▷ 시간 : 평일 10:00 ~ 16:00, 주말 및 법정공휴일 휴관

▷ 홈페이지 : http://k-smartcity.kr

 

 

 

부산 스마트시티 전시관 입구 ⓒ전세훈

 

부산 스마트시티 전시관은 부산시에서 추진하는 스마트시티를 소개하고 스마트 가로등, 스마트 미러 등을 직접 체험할 수 있는 전시체험관입니다. 스마트시티의 개념과 함께 미래 비전, 그리고 제공되는 서비스 등을 한 자리에서 모두 살펴볼 수 있는데요. 

 

체험관 안내 ⓒ부산 스마트시티 체험관 홈페이지

 

전시관에 들어선 뒤, 부산 스마트시티의 미래 비전에 대한 전시물을 가장 먼저 관람했습니다. 

 

 

ⓒ전세훈

 

부산시는 2006년 U-City 인프라 구축을 기반으로 스마트시티 사업을 추진했습니다. 이후 교통개선, 생활편의, 에너지환경, 시민안전 등 4개 분야에서 총 26개의 서비스를 실증했습니다. U-City란 '유비쿼터스 시티'의 약자로, 첨단 IT 인프라와 유비쿼터스 정보기술을 갖춘 도시를 의미합니다. 모든 정보 시스템이 무선네트워크나 RFID 태그 등을 통해 연결돼 자동화된 교통 및 방범 시스템 등이 가능한 도시죠. 지금 대세인 '스마트 시티'의 베타 버전이라 할 수 있는 개념입니다.

 

 

ⓒ전세훈

 

부산시는 이를 위해 부산 스마트시티 통합정보모니터링 시스템을 구축했는데요. 이는 교통, 재난, 환경, 방범 및 방재 등 도시 내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상황을 통합 모니터링하여 도시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시민의 안전한 생활을 지원하는 서비스입니다. 

 

 

ⓒ전세훈

 

이를 통해 도시 곳곳에서 발생하는 대기, 수질, 소음, 악취 수준등을 실시간으로 파악할 수 있습니다.

 

 

ⓒ전세훈

 

거울을 통해 나의 건강상태를 한 눈에 살펴볼 수 있는 <IoT 미러>도 전시돼 있었습니다. 양방향으로 정보를 제공하는 IoT 미러는 평소엔 거울로 사용할 수 있고, 터치할 경우 인바디나 심전도 등의 헬스케어 정보와 실시간 뉴스, 카메라 등의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한답니다. 

 

 

ⓒ전세훈

 

관광업이 발달한 도시인 만큼, VR 기기를 활용한 관광 서비스도 만나볼 수 있었습니다. 헤드 마운트 장치를 착용하면 부산의 대표 관광 명소인 태종대, 자갈치시장, 감천문화마을, 해운대 등을 생생하게 만나볼 수 있습니다. 

 

 

ⓒ전세훈

 

상황 인지형 대피 안내시스템은 재난안전 사고 발생 시 상황을 인지하여 실시간 대피 안내를 유도하는 시스템입니다. 더불어 재난 상황에 맞는 현 위치별 대처 요령 역시 다각도로 안내하여 피해가 커지는 걸 막습니다. 

 

 

 

스마트 가로등은 기존 가로등에 IoT 센서를 부착해 다양한 정보를 실시간으로 수집할 수 있는 시스템입니다. 에너지 절약형 LED를 활용하고 CCTV, 와이파이 ,노이즈센서, 환경 센서 등을 결합해 다양한 정보를 수집 후 시민에게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스마트가로등과 비콘, APP, 인근 CCTV를 연계하면 안심위치서비스도 사용할 수 있는데요. 방범취약지구의 안전을 확보하고 폭력을 예방하며 노약자의 안심 귀가 등을 돕는 등 시민 안전을 향상할 수 있는 용도로 사용될 예정입니다.

 

 

ⓒ전세훈

 

스마트 드론 해상안전 서비스는 드론을 통해 실시간으로 현장을 관제하고, 해상/해안 사고를 방지하며 즉각적인 사고 대응이 가능합니다. LTE 기반 자동항법 및 영상전송 장치가 탑재돼 있습니다. 해수욕장 인근 해상지역에 제공하여 선박사고와 인명사고, 자연재해 등에 빠르게 대처하기 위한 시스템입니다. 

 

 

 

ⓒ전세훈

 

스쿨존 보행안전 서비스도 만나볼 수 있었는데요. 스쿨존 내 CCTV 영상분석 처리 및 검지센서를 통한 횡단보도 보행자 안전 강화 및 교통사고 예방 서비스로 어린이 안전을 강화하고 차량 감속을 유도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스쿨존 지역 내 교통 및 안전사고를 사전에 차단할 수 있습니다. 

 

 

ⓒ전세훈

 

스마트 교통정보 서비스는 CCTV 영상을 분석해 실시간 교통 상황을 인지하고, 혼잡 구간 안내 및 우회도로 유도를 통해 안전하고 쾌적한 도로환경을 조성하는 서비스입니다. 스마트 횡단보도의 경우 부착된 CCTV로 보행자 얼굴을 감지하여 교통신호를 자동으로 조절해줍니다. 스마트 파킹의 경우 주차공간의 효율적 분배를 도와주는 실시간 주차안내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이렇게 부산 스마트시티 체험관을 돌아봤는데요. 스마트시티가 무엇인지, 이 곳에서 살면 우리 삶이 어떻게 변화할지에 대해 어렴풋이 짐작이 가시나요? 우리 후손에게는 '일상'이 될 수도 있는 스마트시티. 앞으로 대한민국이 관련 기술을 선도해 새로운 미래 먹거리를 창출할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댓글쓰기 폼
  • 김종석 2020.01.31 08:45
    IoT미러에 나오신 분은 여자친구신가요?
  • 후훗 2020.01.31 14:11
    아름답네요

한국전력 블로그 굿모닝 KEPC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