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 제6기 전기사랑기자단 <켑사이신>

▶ 팀원 : 김은주, 김지윤, 김한빛, 남윤경, 박나림, 

박수빈, 표창윤, 김도영, 양원주, 이한조

 

제5회 대한민국 안전산업박람회 현장 ⓒ제6기 전기사랑기자단 박나림

 

 

지난 9월 25일부터 27일까지, 일산 킨텍스에서 <제5회 안전산업박람회>가 열렸습니다. 이름만 들으면 형식적이고 재미없는 박람회일 것 같죠? 아닙니다! 이번 박람회는 다양한 이벤트, 체험활동 등 관람객들이 직접 참여할 수 있는 즐길 거리가 정말 많았거든요. 생동감 가득했던 그 현장을 제6기 전기사랑기자단 켑사이신 팀이 방문했습니다.

 

 

ⓒhttps://www.k-safetyexpo.com

 

 

우리 생활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 바로 ‘안전’인데요. 이번 행사는 대한민국의 선진 안전 산업 기술을 선보이는 동시에 국내외 공공, 민간 바이어가 한자리에 모이는 국내 최대의 안전산업 마켓플레이스였어요. 이런 의미 있는 자리에 한국전력도 참여했답니다.

 

 


 

제5회 대한민국 안전산업박람회의 한국전력 부스 ⓒ제6기 전기사랑기자단 남윤경

 

한국전력 부스를 방문하니 4차 산업혁명 신기술을 활용한 다양한 안전 산업 기술을 만날 수 있었어요. 전시물 모두 정말 흥미롭고 재미있었는데요. 그중 몇 가지를 소개해드릴게요.

 

 

① VR변전기기 시뮬레이터 동작 가상훈련

 

한국전력 부스의 VR 체험 현장 ⓒ제6기 전기사랑기자단 남윤경

 

 

위 사진은 VR 기술을 활용한 변전설비 점검 가상훈련 장치예요. 현장을 직접 방문하지 않도고 VR을 활용해 보호계전기 정정 및 변전소 전력설비 시험 훈련을 체험해 볼 수 있었어요.

 

현재 전력 산업계에서는 VR/AR 콘텐츠를 활용한 교육 콘텐츠 개발이 한창이에요. 한국전력 또한 몰입형 체험투어, 드론을 활용한 송전선로 점검 등의 교육 콘텐츠 8종을 개발했다는데요. 그뿐만 아니라 전력 VR/AR 플랫폼 포털 구축을 통해 전력분야 VR 콘텐츠를 외부 고객에게도 제공할 예정이라네요.

 

 

 

② 송전선로 점검용 자동비행 드론 시스템

 

4차 산업혁명 신기술 중 빼놓을 수 없는 기술. 바로 드론인데요! 사람이 육안으로 직접 점검하기 힘든 장소에 위치한 전력설비의 경우 드론을 활용한다면 쉽게 점검할 수 있답니다. 또한 재해나 재난 발생 시 드론을 활용하면 더욱 신속한 대처가 가능하죠.

 

 

한국전력 부스의 송전선로 점검용 자동비행 드론 시스템 ⓒ제6기 전기사랑기자단 박나림

 

한국전력은 현재 국내 환경에 적합한 송전선로 점검용 자율비행 드론 운용 기술 및 현장 적응 절차를 개발했는데요. 독자적인 송전선로용 GCS(Ground Control System, 지상관제시스템. 비행 중인 드론과 관련된 사항을 지상에서 확인하고 조종할 수 있게 해주는 프로그램)를 활용해 이기종 드론에 대한 통합 비행 제어도 가능하다는군요. 이 시스템은 2017~19년 충남·경남·남서울 지역에서 시범적으로 현장 적용 중이에요.

 

 

③ 인공지능 활용 전력설비 재난 피해 예측 시스템

 

한국전력 부스의 인공지능 활용 전력설비 재난피해예측 시스템 ⓒ제6기 전기사랑기자단 박나림

 

AI를 활용해 자연재해에 대한 전력 설비 고장 및 정전 호수를 예측할 수 있는 시스템도 만날 수 있었어요. 이 시스템을 활용한다면 정전으로 인해 대규모 피해가 예상되는 지역을 미리 파악할 수 있다 해요. 그만큼 빠른 대처가 가능해지겠죠?

 

이 시스템은 재난 데이터 분석 및 전력설비 3차원 시뮬레이션 기능을 탑재하고 있는데요. 그 덕에 피해 예측의 정확성을 높이고 정보 전달력도 강화됐다고 해요. 그뿐 아니라 인공지능 설비 피해 예측 알고리즘도 갖췄는데요. 과거 10년 동안 일어난 기상(재해) 및 전력설비 고장 데이터를 분석하여 미래의 사고를 예측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이번 박람회에서는 그 외에도 다양한 안전 체험이 가능했는데요. 특히 아이들이 좋아할 만한 콘텐츠가 많았어요. 기상캐스터 되어보기, 싱크홀 체험, 지진 체험, 안전벨트 시뮬레이터, 항공 안전교실 등이었는데요. 이런 체험 위주의 활동들이 이론 교육보다 더 효과적이라고 느꼈습니다.

 

제5회 대한민국 안전산업박람회의 체험 시설 ⓒ제6기 전기사랑기자단 남윤경
제5회 대한민국 안전산업박람회의 체험 시설 ⓒ제6기 전기사랑기자단 박나림

 


 

제5회 대한민국 안전산업박람회 외관 ⓒ제6기 전기사랑기자단 박나림

 

 

이번 한국전력 부스를 체험하며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발맞춰 한국전력의 전력기술도 자꾸만 발전하고 있다는 사실을 느꼈어요. 또한 저희의 안전을 위해 보이지 않는 곳에서 노력 중인 많은 분들을 보며 감사함을 느꼈답니다.

 

 

댓글쓰기 폼

한국전력 블로그 굿모닝 KEPC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