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디지털 혁명에 기초한 4차 산업혁명의 물결이 거세게 밀려오고 있습니다. 4차 산업혁명하면 떠오르는 기술로 무엇이 있을까요? 맞습니다. 바로 AI(인공지능), IoT(사물인터넷), Cloud(클라우드), BigData(빅데이터), Mobile(모바일)인데요.

 

최근 이 다섯 가지 용어의 앞 글자를 따와 만들어진 합성어까지 등장했답니다. 이른바 AICBM 기술이에요. 산업계에서는 이 AICBM을 활용해 다양한 정보를 수집, 저장, 처리, 분석, 학습하여 효율성을 최대한 끌어올리고 있답니다. 

 

 

 

전력산업 분야에 적용되는 AICBM 기술 ⓒ한전KDN 홈페이지 화면 캡쳐

 

4차 산업혁명 신기술을 활용해 효율성을 높이려는 시도는 전력산업 분야에서도 활발히 이뤄지고 있습니다. 한국전력 또한 해당 기술의 개발·적용을 통해 디지털 변환을 추구하고 있는데요. 디지털 변환을 위해 자체 개발한 최신 기술로는 지능형 디지털발전소(IDPP)내열발전소 조기 장경보시스템 등이 있습니다.

 

이 두 가지 기술이 무엇인지, 한 번 자세히 알아볼까요?

 


 

지난 9월 5일부터 6일까지, 대전에 위치한 한국전력연구원 사옥에서 2019 지능형 디지털발전소(IDPP) 개발 컨퍼런스가 열렸습니다. 이번 행사에는 전력그룹사 및 국내외 발전분야 인공지능 관련 연구소, 대학, 관련 기업 등 60여 개 산·학·연에서 400여 명의 전문가들이 참석했는데요.

 

 

2019 지능형 디지털발전소(IDPP) 개발 컨퍼런스 개회식 ⓒ한국전력 보도자료

 

 

지능형 디지털발전소(IDPP : Intelligent Digital Power Plant)란 대체 무엇일까요? 바로 발전소의 주요 기기인 보일러·터빈·발전기·보조 기기 등에 IoT 센서를 부착해 설계, 운전, 예방 정비 등을 더욱 효율적으로 수행하는 기술입니다. 이렇게 사물인터넷 센서를 통해 모인 정보는 빅데이터 플랫폼으로 모이는데요. 이를 통해 디지털 공간에 실제 발전소와 똑같은 원리로 작동하는 가상 발전소를 형상화함으로써 운영 효율을 극대화하는 최신 기술이랍니다. 독일 지멘스, 미국 GE 등 세계적인 대기업들이 적극적으로 개발하고 있죠. 

 

해당 사업은 지난해 10월 기획재정부의 공공기관 혁신성장 대규모 협업과제로 선정된 이후 올해 5월부터 본격적으로 개발이 추진되고 있습니다. 

 

 

한국전력 페이스북 콘텐츠 2018년 12월 5일자

 

이처럼 디지털 공간 내에 형상화된 가상 발전소를 디지털 트윈(Digital twin)이라고 부릅니다. 마치 쌍둥이처럼 현실 세계의 설비를 가상 현실 속에 똑같이 구현한다는 의미인데요. 시뮬레이션을 통해  지능형 디지털발전소를 가상 운영해봄으로써 실제 발전소에서 발생할 수 있는 사고를 미리 방지할 수 있습니다. 최적의 운전조건과 정비 시점을 파악하고, 발전효율을 높일수 있음은 물론이죠. 또한 산업혁신 측면에서 새로운 패러다임을 가져올 수 있으리라 예상되는데요. 미세먼지 저감 및 CO2 배출 감소처럼 환경 측면에서도 긍정적인 효과를 얻으리라 기대된답니다.

 

한국전력은 연구인력 35명을 투입해 디지털발전 기술 개발을 전담할 예정인데요. 발전 5개사, 한전KPS로부터 12명의 발전소운영정비 전문가를 파견 받아 '지능형 디지털발전소 구축센터'를 조직할 계획이기도 합니다.

 

 

 

사물인터넷 센서를 활용한 조기 고장경보시스템 개요도 ⓒ전력연구원 보도자료

 

 

최근 한전 전력연구원에서는 IoT 센서를 활용한 내연발전소 조기 고장경보시스템도 개발했어요. 이는 지능형 센서를 디젤 발전기에 부착해 이상 상태를 미리 예측할 수 있는 시스템이랍니다. 센서가 실린더의 배기가스 온도 이상 현상과 본체 진동 증가 등을 사전에 파악한 뒤 해당 정보를 중앙 서버로 발송함으로써 고장 여부를 사전에 감지할 수 있다고 합니다.

 

전력연구원은 전라남도 흑산도 및 어청도의 디젤발전기에 해당 시스템을 실증했는데요. 앞으로 국내 전 도서지역으로 확대 적용될거라 하니 도서지역 주민분들은 더 이상 전력공급에 대한 고민을 하지 않아도 되겠죠!  

 

 

 

▶ 내연발전소 조기 고장경보시스템에 대한 더 자세한 설명은 다음 포스팅을 참고하세요!

https://blog.kepco.co.kr/1561

 

 


 

한국전력 본사 ⓒ제5기 전기사랑기자단 이요한

 

Smart Energy Creator가 되기 위해 분주히 기술개발에 몰두하고 있는 한국전력. 전력분야에 4차 산업혁명 신기술을 적용해 세계의 전력기술을 선도하길 바라며, 이를 통해 더욱 청정하고 스마트한 내일이 다가오길 기대합니다!

 

 

 

댓글쓰기 폼

한국전력 블로그 굿모닝 KEPC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