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 제6기 전기사랑기자단 <전한시>

▶ 팀원 : 전상효, 정상인, 정영진, 정유진, 차소륜,

최혜정, 김형도, 김대황, 정나겸, 차민희



코리아 스마트 그리드 엑스포 2019 브로슈어 ⓒwww. ksgw.or.kr

 

 

10월 16일에서 18일까지 서울 코엑스 B홀에서 코리아 스마트 그리드 엑스포가 열렸습니다. 그동안 스마트그리드에 대해 궁금했는데, 이번 행사에서 관련 기술 및 해당 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내는 기업들을 모두 만날 수 있었답니다! 한국전력, 삼성 SDI, LG 케미칼, SK 이노베이션 등 훌륭한 기술력을 가진 대기업과 중소기업이 여럿 참여했는데요. 그 생생한 현장을 보여드리고자 전기사랑기자단이 출동했습니다.

 

 

코리아 스마트 그리드 엑스포 2019에 참여한 한국전력의 부스 ⓒ차소륜

 

 

우선 저희가 전기사랑기자단인 만큼, 한국전력 전시 부스를 가장 먼저 방문했는데요. 한전 부스에서는 세 가지 테마로 전시를 진행하고 있었습니다. 그 세 가지란 바로 디지털 변환, 에너지 신사업, 지능형 전력망이었는데요. 이 세 가지 테마의 전시를 통해 더욱 깨끗하고 안전한 전기 생산과 스마트하고 효율적인 전기 사용에 대해 알 수 있었답니다.

 

한국전력의 스마트 그리드 기술, 그 첫 번째는 바로 전력망 지능화 기술입니다. 최근 주목받고 있는 4차 산업혁명 신기술을 활용한 기술이기도 한데요. 이를 활용하면 한전이 운영하고 있는 송·배전 및 변전 시스템을 더 스마트하게 관리할 수 있답니다. 전력망 지능화 기술의 대표격으로는 변전소를 자동 관리하는 SCADA 기술이 있습니다.

 

두 번째 스마트 그리드 기술은 바로 배전 지능화 시스템입니다. 배전망을 원격으로 감시하고 개폐기를 원격으로 조작할 수 있는 기술입니다.

 

 

한국전력이 개발한 송배전 점검용 드론 ⓒ차소륜

 

그 외에도 드론 등을 활용해서 원격으로 송·배전 설비를 진단하는 최신 기술 등을 만나볼 수 있었습니다. 더불어 전기차 충전 서비스인 ‘KEPCO PLUG’와 수소 기반 차세대 전력망인 P2G 기반 KEPCO MG에 대해서도 전시하고 있었어요.

 


 

KEPCO PLUG (KEPCO 전기차 충전 서비스)란?

 

한국전력 부스의 KEPCO PLUG 서비스 소개 코너 ⓒ차소륜

 

 

KEPCO PLUG란 한국전력이 올해 출시한 전기차 충전 서비스 브랜드랍니다. 에너지와 전기차를 연결하는 이미지를 형상화했으며, PLUG는 PLUs Green의 약자로, 당신에게 그린(친환경)을 더한다라는 의미랍니다.

 

한국전력은 전기차 충전 인프라 구축 현황과 충전 현황 정보를 제공하는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서비스도 선보이고 있는데요. 그 외에도 6.6kw급 전기차용 무선 전력 충전시스템 기술과 1,000V 400kw급 대용량 전기차 급속 충전 기술도 개발하고 있답니다.

 


P2G 기반 KEPCO MG란?

 

P2G 기반 KEPCO MG 개요도 ⓒ한국전력

 

P2G 기반 KEPCO MG라고 불리는 ‘수소 기반 차세대 전력망'에 대한 소개도 있었는데요. 태양광과 풍력발전원, 그리고 ESS(에너지저장장치)로 구성된 마이크로그리드에 연료전지와 P2G 기술을 더한 전력망입니다. 이 두 가지 기술을 추가한 덕에 에너지 자립이 가능한 개방형 에너지 커뮤니티를 실현할 수 있게 됐죠.

 

P2G(Power-to-Gas) 기술은 남는 전력을 수소로 전환해 저장하고, 필요할 때 전기 에너지로 다시 바꿔서 사용할 수 있는 기술인데요. 발전량이 일정치 않은 신재생 에너지 발전원을 보조할 수 있는 기술이죠. 온실가스를 배출하지 않아 친환경적인 기술이기도 한데요. 한국전력은 이 기술을 활용해 기존 마이크로그리드보다 에너지 자립률과 효율을 크게 높일 수 있게 됐답니다.

 

 

신재생 에너지 발전원으로 만든 전력을 수소로 전환해 저장할 수 있는 P2G 기술 ⓒ클립아트

 

 

한국전력 에너지신사업처 김현수 사우로부터 스마트그리드 서비스 활성화를 위한 한국전력의 노력에 대해 이야기를 들어볼까요?

 

“한국전력은 국가의 에너지 전환 정책에 부응하여

각종 에너지 신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K-SEMS(Kepco Smart Energy Management System)라는

에너지 관리 시스템을 개발했는데요.

 

이 시스템은 빌딩이나 공장 등에 설치해

에너지를 종합적으로 관리하고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돕는 서비스를 제공한답니다.”

 

 


 

 

코리아 스마트 그리드 엑스포 2019에 대한 더 많은 내용은 한전 유튜브에서 확인해보세요! 

 

이렇게 스마트 그리드 엑스포에서 한전의 새로운 기술을 살펴볼 수 있었는데요. 앞으로도 에너지 신사업을 위한 한국전력의 노력은 계속될 예정이랍니다. 스마트한 에너지 사용을 도울 한국전력의 스마트 그리드 기술! 기대해 주시기 바랍니다.

 

댓글쓰기 폼

한국전력 블로그 굿모닝 KEPC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