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지구온난화 및 화석 에너지 연료 고갈에 대한 대안을 마련하기 위해 전 세계가 노력하고 있는 지금 한국전력 역시 다양한 신재생에너지 발전원에 관심을 기울이고 있는데요.

 

 

ⓒ이은화

 

오늘은 이 중 바이오 에너지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사실 태양광, 풍력 등의 재생 에너지원들에 비해 바이오 에너지는 그다지 익숙하지 않은 편인데요. 바이오 에너지바이오매스(biomass)를 태워서 열과 빛을 얻거나 가스나 액체, 고체 연료 형태로 가공해 사용하는 에너지원입니다.

 

바이오매스란 무엇일까요? 바이오매스란 에너지 이용 대상이 되는 생물체, 관련 부산물을 총칭하는 단어입니다. 그 종류로는 나무나 고구마, 사탕수수나 해조류 등의 유기체를 들 수 있습니다.  종이, 음식물 쓰레기, 폐식용유와 같은 유기계 폐기물도 바이오매스의 종류이고요. 심지어는 동물의 분뇨, 음식물 쓰레기 등도 바이오매스의 종류 중 하나죠. 이런 원재료들을 가공한 다음 자동차 연료, 가정의 난방 연료, 발전소의 전기 생산 원료 등으로 사용한답니다.

 

 

 

신재생에너지로 생산한 전력 거래량, 2018 (출처 : 통계청)

 

우리나라에서 신재생에너지로 제작하는 전력량 중 바이오 에너지는 10.9%의 비중을 차지하고 있어요. 폐기물, 수력, 태양 에너지에 이어 네 번째로 많이 사용되고 있는데요. 생각보다 바이오 에너지가 많이 사용되고 있죠?

 

해외의 경우에는 우리나라보다 훨씬 더 상용화가 된 사례가 많답니다! 미국은 정부 주도로 상용화 기술 개발과 보급을 추진하고 있고요. 유럽은 EU 차원의 기술 개발 및 실증 시험 사업이 상당한 발전을 이뤄내고 있답니다.

 

이외에도 농부산물 바이오매스 가스화 이용(중국), 도시 쓰레기 소각열 발전, 메탄올 생산 이용(일본), 미국과 목질계 에탄올 기술 개발 협력(스웨덴, 캐나다, 브라질), 바이오매스 가스화 발전 기술 실증(스웨덴), LFG(Landfill Gas, 매립지에서 발생하는 가스) 및 바이오가스 이용 기술 개발 적극 추진(네덜란드, 덴마크) 등과 같이 각 나라들이 바이오 에너지에 대한 투자를 적극 늘리고 있어요.

 

ⓒ픽사베이

 

이렇게 많은 국가들이 이용하고 있는 바이오 에너지의 장점은 무엇일까요? 우선 폐기물을 태워서 없애 사용하므로 매립되는 쓰레기의 양을 줄일 수 있어요. 또한 식물의 광합성을 통해 메탄, 이산화탄소를 흡수함으로써 온실가스의 배출을 줄일 수 있죠. 더불어 가스, 전기 등 다양한 형태로 에너지의 전환이 가능하답니다.

 

 

하지만 이런 바이오 에너지에도 단점이 있는데요, 연소 과정에서 먼지나 황산화물을 대기 중에 내뿜는다는 점이에요. 바이오 작물을 키울 때 농약이나 제초제를 사용함으로써 야생 동물의 서식지를 파괴하기도 해서 문제가 되기도 합니다.

 


 

ⓒ픽사베이

 

아직 해결해야 할 문제가 많지만, 가능성이 무궁무진한 재생 에너지원, 바이오 에너지! 2035년이 되면 전체 재생에너지 공급량의 52%를 차지하리라 기대된다고 해요. 바이오 에너지의 장점만을 잘 살린 연구가 꾸준히 진행되어서 청정에너지로써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길 기대합니다~! 

 

 

댓글쓰기 폼

한국전력 블로그 굿모닝 KEPC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