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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느새 9월의 중순으로 접어들며 아침, 저녁으로 쌀쌀한 가을 날씨처럼 흡연자분들의 마음도 쌀쌀한 소식이 있으니... 바로 담뱃값 인상 소식이죠~


소식을 접하고 난 흡연자 분들은 너도나도 금연을 계획하시는 모습을 주변에서 많이 볼 수 있었는데요. 금연 성공으로 사내 지원금을 받거나 일부지자체에서는 금연구역에서 생기는 과태료를 금연성공 축하금으로 지급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이렇게 전국적으로 금연 열풍이 불고 있는데요! 금연을 앞으로 어떻게 준비해서 성공의 결실을 맺을지! 함께 알아볼까요? 



보건복지부의 통계에 따르면 1998년부터 2012년까지 국내 흡연율은 점차 감소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성인 남성은 큰 폭으로 감소하는 반면  여성의 흡연률은 소폭 증가하고 있죠. 또한 같은 기간 우리나라 중고등학생의 흡연율은 11.8%에서 9.7%로 감소하였는데요. 전반적으로 국내 흡연율은 청소년부터 성인까지 금연을 실천하고 계신 분들이 상당히 많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뻔한 이야기가 될 수도 있지만~ 몸에 안좋다는 이야기를 피상적으로만 접한 분들께는 담배의 어떤 성분이 얼마나 몸에 안좋은지를 경각시켜드릴 필요가 있을텐데요.


<건강을 위협하는 담배와의 전쟁!>


 담배에는 주요성분인 니코틴, 타르, 일산화탄소뿐만 아니라 제1군 발암물질을 포함하여 69종의 발암물질과 4,000여종의 독성 및 유해 물질이 포함되어 있답니다.

 

요즘 불임으로 고민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담배의 유해성분들은 여성들의 임신 가능성을 낮추고 피부의 노화도 빠르게 진행시킨답니다. 또한 임신 중인 여성은 흡연할 경우 저체중인 아이를 출산할 위험성이 굉장히 높아진다고 해요.


<담배는 피부노화를 불러와요!>


남성분들은 스트레스 해소와 피로감, 아침 기상 후, 식사 후에 습관적으로 피우시는 분들이 많죠? 이 습관이 오랫동안 지속이 될 경우 각종 암과 질병에 걸릴 확률이 높아집니다. 


한 연구결과에 따르면 50세 이전의 금연은 향후 15년 동안 사망위험이 50%감소하며 만성폐질환, 심장마비, 뇌졸중, 폐암 등의 위험도 크게 감소한다고 해요.

 

담배의 성분과 단점에 대해 알고 나니 더욱 금연을 하고 싶지 않으신가요? '지피지기 백전백승'이라는 말이 있죠. 적을 알고 나를 알면 백번 싸워도 백번 이긴다! 라는 말처럼 금연을 준비하며 내가 얼마나 담배의 중독이 되어있는지 알고, 담배를 피우지 않았을 때의 금단증상과 극복을 어떻게 해야 하는 지 알아볼까요?



담배의 중독성의 단계를 파악하기 위해 6문항으로 이루어진 테스트입니다. 만약 중독성 테스트 점수가 8-10점으로 ‘매우 높음’으로 나오신 분들은 앞으로 본인의 건강과 가족과의 행복한 미래를 위해서라도 오늘부터 금연을 시작하는 게 어떨까요?^^


<금연 후 금단증상의 강도 / 출처 : 금연길라잡이>


위의 그래프는 금연을 시작한 기간으로부터 금단증상의 강도를 나타낸 그래프입니다.

담배의 니코틴 성분으로 중독현상이 생기는데요. 금연 후 1주 이내가 금단증상의 최고조를 이르며 흡연한 기간에 따라 더 지속될 수 있지만 통상적인 기간은 약 2달입니다.

즉, 장기간의 흡연자가 아니라면 2-3주를 견뎌냈을 때 담배와의 전쟁에서 승리하실 수 있다는 이야기죠.

 

그렇다면 금단증상에는 어떤 것이 있으며 어떻게 극복해야 할까요? 금연했을 시 금단증상은 우울증, 불면증, 불안증세, 집중력감소, 체중증가 등의 현상이 있습니다.


하지만 모두 같은 증상을 겪는 것이 아니라 일부 증상을 경험하며 금단 후 일시적인 현상으로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일반적으로 많이들 겪으시는 금단증상의 예와 이를 극복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들이 있을까요?


◆ 기침

담배를 피우지 않으면서도 습관적, 의식적으로 기침을 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럴 때는 물을 마시거나 따뜻한 녹차를 한 모금 마시면 도움이 됩니다. 또 소금물로 입을 헹구는 것도 좋죠. 기침이 난다고 병원이나 약국에 가셔서 목감기와 관련된 항생제를 구하시는 분들이 많지만 이는 좋은 방법이 아닙니다.



◆ 따끔따끔 쑤시는 느낌

금단현상으로 일시적이나마 목이 따끔따끔한 느낌을 갖는 분들도 많습니다. 그럴 때 담배를 다시 피웠더니 따끔한 느낌이 없어졌다고 하시는 분들도 있는데요. 의지를 가지고 이를 극복하셔야 합니다. 따뜻한 물로 목욕을 하시면 금단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고요.따끔거리는 곳을 마사지하거나 산책을 해서 몸을 시원하게 해주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 공복감

가장 많은 분들이 담배를 끊은 후 몇일 내에 느끼는 금단증상입니다. 이유없는 공복감이 몰려올 때는 물이나 열량이 적은 무가당 음료를 마시면 좋다고 해요.

 

◆ 두통, 가벼운 현기증

중독된 니코틴을 끊으면서 생길 수 있는 자연스러운 현상이니 크게 걱정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5분간 편하게 누워보면 곧 완화되는 것을 느낄 수 있고요. 따뜻한 물에 발을 담그거나 목덜미에 찬 수건을 얹으면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더불어 운동으로 목과 상체를 이완시키고 창문을 열거나 실외로 나가 바람을 쐬는 것도 좋은 방법이죠.

 

◆ 소화불량

밥을 먹은 후 항상 담배를 피우던 습관을 버리니 생기는 현상인데요. 담배를 피우지 않았더니 소화가 안된다고 생각되시는 분들은 맵고 짠 음식, 카페인, 기름지거나 기름에 튀긴 음식을 피하고 일시적으로 식사량을 줄이시면 좋습니다.



◆ 우울증

통상 흡연을 스트레스 해소로 여기던 분들에게 자주 일어날 수 있습니다. 이럴 때는 유산소 운동을 하거나 따뜻한 샤워, 목욕을 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또 하나의 좋은 방법은 과일 주스를 마시는 것이죠. 더불어 금연으로 인한 우울감은 아주 일시적일 확률이 높은데요. 신나는 영화를 보거나 양치질, 심호흡 등 만으로도 완화할 수 있으니 포기하면 안되겠죠?

 

◆ 입 마름, 목, 혀, 잇몸의 통증

금연을 시작하고 3~4일 이후에 생길 수 있는 금단 현상입니다. 이럴 때는 얼음물, 과일 주스를 마시거나 껌을 씹으면 좋고 소금물로 입을 헹구거나 음식을 짜게 먹지 않으면 증상이 완화될 수 있어요.

 

◆ 변비

변비 역시 습관화된 흡연이 생활 속에서 빠지면서 급작스럽게 생길 수 있습니다. 이럴 때는 수분섭취를 늘리며 야채, 과일, 현미 등 섬유소가 많은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아요~변비예방은 물론 금연으로 인한 스트레스성 폭식, 체중증가에도 좋으니 일석이조! 또 아침에 일어난 직후 물이나 우유를 한 컵 마시면 좋고 금연체조를 하거나, 복부를 10분 정도 주물러 주면 효과를 볼 수 있답니다! 과식이나 육식 등은 피하는게 좋겠죠?


흡연을 하시던 분들은 금연 후 심적, 신체적으로 불편함이 정상적인 현상이라고 생각하시고 강한 의지를 가져야 담배를 이겨낼 수 있습니다. 남몰래 "금연해야지!"라는 다짐을 하기보다는 주위 가족, 친구, 지인, 회사 동료들에게 알리고 많은 도움을 받고 강한 동기부여로 금연 성공하시길 바랍니다!^^

 

계속된 금연 실패로 자신감을 잃으신 분들은 다양한 온라인 금연 프로그램과 보건소 금연클리닉과 금연상담전화(1544-9030)를 이용하시는 것도 추천드려요^^ 무료전화로 1:1 맞춤형 상담과 금연 첫날부터 금연후 1년까지 관리해주는 프로그램이 많이 있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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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금연운동협의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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