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http://www.kirec2019.kr

 

 

이번 1023일부터 25일까지 3일간, 서울 코엑스에서 2019 서울 세계재생에너지총회(2019 KIREC)가 개최됐습니다. 세계 각 나라에서 재생 에너지 발전 보급을 위해 어떤 노력을 하고 있는지 느낄 수 있는 자리였는데요. 에너지 전환에 대한 열기를 느껴보고 싶어서 직접 방문했습니다.

 


 

세계재생에너지총회란 무엇일까요?

 

ⓒhttps://www.ren21.net

 

세계재생에너지총회란 재생에너지 분야 국제 비영리 단체인 REN21과 개최국 정부가 공동 주최하는 재생에너지 정책 컨퍼런스입니다. 2년마다 개최되는 행사이며 2004년 독일에서 첫 번째 총회가 열린 이래 올해 8회를 맞았는데요.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재생에너지의 역할을 논의하기 위해 각국의 전문가가 모이는 행사이지만, 저 같은 학생이나 일반인도 참여 가능한 행사랍니다.

 

산업통상자원부 성윤모 장관은 개막식 환영사에서 "재생에너지 중심의 에너지 전환은 전 세계적으로 혁신적인 트렌드"라고 말했는데요. 점점 심각해지고 있는 기후 변화에 대한 해결책으로 재생에너지에 대한 세계적인 관심이 높아지는 현상이 반영됐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민간 최대 규모의 재생에너지 컨퍼런스에선 무슨 일이?

 

글로벌 에너지 전환을 선도하는 대한민국의 기술혁신 전략

 

이후 본격적으로 행사장을 관람했습니다. 국내뿐만 아니라 세계에서 재생에너지를 위해 들이는 다양한 노력을 실감할 수 있었습니다. 과연 민간 최대 규모의 재생에너지 컨퍼런스 답게 이번 세계재생에너지총회에는 미국, 독일, 중국 등 세계 108개국에서 참가했는데요. 59개국의 정부 인사와 19개 국제기구, 28개 도시의 대표, 국내외 다수 기업이 참석해 약 3,500명이 자리를 빛냈습니다.

 

 

(좌) 동시통역기 / (우) Task37 Energy from Biogas Business Meeting Joint Workshop 현장 모습 ⓒ이준호

 

이처럼 다양한 국가에서 참여하는 행사인 만큼, 이번 컨퍼런스는 영어로 진행됐는데요. 자리마다 동시통역기가 놓여 있어서 행사 흐름을 따라가기엔 어려움이 없었습니다.

 

제가 방문한 1024일 목요일엔 <동북아 전력망 연계 및 협력포럼 2019>와 <글로벌 에너지 전환을 선도하는 대한민국의 기술혁신 전략>, <에너지전환 2주년 성과 포럼> 등의 프로그램이 열렸는데요. 각종 컨퍼런스에 참여한 이들 모두 진지한 자세로 토론하고, 직접 개발한 재생에너지 기술을 설명하는 모습이 인상 깊었습니다.

 

 

한국전력 부스 ⓒ이준호

 

전시홀에서 가장 돋보였던 부스는 바로 한국전력과 발전6개사의 <재생에너지 사업 홍보 부스>였습니다. 다양한 재생에너지 신기술을 직접 만나볼 수 있기 때문이었는데요. 농업부지나 염전에서 농·어업 생산과 태양광 발전을 동시에 할 수 있는 영농형 태양광, 염전 바닥에 설치하여 소금 생산과 전력 생산을 동시에 할 수 있는 염전 공존형 태양광 등이 인상적이었습니다.

 

 

(위) 현대자동차 부스 / (하) 두산 부스 ⓒ이준호

 

 

재생에너지 확대를 위한 유틸리티급 태양광 기술도 전시돼 있었는데요. 재생에너지 잉여전력을 활용한 하이브리드 수소 변환 발전 시스템, 미 활용 재생에너지 전력을 이용해 수소를 생산할 수 있는 기술, 풍력발전기 등이었답니다. 그 옆 부스에서는 국내기업 두산의 fuel cell(연료전지)과 현대자동차 그룹에서 현재 제작 중인 수소 차량 NEXO도 만나볼 수 있었습니다.

 


 

행사 현장의 뜨거운 열기를 말씀 드리자면..

 

 

 

 

전 세계인이 머리를 맞대고 어떻게 하면 재생에너지를 보급하고 활성화할 수 있을지 토의하던 열띤 모습이 아직도 기억에 남습니다. 각국의 기자들이 실시간으로 컨퍼런스 내용을 기사로 작성하는 모습도 눈에 띄었습니다. 연사가 발표하는 이야기를 듣다가 의문이 생기면 질문을 던지며 적극적으로 행사에 참여하는 관람객들의 모습도 저에게 새로운 충격을 주었답니다.

 

무엇보다 기후변화 대응에 세계의 동참을 촉구하고, 재생에너지 확산에 도움이 되고자 하는 IREC의 목표에 맞게 우리나라 재생에너지 분야 사업이 얼마나 발전했는지도 확인할 수 있었답니다.

 


ⓒ클립아트

 

이번 행사에 참여하며 각자만의 발전만 고집하지 않고 미래 세대를 위해 보다 나은 방향을 찾아가는 게 진정한 지식인의 역할'이라는 사실을 깨닫게 됐습니다. 우리나라가 앞으로 재생에너지 발전 분야를 선도하는 국가가 되길 바랍니다!

 

 

댓글쓰기 폼

한국전력 블로그 굿모닝 KEPC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