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아침 저녁으로 쌀쌀한 기온을 보이는 요즘! 가을이 성큼 다가왔음을 온 몸으로 느끼고 있습니다. 여러분들은 가을맞이 준비 되셨나요? 저는 이제 짧은 여름 옷들은 넣어두고 가을 옷들을 조금씩 꺼내어 보고 있답니다. (아침 저녁으로 너무 추워요~)


가을은 참 여행하기 좋은 계절이죠? 그런데 우리가 기온에 민감한 만큼 여행에 필요한 차량들도 온도에 큰 영향을 받는답니다. 여름철과 겨울철 차량관리도 중요하지만~계절의 변환점에 들어서는 봄&가을철 차량관리도 아주 중요해요! 그래서 이번에는 가을철 차량관리에 대해서 이야기 해보려고 합니다.


저는 군시절 강원도에서 중형트럭 운전병 생활을 하면서 차량정비에 관해서 많이 배울 수 있었어요. 그 경험으로 자동차정비기능사 자격증도 취득하게 되었지요~ 뛰어난 지식은 아니지만~ 차량 경정비에 대해 여러분들께 좋은 정보를 알려드릴 수 있을 것 같아요^^ 쉽고 간단하게 알려드릴테니~ 시간 나실 때 간단히 점검해 보도록 해요~ 

 

첫번째! 보닛열고 엔진 내부 확인하기!

<보닛을 활짝~! 열어보면?>


계절에 상관없이 차량 점검시 가장 기본이 되는 점검이에요. 그만큼 중요한 점검이랍니다. 일단 보닛을 열게 되면 복잡한 기기장치들로 인해 무엇을 보아야 할지 감이 오시지 않으실텐데요. 가을철 차량점검에 맞게 간단히 5가지 정도 확인 해주시면 될 것 같아요.


1. 엔진오일 점검

엔진오일 색깔과 엔진오일 양을 체크해주세요. 엔진오일의 양은 게이지의 MIN~MAX 의 중간정도면 괜찮은데요. 시동을 걸고 확인을 하거나 방금 시동을 껐을때는 엔진오일의 게이지가 MIN에 가깝게 나오게 된답니다. 그러니 시동을 끄고 일정 시간이 지난 후 확인 하시는 것이 좋아요.


<엔진오일의 양을 측정하세요>


2. 배터리 점검

배터리는 테스터기나 광학식비중계가 없다면 정확한 잔량을 확인하기가 힘든데요. 이때는 배터리 단자라도 잘 고정되어 있는지, 흔들리지 않는지 확인해주시고 시간이 나실 때 차량정비소에 들려서 간단히 확인해 보시는게 좋아요. 평소에 시동이 잘 걸리지 않는 경험을 하셨다면 꼭 확인해보시는 것이 좋겠지요?


3. 부동액 점검

부동액은 엔진을 냉각시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엔진오일과 같게 부동액 탱크에 MIN~MAX 사이 정도의 양이면 충분히죠. 여름철에는 이 부동액이 얼어버리는 경우가 거의 없기 때문에 물의 비율을 높여서 사용하시는 분들도 많으시더라구요. 하지만 가을철부터는 밤사이에 온도가 급격히 떨어지기 때문에 부동액의 비율을 높여주어야 한답니다. 부동액과 물의 5:5 비율이면 우리나라에서는 적절한 선이니 알맞은 혼합비의 부동액을 사용해주세요. 그리고 부동액을 교체한 기간이 2년이 넘었다면 부동액을 새 것으로 교체 해주셔야 해요.


<쌀쌀한 날씨에는 부동액을 꼭 체크!>


여기서 주의 하실 점! 시동이 걸려있는 상태나 방금 시동을 끈 상태에서는 절대 부동액 뚜껑을 여시면 안된답니다. 가열된 부동액으로 인한 압력으로 인해  고온의 부동액이 뿜어져 나와 화상을 입으실 수 있으니 조심하세요!


4. 팬밸트 장력 점검 및 손상도 점검

팬밸트의 장력은 10kg의 힘으로 눌렀을때 1cm 정도 들어가면 괜찮은 상태인데요. 엄지손가락으로 눌렀을때 엄지 손톱만큼 눌러지면 괜찮다고 보시면 된답니다. 그리고 팬밸트가 여름을 겪고 손상된 부분은 없는지 잘 확인해 주세요.


<펜벨트 점검/ 출처 : http://www.popularmechanics.com/>


5. 오일 누유상태 점검

육안으로 오일이 새어서 흘러내린 부분이 없는지 확인해주세요. 혹시나 누유되는 부분이 있다면 꼭! 정비소를 들리시는게 좋습니다.

 

<기름이 떨어지지는 않나 확인해보셔야죠?>


엔진룸만으로는 확인하기 힘드니! 시동을 켜시고 차량 아래부분을 확인해 오일 누유를 확인해 주시는 것도 좋답니다. 간혹 냉각수가 흐르는 경우가 있는데요. 이때 냉각수 과다로 인한 오바이트라 괜찮다고 쉽게 넘어가시는 분들이 있으시더라구요. 이때는 번거로우시더라도 가까운 정비소를 방문하시는게 좋아요! 냉각수를 토해내는 이유가 너무나도 다양하기 때문이죠. 


두번째! 타이어 압력 및 마모상태 점검

<타이어를 잘 살펴보고 꾹꾹 눌러도 보고~>


여름철이 되면서 타이어 압력을 줄여 접지력을 향상시켜 운행하시는 분들을 많이 보았는데요. 이제 다시 타이어 압력을 바로 잡아주는 것이 좋아요. 그리고 타이어 압력을 줄이면서 접지되는 부분이 많아져 타이어 마모가 많이 일어나게 됩니다. 타이어 마모 상태도 꼭 확인하도록 해주세요. 타이어 마모를 확인하면서 사이에 낀 돌맹이나 은행 열매같은 것들도 빼주시면 좋겠죠? 이것들이 차량 접지력에 불량을 일으킬 수 있답니다.


세번째! 안개등 및 등화장치 점검

<안전운전을 위해 안개등을 비롯한 등화장치 점검은 필수!>


가을이 다가오면서 낮이 짧아지고 밤이 길어지게 되니 등화장치 점검은 필수입니다. 시동이 걸린 상태에서 전조등을 켰다껐다 반복하시면서 확인해주세요. 


그리고 가을 차량점검에서 아주 중요한 부분이 바로 안개등인데요. 가을철이 되면 큰 일교차로 인해 안개가 자주 발생하게 된답니다. 안개가 심하게 낀 상태에서는 앞으로 쏴주는 전조등이나 상향등은 시야 확보에 도움이 되지 못한답니다. 이때 꼭 필요한 것이 안개등이죠. 이 안개등은 시야확보의 이유도 있겠지만 다른 차량에게 자신의 차의 존재를 알릴 수 있어 안전사고도 막을 수 있답니다. 안개등은 안개가 낀 상태에서는 필수인 등화장치이니 꼭!! 이상없는지 확인해주세요.


네번째! 히터 작동 및 뒷 유리 열선 확인

<히터를 켜서 악취를 확인해보세요>


여름철에는 작동하지 않았던 히터를 작동시켜 악취 및 먼지를 날려보내세요. 이 때는 꼭 차문을 열어두시고 하시는 것이 좋겠지요? 그리고 작동을 시키면서 히터가 멈춤없이 잘 작동하는지도 파악해주세요. 히터가 먼지등을 날려버리는 동안 또 중요한 점검을 하나 해보도록하죠! 바로 열선 점검!


<열선은 이상 없는지 확인해보세요>


큰 일교차로 인해 서리가 많이 끼는 가을철에는 열선의 기능이 필수입니다! 열선 버튼을 누른뒤 차량 뒷 유리 열선을 만져 보도록 해요. 금방 따뜻해 지는 것이 느껴지시나요? 열선은 내부에서 뒷유리를 닦을때와 선팅지 부착 및 제거시에 손상이 잘 간다고 하니 조심해서 다루는게 좋아요. 그리고 요즘 나온 차들은 사이드미러에도 열선이 부착되어 나온답니다. 사이드 미러 열선이 장착된 차량이면 뒷 유리 열선과 같이 작동이 되기 때문에 같이 확인해주세요.


다섯번째! 차량 시트 청소 및 습기 제거

<차량내부의 습기를 제거! >


가을은 통상 장마철이나 태풍이 찾아오는 시기가 지난 직후이기 때문에 차량시트 등이 굉장히 습해진 상태랍니다. 거기다가 항상 차 문은 꽁꽁 닫혀 있어 건조도 제대로 되지 않았겠죠? 차량문을 활짝 개방하여 차량시트를 적당히 젖은 수건으로 잘 닦아내면 좋습니다.


그리고 따사로운 햇살에 일광건조 시켜주면 된답니다. 하는 김에 뒷 트렁크도 같이 청소&건조 해주면 더 좋겠지요? 이때 신나는 음악을 켜준다면 금상첨화! 즐겁게 여름철 먼지들을 날려보내주세요~ 유후~


<일광건조로 차량 내부를 깨끗하게!>


지금까지 가을철 맞이 차량점검에 대해서 소개해드렸습니다. 예전에 다 했던 것들이고 공부한 것들인데도 오랜만에 하려고 하다보니 긴가민가한 부분들이 많아 다시 공부한 내용들도 많네요. 부끄러워요ㅠㅠ


가을철에는 단풍놀이며 다양한 축제가 많아 장거리 운행을 하시는 분들이 많은 계절인데요. 조금 번거롭더라도 꼭 점검하시고 안전 운행, 즐거운 운행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댓글쓰기 폼
  • 김구남 2014.09.26 14:35
    오오~~~저도 운전병 출신 ㅋㅋㅋ
    닦고 조이고 기름칠하는 구식 관리법 배웠는데 ㅎㅎ
  • 매그니토 2014.09.30 11:14
    역시! 남자라면 간단한 차정비 정도는 해줘야...
  • 윤형주 2014.09.30 11:15
    진짜 차밑에 기름떨어지는 것 잘확인해야겠네요
    좋은 글 잘 읽고 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