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아침 저녁으로 바람이 점점 시원해지고 있는 때입니다. 나들이의 계절인 가을이 다가오고 있는데요. 어딘가로 훌쩍 떠나기 좋은 이때, 체험을 통해 신재생 에너지에 대해 배울 수 있는 장소를 방문해 보시는 건 어떨까요? 바로 대전 엑스포에 위치한 ‘미래에너지움’ 이랍니다.

 

 

미래에너지움 전경 ⓒ이진영

 

 

대전시 유성구 대덕대로에 위치한 미래에너지움은 2,704제곱 미터의 넓은 면적을 가진 전시관입니다.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오전 9시~18시 사이에 문을 여는데요. 총 3개 층을 가득 메운 98개 전시품목 하나하나를 모두 살펴보려면 꼬박 하루도 모자라죠.

 

저는 방학을 맞아 전부터 가보고 싶었던 이곳을 방문했는데요. 입구에 전시된 전기 사용 안전 수칙, 가스 사용 안전 수칙을 읽어본 뒤 전시관 안쪽으로 발을 옮겼습니다.

 


 

자전거 페달을 밟으면 바로 앞의 아바타트리에 불이 환하게 밝아옵니다! ⓒ이진영

 

전시관을 들어서자마자 체험으로 에너지를 배울 수 있는 전시품이 눈에 띄었어요. 바로 발전기가 달린 자전거 페달을 밟으며 ‘에너지 아바타트리’에 불을 밝히는 체험이었답니다. 이 체험을 통해서 인간이 행하는 모든 활동이 에너지를 만들 수 있다는 사실을 자연스럽게 배울 수 있었어요.

 

 

 

 

체험 후 본격적으로 관람을 시작했어요. 미래에너지움에는 총 4개의 관이 있는데요. 그 중 ‘에너지 타임루프’관을 가장 먼저 방문했습니다. 이곳에서는 제1의 에너지인 ‘불 에너지(자연에너지)’부터 제4의 에너지인 신재생에너지까지 한번에 만날 수 있어요.

 


 

저는 그 중에서 제4의 에너지로 불리는 신재생에너지 위주로 관람했답니다. 최근 환경오염과 이상기후로 인해 지속가능한 발전에 전 세계의 관심이 쏠리고 있거든요!

 

 

시간의 흐름에 따른 인류의 에너지 사용 변천사 ⓒ이진영

 

 

신재생에너지에 대한 설명은 ‘에너지 투모로우’관에서 더 자세히 들을 수 있는데요. 여러분, 혹시 신재생에너지가 ‘신에너지’와 ‘재생에너지’를 합친 단어라는 사실 알고 계시나요? 신에너지란 무엇이며 재생에너지란 각각 무엇일까요?

 

 

우선 신에너지는 석유, 석탄, 천연가스처럼 전통적인 에너지가 아닌 새로운 형태의 에너지예요. 화석연료를 변환한 에너지, 수소·산소 등의 화학반응을 통해 전기 또는 열을 이용하는 에너지도 신에너지에 포함되는데요. 신에너지 및 재생에너지 개발·이용·보급 촉진법(약칭 신재생에너지법, 법률 제 14670호)에 의하면 ①수소에너지, 연료전지, 석탄을 액화·가스화한 에너지 ④그 밖의 석유, 석탄, 원자력 또는 천연가스가 아닌 에너지 등이 있습니다.

 

 

신에너지와 재생에너지의 종류 ⓒ이진영

 

재생에너지란 햇빛과 물, 지열, 강수, 생물유기체 등을 포함하는 재생 가능한, 즉 몇 번이고 다시 사용할 수 있는 에너지입니다. ①태양에너지 ②풍력 ③수력 ④해양에너지 ⑤지열에너지 ⑥생물자원을 변환시켜 이용하는 바이오에너지 ⑦폐기물 에너지 등이 있습니다.

 

 

연료전지 모형 전시물 ⓒ이진영

 

‘에너지 투모로우’관의 전시물은 각 에너지원에 대해 상세히 설명하고 있었는데요. 그 설명을 제가 글로 옮겨봤습니다.

 

 

<신에너지>

 

▶수소에너지

연소하기 쉬운 수소의 폭발력을 이용한 에너지입니다. 수소는 물의 전기 분해를 통해 쉽게 만들 수 있고, 공해와 소음이 없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러나 아직 전기 에너지에 비해 경제성이 낮습니다.

 

▶연료전지

연료전지의 수용액에서 전자를 교환하는 반응이 일어날 때, 수소와 산소의 화학반응으로 생기는 화학 에너지를 직접 전기 에너지로 바꾸는 기술입니다. 연료전지는 공해와 소음이 없기 때문에 앞으로 수소 에너지와 더불어 사랑받을 것입니다. 도심에서 대기 공해를 줄일 수 있는 저공해 에너지원이지만 고도의 기술과 고가 재료가 필요하여 아직은 경제성이 낮습니다.

 

▶석탄을 액화/가스화한 에너지

현재 지구상의 화석 연료 중 가장 많이 남아 있는 석탄을 이용한 에너지입니다. 높은 온도와 높은 압력을 가진 기계를 이용하여 고체 연료인 석탄을 가스로 만들거나 휘발유 및 디젤유 등의 액체 연료로 바꾸는 기술입니다. 석탄 사용으로 생기는 환경오염을 막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태양전지의 작동 과정을 한 눈에 볼 수 있는 전시물 ⓒ이진영
다양한 종류의 태양광 발전판 모형 ⓒ이진영

 

이렇게 재생에너지의 종류와, 각각의 특징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글이 길어지는 관계로 다음 기사에서 미래에너지움 탐방기를 계속이어나가겠습니다. 

 

 

- 다음편에서 계속 -

 

 

 

댓글쓰기 폼

한국전력 블로그 굿모닝 KEPC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