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경기본부 전략경영부 본부 슬로건 ⓒ한국전력

                                                                             

수도권의 중심인 경기 남부 지방의 전기 공급을 담당하고 있는 한국전력 경기본부. 전기사랑기자단이 이 곳을 방문해 생생한 현장 이야기를 들어봤는데요! 경기본부는 어떻게 구성되며 어떤 업무를 담당하고 있는지, 궁금하시죠? 수원시에 위치한 한국전력 경기본부를 방문해 전략경영부 홍보 담당자인 구찬양 대리님을 만나 뵙고 왔는데요.

 

경기본부 내에 위치한 스마트 그리드 스테이션 및 VR 체험관 투어에 앞서 대리님과 나눈 이야기를 알려드리겠습니다. 

 


                                                                                           

Q. 안녕하세요, 경기본부에 앞서 대리님 소개를 부탁드리겠습니다.

A. 안녕하세요. 경기본부의 홍보를 담당하고 있는 구찬양 대리라고 합니다. 저는 본부 행사의 촬영 및 지원업무와 함께 언론사 응대 업무를 맡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자사에서는 보직으로 있는 업무가 아니다 보니, 처음 왔을 때 새로운 업무를 배우는 게 조금 어려웠는데요. 지금은 일에 적응되었답니다. 특별한 업무를 하고 있다는 점에서 만족하고 있습니다.

 

 

한국전력 경기본부 구찬양 대리님 이준호 전기사랑기자단 ⓒ이준호

 

 

Q. 간단하게 경기본부를 소개해주세요.

A. 경기 본부는 위쪽으로는 안양부터 아래쪽으로는 안성까지 경기 남부 16개 시를 관할하고 있습니다. 지역본부 중 최대 인력인 약 1,780여 명(201907월 기준 현원)의 직원들이 땀 흘리며 고객의 전기사용부터 요금안내, 그리고 안정적인 전력공급까지 책임지고 있습니다. 전국 최대 설비와 최대 인력을 보유하고 있다 보니 자연스럽게 판매량 및 판매수입 1위라는 자랑스러운 성과를 거둔다는 점이 타 본부와의 차별점인 듯합니다.

 

 

Q. 경기본부의 역사는 어떻게 되나요?

A. 저희 경기본부는 1913년 수원전기회사를 시작으로 서서울전력소 (1976), 경기지사(1982), 수원전력관리처(1991), 경기지역본부(2009)로 통합됐습니다. 현재는 기획관리실, 전력사업처, 전력관리처의 1 2처의 형태로 조직이 구성되어 있습니다.

 

 

한국전력 경기본부 건물 전경 ⓒ이준호

 

Q. 경기본부의 주요 업무가 궁금합니다.

A. 크게 3가지 영역인 지역, 설비, 고객으로 나누어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지역을 중심으로 말씀드리자면 수도권 남부지역 16개시를 관할하고 있으며 수도권 융턴선로 6개 중 5개를 관리하고 있습니다. 또한 관내 유입 및 발전 전력의 약 22%를 서울, 인천지역으로 공급하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죠.

 

설비 별로 보면 2018 12월 기준으로 전사 판매량 1, 판매 수입 1위의 실적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보유하고 있는 변압기 용량은 44,485MVA인데요. 이는 전사 대비 약 14%의 최대 설비입니다. 보유 인력은 전사 대비 약 8%의 최대 인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고객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경기본부는 첨단산업단지 밀집 및 신도시/택지 개발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수도권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관할 지역 내에 삼성전자, SK하이닉스와 같은 전자분야 주요 고객과 더불어 현대자동차 연구소, 기아자동차 공장 등 자동차 분야의 고객들도 자리잡고 있습니다. 그만큼 국가 산업 발전에 이바지하기 위해 안정적인 전력 공급이 필수적이죠.

 

경기본부 소개 자료 ⓒ한국전력

 

 

Q. 자사의 구성과 설비, 역할 소개를 부탁합니다.

A. 경기본부는 직할 1219개부, 사업소는 20(지사 16 + 전력지사 4)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설비는 송변전설비와 배전설비로 구분되는데요.

 

송변전설비의 경우154kV이상 회선수는 383(16.6%) 이며, 변전소는 유인 15개 무인 82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전사 대비 12.3%, 11.2%) 배전설비는 대표적으로 개폐기와 변압기만 살펴보겠습니다. 개폐기 약 21,830, 변압기 약 248,000대로 전사 대비 각 12.3%, 11%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Q. 경기본부의 장/단점이 궁금합니다.

A. 단점부터 말씀을 드리자면, 앞서 말씀드린 내용과 연관이 될 것 같은데요. 우선 많은 고객들을 상대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는 점이 다소 어렵습니다. 고객들의 다양한 요청을 만족시켜 드려야 하다 보니 민원도 많고 반도체 전자 등 중요 고객이 많아 정전 발생 시 파급영향이 크기 때문에 항상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장점으로는 우수한 인재가 많다는 점을 들 수 있습니다. 서로 간의 단합이 잘 되기 때문에 어려운 상황도 힘을 합쳐 잘 극복해 나갈 수 있고요. 조직문화 또한 굉장히 밝은 본부입니다. 특히 한국전력에서 시행하고 있는 KEPCO Thank U 123 운동을 가장 활발하게 실천 중인 본부 중 하나가 바로 경기본부라고 자부할 수 있습니다.

 

KEPCO Thank U 123 운동은 하루에 1번의 선행을 하고, 한 달에 책 1권을 읽고 1권을 권하며, 하루 3번의 감사 나눔을 실천하는 캠페인입니다. 이를 통해 본부원들 사이의 단합력을 기르고 즐거운 분위기를 조성하는데 적극 동참하고 있습니다.

 

 

 

Q. 마지막 마무리 말씀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A. 한국전력은 저희뿐 아니라 모든 본부 지사에서 고객들에게 고품질의 전력을 공급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각 사업소마다 지역적인 특색이 있어 세세하게 들어가면 조금씩 다르겠지만, 모두 고객에게 안정적인 전기공급을 제공하고자 일선에서 노력하고 있다는 점을 알려드리고 싶습니다.

 

저희 경기본부는 앞으로도 자체 슬로건인 다 함께 만드는 변화, 더 좋은 경기 본부를 만들기 위해 소통하며 고객에게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입니다.

 

 

- 한국전력 경기본부 탐방기는 다음 기사에서 계속됩니다. -

 

 

 

 

댓글쓰기 폼

한국전력 블로그 굿모닝 KEPC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