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여러분~ 경상남도 창원! 하면 뭐가 떠오르세요? 아마 많은 분들이 창원의 특산물인 '감'이나 바다를 접하고 있으니 '회'를 떠올리지 않을까 싶은데요. 저는 창원의 떠오르는 랜드마크인 해양공원이 머릿속에 가장 먼저 떠올라요! 이번에 '경상남도 창원시 진해'에 위치한 해양 솔라 타워에 다녀왔답니다!


해양공원 내부에는 '해양 솔라 타워'가 위치하고 있습니다. 사실 이 곳은 설계를 하는 도중에 재정 문제로 어려움을 겪었는데요. 그 때문인지 2013년 3월부터 개장을 시작 했지만 5월에 임시휴관을 했었답니다. 다행히 9월부터 유료로 다시 개장을 시작했으니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꼭 가보시면 좋을 듯 해요!:)


이제부터 저와 함께 창원 해양 공원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 볼까요? Let's go!



해양 솔라 파크는 어떤 곳?

해양 솔라 파크, 이름부터 '태양열'에 관련된 곳이라는 것을 강하게 느낄 수 있죠? 솔라파크는 태양광 시설로서 국내 최고, 최대의 규모를 자랑하는 곳이에요. 타워의 높이는 136m의 어마어마한 높이랍니다. 과연 국내 최고 규모라고 할 만 하죠? 외부는 거대한 돛단배 모양을 하고 있고, 선체에 해당하는 부분은 전시동과 돛처럼 생긴 태양광 타워동으로 이루어져 있어요.


여기서 신기한 점은! 솔라 타워 한쪽 건물 벽 전체가 '태양광 집열판' 으로 덮인 점입니다. 태양광 집열판이란 태양에서 나오는 빛, 즉 모든 열을 모아서 전기로 바꾸는 장치라고 해요. 따라서 창원 솔라 타워는 모든 열을 흡수하고 있는 셈인데요. 이렇게 태양광 발전 용량은 일반 가정 200가구가 하루에  쓸 수 있는 전기를 생산한답니다.


<창원 해양 솔라파크 전경 / 출처 : 한국학중앙연구원>


'창원 해양 공원' 전체가 태양열 에너지로 모두 자급자족하고 있다는 사실! 정말 놀랍지 않으세요? 바로 이것이 창원 솔라 타워를 일반적인 전망대가 아닌 '타워형 태양광 시설'이라고 하는 이유입니다.


이 해양 공원에서 주목할 점은 이 뿐만이 아닙니다. 혹시 모를 태풍과 지진에도 대비할 수 있는 설계를 지녔는데요. 풍압, 성능시험, 구조 등 많은 시뮬레이션을 통해 강풍, 지진에도 끄떡없이 견딜 수 있다고 해요! 이 곳에 있다면 그 어떤 재해도 두렵지 않을 것 같은데요?^^


해양 솔라 파크에서 꼭 봐야할 곳이 있다면?

해양 솔라 파크를 가시는 분들께 꼭 추천드리고 싶은 곳들이 있습니다. 먼저 120m지점까지 올라가서 모든 전경을 바라볼 수 있는 타워동! 정말 많은 전망대가 설치되어 있기 때문에 진해만 절경, 거가 대교, 부산항 신항을 한 눈에 볼 수 있어요^^


날씨가 흐리지 않다면 우도까지  조망이 가능합니다. 각 전망대에는 내가 몇 m까지 올라온 지도 알 수 있기 때문에 올라가는 재미 또한 쏠쏠하죠! 또 올라가는 층마다 지루하지 않도록 매직미러, 태양전지의 제조과정 등도 구성되어 있답니다!



단, 평소 고소공포증이 있으시다면.....전망대까지 올라가는 길이 조금 힘드실 수도 있어요. 발 부분에 바다까지 다 보이도록 바닥이 유리로 되어 있거든요. 강심장인 저도 조금 무서웠답니다...! 하지만 이 부분이 최고의 하이라이트라고 할 수 있으니 절대 놓치지 마세요!


<전망대로 올라가는 차체의 바닥이 통유리로!>


두 번째로 추천해드릴 곳은 '에너지 체험관'이 있는 전시동입니다. 전시동은 총 4층으로 구성되어 있고 해운대에 위치한 동백섬에 있는 국제 회의장 '누리마루'를 닮았다고 해요. 저는 아직 본 적이 없기 때문에 실제로 닮은지는 잘 알 수 없었어요. 혹시 동백섬의 누리마루를 가 본 경험이 있으신 분은 실제로 닮았는지 저에게 꼭 알려주세요~!



에너지 체험관에는 '그린 에너지 전시관'과 '창원시 역사기록 사진전'이 있어요! 역사 기록 사진전에는 정말 멋진 사진들이 많이 전시되어 있답니다. 그린 에너지 전시관에는 지루하지 않도록 퀴즈를 풀 수도 있구요. 


그린에너지 전시관의 특징이라면 직접 작동을 하며 전기가 어떻게 생성이 되는지 알 수 있는 체험형 프로그램이 많다는 것! 저도 퀴즈를 풀거나 에너지 장치 모형을 작동하며 너무 재밌었는데 아마 어린 친구들이 이 곳에 가면 더 재밌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여러분~창원의 새로운 랜드마크로 떠오른 해양 솔라 파크! 방문하고 싶지 않으신가요? 혹시 이번 가을에 어디로 여행을 가볼까 고민하고 계시다면! 건물 내외 모두에 에너지를 담고 있는 이 곳, 해양 솔라 파크는 어떠세요?


어른에게는 에너지에 대한 새로운 시각을! 아이들에게는 친환경 에너지의 소중함을 알려줄 수 있는 나들이가 될 것 같아요^^



댓글쓰기 폼

한국전력 블로그 굿모닝 KEPC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