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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침, 저녁으로 쌀쌀한 바람이 불어오고 있는 지금! 요즘 유난히 맑고 파란 가을 하늘 날씨에 등산하기 참 좋은데요. 노랗게 빨갛게 예쁘게 단풍이 물드는 등산의 계절이 돌아왔습니다. 선선한 날씨와 알록달록 예쁘게 옷을 입은 단풍 모습에 절로 산으로 발걸음이 움직여지죠!


산행을 하면 무엇보다 체력도 좋아지고 산 속의 맑은 공기를 마시면서 리프레시 할 수 있어 일석이조입니다. 하지만 가을 산행은 미끄러운 낙엽, 이끼, 변덕스러운 날씨로 인해 자칫 사고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조심해야 합니다. 


또한, 단체로 산행을 하는 경우 개인 체력과 그 날의 컨디션이 각자 다르기 때문에 스스로 건강과 안전을 챙겨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요즘 등산을 취미로 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는 만큼 산악사고도 증가했죠?


무리한 가을 산행으로 탈진하거나 발을 헛디뎌 추락하는 등 산악사고가 늘어나고 있는데요. 이러한 사람들을 위해 가을철 등산할 때 지켜야 할 안전수칙과 여러 가지 Tip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등산하기에 앞서 등산 장비를 선택하는 것이 가장 중요해요~ 가을에는 날씨가 변덕스러운 점을 감안하여 겉옷은 필수입니다. 아침저녁으로는 쌀쌀하지만 낮에는 햇볕이 뜨겁거나 갑자기 가을비가 내릴 수 있기 때문에 방수, 방풍이 가능한 제품이 좋습니다. 요즘은 기능성 등산용품이 다양하게 시중에 나와 있기 때문에 기능적인 면에서 아주 우수합니다.


또한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등산화! 등산화 역시 방수, 방풍도 중요하지만 가볍고 튼튼해야 합니다. 관절을 보호하고 피로를 방지할 수 있는 트레킹화가 좋으며, 발목까지 올라오는 목이 긴 것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충격을 완화할 수 있도록 쿠션기능을 갖추고 있는 것을 선택하도록 합니다. 추가로 체온 손실이 가장 많은 머리를 보호하기 위해 등산모, 모자를 준비하는 것도 좋습니다.



날씨를 체크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특히 가을 등산은 날씨가 수시로 바뀌기 때문에 일찍 출발해서 해가 지기 1~2시간 전에 하산하도록 해야 합니다. 가을 산은 다른 계절에 비해 일교차가 심하며 해가 금방 지고 늦가을에는 산 정상쯤에 급 추위가 몰려오기 때문에 건강에 무리가 올 수 있습니다. 또한 가을철에는 낙엽이 많이 떨어져 있어 바위 부분에 미끄러워 위험하죠. 특히 해가 져 물게 되면 잘 보이지 않아 더욱 위험하기 때문에 일찍 시작해서 해지기 전에 끝내는 것이 좋습니다.


산행의 강도는 동행하는 사람 중 약한 사람을 기준으로 등반하도록 합니다. 어린이, 노약자와 함께 등반할 경우 페이스 조절을 맞추어 신경을 쓰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등산하기에 앞서 워밍업이 중요한데요. 갑자기 무리하게 산행을 하면 근육이나 인대가 늘어날 위험이 있기 때문에 몸의 온도를 높이고 관절을 보호하기 위해 손목, 발목, 무릎 돌리기, 허리 돌리기, 좌우로 비틀기 등 머리에서부터 발까지 차례대로 준비 운동을 실시하도록 합니다.



처음 등반을 할 때 20분 동안은 평소 속도보다 천천히 오르도록 하며 산에 익숙해지기 위해 준비하도록 합니다. 걷는 보폭을 너무 넓게 잡지 말고 적절하게 맞추도록 하며 걷는 도중 무리가 된다 싶으면 자주 휴식을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물을 충분히 준비하여 수시로 수분을 보충해 주며 그 외 음식물은 산행 중에는 너무 많이 먹기보다는 조금씩 자주 섭취하도록 합니다. 또 간편한 에너지를 보충할 수 있는 초코바 등 간식을 통해 탈진하지 않도록 조심합니다.


잠깐! 혹시나 등산 중에 사고가 발생했을 경우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오랜만에 등산을 하여 갑자기 쥐가 났을 경우, 먼저 쥐가 난 발의 신발끈을 풀고 다리를 곧게 폅니다. 그리고 상체를 굽혀 다섯발가락을 손으로 쥐고 몸 쪽으로 최대한 당겨줍니다. 또한 몸을 따뜻하게 하고 수분을 충분히 섭취하며 휴식을 취하도록 합니다.



만약 발목이 삐었을 경우, 발목을 높이 올린 후 찬물을 적신 수건으로 냉찜질을 하도록 합니다. 발목을 붕대로 감아 압박하며 안정을 취한다음 무리하지 말고 천천히 하산하도록 합니다.

 

혹시 겨울 잠을 자기 전에 활동하는 뱀에게 물렸을 경우, 움직이지 않고 물린 부위 위쪽으로 폭이 5cm 이상 되도록 손수건, 끈으로 묶어둡니다. 그 뒤, 상처부위를 심장보다 낮게하도록 하며, 찬물 찜질은 피하도록 합니다. 가능한 30분 이내에 상처 부위를 절개하여 독을 배출해야 하는데, 일반인이 실시했을 경우 위험할 수 있기 때문에 전문가에게 요청하도록 합니다. 즉시 119에 신고를 하여 도움을 받도록 합니다.


<등산 중 부상 / 출처 : http://www.derbymrt.org.uk/>


무엇보다 가을 산행은 예상치 못한 날씨로 인해 어려운 경우가 발생할 경우가 높습니다. 가을 날씨는 워낙 변덕스럽기 때문에 갑자기 내리는 비에 대비하셔야 하는데요. 소나기의 경우 바람을 동반하기 때문에 급작스러운 추위를 겪을 수 있어, 따뜻한 웃옷을 준비하도록 합니다. 또한, 산에서는 두 손을 자유롭게 사용하도록 해야 하기 때문에 우산보다는 우의를 준비합니다. 등산 도중 비가 내리게 되면 가까운 피신처, 은신처로 대피하거나 하산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되도록 짐은 적당하게 준비하며, 우의, 휴대전화, 의약품, 물은 꼭 챙기도록 합니다. 헤드 램프는 변덕스러운 날씨로 해가 더 일찍 지거나 안개 때문에 시야가 나빠질 때를 대비하여 머리에 쓸 수 있는 램프입니다. 손을 사용할 일이 많은 등산에서는 손전등보다 머리에 쓰느 헤드램프를 사용하여 갑자기 어두운 날씨에도 당황하지 않고 등산을 할 수 있습니다.


<산악구조대 / 출처 : http://www.derbymrt.org.uk/>


길을 잘 아는 경우라도 자주 지도를 보고 확인하며 지정된 탐방로 이외에는 산행을 하지 않는 것이 중요하며 위치판 고유번호로 본인의 현재 위치를 확인하도록 합니다. 이는 사고를 당하거나, 길을 잃을 경우 119 신고 시 정확한 위치를 알릴 수 있는 방법입니다. 혹시 길을 잃었을 경우 당황하지 않고, 왔던 길로 되돌아 가도록 합니다. 


가을이 되면 등산객은 아름다운 단풍의 모습을 감상하기 위해 많은 산들을 찾습니다. 등산하기에 앞서 안전에 대해 미리 인식하여 대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사고는 '아차'하는 순간에 발생하니까요!


늘 처음 등산하는 마음가짐으로 꼼꼼하게 확인하여 아름다운 가을 산에서 추억을 남기도록 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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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이윤혁 2014.09.30 11:07
    날씨가 갑자기 쌀쌀해져서 단풍놀이 이번 주에 꼭 가야겠어요^^
  • 양진규 2014.09.30 11:10
    산에갔다가 길잃거나 사고당해보신 분들은
    산이 얼마나 무서운지 아실거에요....조심해서 단풍놀이 하겠습니다!
  • 강다솜 2014.10.06 12:54
    진짜 산이 얼마나 미끄러운지 아는 분들은 아실거에요~
    어르신들은 특히 더 조심하긔긔긔
  • 정상희 2014.10.16 20:16
    차타고 단풍놀이 가고 싶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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