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빅스포 2019 행사장 전경 ⓒ이기운

 

11월 6일부터 11월 8일까지 광주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는 광주광역시와 한국전력이 공동으로 주최하는 빛가람 국제전력기술엑스포, BIXPO 2019가 열렸어요!! 지난 기사에서는 빅스포 2019의 국제발명특허대전과 신기술전시회, 문화행사를 소개 드렸는데요.

 

 

- 빅스포 2019 국제발명특허대전 방문기 바로 가기 : https://blog.kepco.co.kr/1663

 

BIXPO 2019의 국제특허 발명대전 현장

올해로 5회째를 맞는 BIXPO 2019! 지난 11월 6일 개막해 11월 8일까지 열리며 성황리에 마무리됐는데요. 글로벌 기업을 포함한 에너지·전력 분야 299개 기업이 참가해 신기술을 소개하고, 행사기간 중 해..

blog.kepco.co.kr

- 빅스포 2019 문신기술전시회 기사 바로 가기 : https://blog.kepco.co.kr/1665

 

BIXPO 2019 신기술전시회 현장으로

전력분야 신기술의 최신 트렌드를 만날 수 있는 빛가람 국제전력기술 엑스포, BIXPO 2019가 11월 6일부터 11월 8일까지 광주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개최됐습니다. 이번 행사에서도 신기술전시회, 국제컨퍼런스, 국..

blog.kepco.co.kr

 

- 빅스포 2019 문화행사 탐방기 바로 가기 : https://blog.kepco.co.kr/1668

 

빅스포 2019 문화체험 : 세상 유일한 빅스포의 맛

전력인들의 대축제, ‘2019 빛가람 국제 전력기술 엑스포(빅스포 2019)’. 앞선 포스팅에서 국제특허발명대전현장, 신기술 전시회 현장 등에 대해 소개 드렸는데요. 이 글에 나왔던 것처럼 기술 관련..

blog.kepco.co.kr

 

 

빅스포 행사 중 신기술 전시회에는 글로벌 기업, 일반 기업, 우수 새싹기업 등이 참여해 에너지 기술의 새로운 트렌드를 보여줬죠. 특히 신기술 전시회는 KEPCO홍보관, 신기술체험관, 에너지밸리기업관, 수소에너지특별관, 일자리창출관 등 다양한 전시관으로 구성되어 있어서 관람하는 재미가 쏠쏠했답니다.

 

이 중 개인적으로 가장 흥미로웠던 일자리창출관에 대해 소개 드릴게요. 아마 취업을 준비하는 분들이라면 누구나 가장 먼저 들렀겠죠? 다양한 스타트업 홍보관과 전력 신기술이 전시된 일자리창출관, 제가 꼼꼼히 살펴봤습니다!


일자리창출관은 단순히 실적만을 홍보하는 자리가 아니었어요. 실질적인 투자를 이끌어 내기 위해 산업은행 등의 투자자와 스타트업들이 참여하는 스타트업 투자 경진대회가 개최되고 있었답니다. 국내 대표 정책금융기관인 산업은행이 시장형 벤처투자 플랫폼 <넥스트라운드>를 개최함으로써 스타트업을 후원하고 있다는 사실은 익히 알고 있었는데요. 이렇게 빅스포에서 전력분야 스타트업을 지원하고 있는 모습을 보니 반가웠어요.

 

 

 

일자리창출관 안에는 다양한 스타트업이 연구, 개발한 제품을 전시하고 있었는데요. 전력저장, 전기차, 신재생발전, 에너지솔루션 등의 4개 분야로 나누어져 있었죠. 그 외에 일자리홍보관, 빛가람홍보관, 사내벤처 전시관 등이 마련돼 있었고요. 한켠의 특별 무대에는 성공한 스타트업 선배들이 자신들의 경험을 알려주는 강연회가 열렸답니다.

 

 

왼쪽 상단에서 시계방향으로 ㈜로고스웨어, ㈜아이젠, ㈜그로빅, ㈜토브, ㈜엠텍정보기술, 하이리움산업 ⓒ이기운

 

 

KEPCO 스타트업 투자경진대회에는 총 10개의 기업이 참가했는데요. 와이테크, 로고스웨어, BA에너지, 리베스트, 아이젠, 일레트릭솔루션스, 케빈랩, 나인와트, 토브, 트로닉스 등이었답니다. 이 외의 다른 기업들도 제품을 전시해 자신들의 아이디어를 공개하고 있었어요.

 

스타트업 기업들이 전시한 제품을 간략하게 말씀드릴게요. 와이테크는 블루투스 기능을 탑재해 편리하고 쉽게 측정하는 스마트 멀티미터를 선보였습니다. 로고스웨어는 파력을 이용한 발전 부표인 캡슐부이형 파력발전기를 전시했는데요. 파도가 거센 바닷가에 설치하기만 하면 에너지가 만들어지는 제품이라 해요. 정말 신기하죠?

 

BA에너지는 전기, 소재, ICT 기술이 융합된 ESS 안전 관리 시스템을 선보였습니다. 리베스트는 플렉서블 배터리 기술과 차세대 전고체 배터리 기술을, 아이젠은 편리한 전기차 충전을 위한 전신주 EV 충전기를 선보였고요. 일레트릭솔루션스는 안전한 작업환경을 만들기 위한 무결점 전선접속 슬리브를 전시했죠. 케빈랩의 경우 IoT, Cloud, Big data, AI 기반의 실시간 에너지관리 서비스를, 토브는 패널 세척을 위한 태양광 청소 로봇을 선보였습니다.

 

아이디어도 멋지고, 지구 환경에도 좋을 거 같은 제품들이죠?

 


 

일자리창출관에는 일자리홍보관빛가람창조경제혁신센터 부스가 있었습니다. 일자리홍보관에서는 ‘더 좋은 일자리 사칙연산’이라는 주제로 스타트업 육성, 정규직 전환, 청년·지역인재의 지속가능한 일자리, 양질의 일자리를 통한 사회적 가치 확산 등의 성과를 발표했어요. 이를 통해 한국전력이 좋은 일자리를 창출하기 위해 얼마나 노력하고 있는지 알 수 있었죠.

 

빛가람창조경제혁신센터와 가상피팅룸 ⓒ이기운

 

빛가람창조경제혁신센터관은 센터의 연혁과 기능, 주요사업, 사업실적을 홍보하고 있었어요. 예비창업자를 위한 KEPCO 에너지 스타트업, 혁신 아이디어를 가진 사내 직원(2~3인)을 지원하는 사내벤처, 청년·중장년 창업 예정자를 지원하는 사업 등이 눈에 띄었는데요. 이런 사업을 지원하면서 한국전력이 양질의 일자리 창출을 위해 다양한 시도를 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 수 있었습니다. 두 개의 관 사이에는 가상 피팅룸이 설치되어 가상으로 옷을 입어보는 체험을 할 수도 있었어요.

 

특별강연 중인 우아한 형제들 ⓒ이기운

 

일자리창출관의 또 하나의 볼거리는 바로 특별 강연이었죠! 커피볶는집, 우아한 형제들 등의 성공한 스타트업 선배들이 창업 노하우와 기업에 대한 강연을 펼쳤는데요. ‘알릴 가치가 있는 아이디어(Ideas worth spreading)’라는 모토로 강연을 하는 TED 방식을 차용한 덕에 한 층 세련되어 보였어요.

 

제가 일자리창출관을 방문했을 때, 마침 배달의 민족이란 서비스를 제공하는 우아한 형제들에서 강연 중이었는데요. 강연자에 따르면 미래에는 음식을 3D프린터로 만들어 먹고, 무인로봇 배달 시스템 등을 도입할 거라 하네요. 공상과학 영화에서만 보던 미래의 기술들이 머지않아 상용화되리라는 사실을 들으니 왠지 기분이 이상하더라고요.

 


ⓒ송화춘

 

빅스포 일자리창출관을 관람하며 사진과 동영상으로만 보던 기술들을 실제로 보고 다양한 지식을 쌓을 수 있었는데요. 그뿐만 아니라 양질의 일자리 창출을 위한 한국전력의 노력에 대해서도 배울 수 있었죠. 내년에 열릴 빅스포 2020에서도 멋진 성과를 만날 수 있길 바랍니다!

 

 

댓글쓰기 폼

한국전력 블로그 굿모닝 KEPC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