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셔터스톡

 

2015년 파리협약 이후 전 세계는 큰 변화를 맞고 있습니다. 선진국을 포함한 다수의 국가가 온실가스 감축을 합의하고, 이를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기 때문입니다.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실천으로는 신재생 에너지 발전설비 확대가 대표적이죠. 그 외에도 다양한 시도가 이뤄지고 있는데요. 전력에너지 분야에서는 온실효과를 불러오는 육불화황(SF6)의 사용을 줄이기 위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답니다. 한국전력 역시 SF6 감축을 위해 노력하고 있어요.

 

과연 육불화황(SF6)이란 무엇인지, 그리고 한전이 어떤 연구를 진행하고 있는지 알아볼까요?

 


 

육불화황의 화학적 구조 모형도 ⓒ셔터스톡

 

육불화황(陸弗和黃, sulphur hexafluoride)은 대표적인 온실가스의 한 종류인데요. 대기 중에 존재하는 양은 매우 적으나 지구온난화에 기여하는 정도는 이산화탄소보다 2만 2,000배 높답니다. 한 번 배출되면 대기 중에 최대 3,200년 동안 남아 지구의 기온을 높인다고 해요.

 

반도체 공정, 소화기 등 우리 산업계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는 육불화황 ⓒ셔터스톡 

 

 

절연성이 뛰어나고, 불연성을 지니며 화학적으로 안정적이기 때문에 1960년대부터 우리 산업계에서 널리 사용돼 왔어요. 변압기, 절연 개폐 장치 등의 절연제에 사용됨은 물론 반도체, 액정 패널 제조 등 최첨단 산업 분야에서도 널리 활용되고 있죠.

 

이처럼 SF6는 우리 삶에 꼭 필요한 물질이었지만, 최근 지구온난화 문제가 심각해지면서 이를 대체하는 기술이 활발하게 개발되고 있어요. 

 

 

한국전력에서 개발한 자기진단형 친환경 가스절연 개폐기 ⓒ제5기 전기사랑기자단 KEPtain 팀

 

 

 

지난 2016년, 한국전력은 ‘IoT(사물인터넷) 기반 자기진단형 친환경 가스절연 개폐기’ 과제를 진행했습니다. 이 개폐기는 친환경 가스(드라이에어)와 VI(진공인터럽터)를 적용해 SF6 가스를 친환경 가스로 대체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는데요. 사물인터넷 센서를 부착해 네트워크와 연결돼 있기 때문에 고장 예측도 상시적으로 가능하답니다. 절연내력이나 가스압력에 이상이 생길 경우 메인 시스템에 자동으로 보고되며, 점검도 적절한 때에 할 수 있어서 사고를 사전에 예방할 수 있는 똑똑한 개폐기예요.

 

SF6가스를 친환경 가스로 대체하는 과정에서 절연성능을 기존 개폐기와 동일하게 높이는 기술을 개발하는 게 관건이었는데요. 한전은 충분한 연구 인력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개발에 성공할 수 있었답니다. 

 


 

육불화황 사용을 지양하는 친환경 개폐기 개발과 더불어 한국전력 충북본부에서는 온실가스의 획기적 감축을 위해 ‘SF6 가스 회수·정제 및 재활용 사업’을 추진했는데요.

 

 

 

지난 2016년, 충북본부와 인근 4개 지역본부(경기, 대전·충남, 전북, 대구·경북)는 노후·폐기된 배전 개폐기에서 SF6가스 약 2,400kg(개폐기 3000대 분량)을 회수했습니다.

 

배전개폐기에 함유된 SF6가스는 양이 적고 추출하는 작업이 어려워 지금까지는 매각해 처리해왔는데요. 충북본부가 이 가스를 회수한 뒤 정제해서 활용하기 시작한 거죠. 정제된 SF6가스는 변전설비의 SF6가스 충진 용도로 활용되는데요. 이를 통해 SF6가스 구입비 절감과 탄소 배출 비용을 동시에 절약할 수 있다고 합니다.

 

 

SF6가스 정제장치 ⓒ전력연구원 홈페이지 보도자료

 

이런 시도가 이어져, 올해 6월 전력연구원은 SF6가스 정제장치 개발에 성공했어요. 순수 SF6가스가 영하 100도에서는 고체로 존재하는 특성을 이용해, 기타 가스는 배출하고 고순도의 SF6가스만 회수해 전력설비에 재활용할 수 있는 기술이죠.

 

전력연구원에 따르면 이 기술을 활용할 시 연간 10톤의 SF6가스를 정제할 수 있어서 온실가스 감축에 기여할 뿐만 아니라 SF6가스 재활용을 통한 예산절감 효과도 있다고 해요.

 


 

온실가스 감축으로 친환경 세상을 만들기 위한 한전의 노력! 재생에너지 발전 시설 확대뿐 아니라, 이렇게 다양한 시도가 병행되고 있는데요. 한국전력이 세계적인 기술력을 바탕으로 앞으로도 국가 온실가스 감축에 큰 기여를 하기 바랍니다!

 

 

댓글쓰기 폼

한국전력 블로그 굿모닝 KEPC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