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6기 전기사랑기자단 <켑사이신>

▶ 팀원 : 김은주김지윤김한빛남윤경박나림

박수빈표창윤김도영양원주이한조



ⓒ클립아트

 

한국은 현대, 기아, 한국GM, 르노삼성, 쌍용 등 다수의 완성차 브랜드를 보유한 세계 5대 자동차 강국입니다. 또한 삼성전자와 LG전자 등의 글로벌 IT 기업과 LG화확·삼성 SDI 같은 글로벌 배터리 기업을 보유한 국가이기도 하죠. 이처럼 한국의 경제와 자동차는 떼어놓고 생각할 수 없는데요. 따라서 현재 세계적으로 불고 있는 완성차 업계의 변화에 민감할 수밖에 없습니다.

 

 

미래의 대세 운송수단이 될 자율주행차 ⓒ셔터스톡

 

 

현재 전 세계는 4차 산업혁명 에너지 전환이라는 거대한 변화를 맞이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각국의 자동차 산업계 역시 이에 대비하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꾀하고 있습니다. 대기오염을 줄이기 위한 전기자동차와 수소자동차의 개발, 그리고 4차 산업혁명 신기술인 인공지능과 머신러닝 등을 활용한 자율주행자동차가 빠르게 개발되고 있는 추세입니다.

 

 

한국전력의 전기차 충전사업 현장 ⓒ한국전력

 

한국전력 역시 이런 흐름에 동참하여 전기자동차 충전 인프라 사업을 시작했는데요. 한전은 2016년부터 본격적으로 전기자동차 충전소를 구축하기 시작해 2019 5월 기준으로 전국에 전기차 충전기 7,983기를 구축했습니다. 이와 더불어 자체 전기자동차 충전 서비스 브랜드인 KEPCO PLUG를 론칭하기도 했답니다.

 

이렇게 대한민국 경제와 더불어 한국전력의 미래 사업 계획에도 큰 영향을 미치고 있는 자동차 산업. 그 최신 흐름이 궁금해지는데요. 지난 1017일부터 20일까지, 대구 엑스코에서 개최된 대구 국제 미래자동차엑스포 2019 (DIFA)를 방문해 궁금증을 해소해봤습니다. 함께 떠나보실까요?

 


 

행사 현장 ⓒ전기사랑기자단 6기 켑사이신 팀

 

대구 국제 미래자동차엑스포 2019 (DIFA)’는 대구광역시 및 한국자동차공학 한림원 주최, 엑스코와 코트라, 지능형자동차부품진흥원 등이 주관한 행사입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산업통상자원부, 국토교통부, 환경부, 중소벤처기업부 등 다양한 국가기관의 후원을 받기도 했는데요. 그만큼 미래 자동차 산업에 대한 정부의 관심이 크다는 의미였을 것입니다.

 

이번 행사에서는 여러 완성차, 부품 서비스, 튜닝 등의 전시품목을 선보였는데요. 26개국 272개 사에서 1,000여 개의 부스를 설치했으며 66,014명의 방문객이 참여할 정도로 성황리에 막을 내렸습니다.

 

(좌) 미래 자동차 이미지를 형상화한 컨셉카 / (우) 중형 저상 전기버스 ⓒ전기사랑기자단 6기 켑사이신 팀

 

 

더불어 현대, 기아, 테슬라와 같은 대기업부터 중소기업, 대학교까지 폭넓은 기관의 참여로 다양한 볼거리가 제공됐는데요. 전기 및 수소 자동차 시승, 자율주행차량 시승, 초소형 전기차 및 전기이륜차 시승과 같은 체험 부스가 다수 설치되어 관람객의 흥미를 더했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해외 전기자동차 벤치마킹 토탈 솔루션 기술 소개’, ‘미래차 코어 테크놀로지등의 오픈 세미나가 열려 관련업계 종사자들에게 깊이 있는 통찰을 제공했습니다.

 

 

 

(좌) LG 유플러스의 자율주행차량 / (우) 자율주행차량 주행 모습 ⓒ전기사랑기자단 6기 켑사이신 팀

 

 

여러 체험 부스 중 관람객들의 관심을 가장 끈 것은 바로 자율주행차량 시승 부스였습니다. 자율주행차량이란 말 그대로 운전자 개입 없이 스스로 움직일 수 있는 자동차를 의미합니다. 현재 자율주행차량은 전 세계에서 개발 경쟁이 치열한 분야 중 하나인데요.

 

자율주행차량에 사용되는 주요 기술은 AI(인공지능)를 통한 기계학습(머신러닝)’ 원리랍니다. 지금까지 자동차의 개발은 자동차 제조업체에서 주도했지만, 자율주행차량은 IT 기술이 핵심 기술인 만큼 구글 등의 IT기업에서도 활발히 연구하고 있다 해요.

 

(좌) 제이제이모터스의 전기차 / (우) TWIZY 의 전기차 ⓒ전기사랑기자단 6기 켑사이신 팀

 

 

자율주행차량과 더불어 관람객들의 관심을 받은 전시 부스, 바로 전기자동차 부스입니다. 지속 가능한 발전이 전 인류의 관심사가 된 만큼 전기자동차 관련 기술은 여러 분야에서 주목을 받아왔는데요. 이번 엑스포에서 역시 자동차에 친환경 기술을 접목한 자동차를 선보인 기업이 많았습니다.

 

매연 없고 소음 없는 어린이집 차량이 대표 상품인 제이제이모터스, 신개념 전기자동차를 내세우는 TWIZY까지. 평소 친환경 자동차에 관심이 많던 관람객들이 다양한 친환경 자동차 브랜드를 한자리에서 만나볼 수 있는 자리였습니다.

 


 

이처럼 이번 대구 국제 미래 자동차 엑스포 2019 (DIFA)’에서는 미래의 자동차를 중심으로 다양한 신기술을 만나볼 수 있었습니다. 이번 엑스포에 참여하지 못하신 분들은 2020년 1029일부터 111일까지 개최되는 대구 국제 미래자동차엑스포 2020을 방문해 보시기 바랍니다.

 

대구 국제 미래자동차엑스포 (DIFA)에 관한 자세한 사항은 웹사이트( http://www.difa.or.kr/kor/ )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댓글쓰기 폼

한국전력 블로그 굿모닝 KEPC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