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27

41

 

 

이 두 숫자가 의미하는 것은 무엇일까요? 바로 한국전력이 진출한 해외 국가의 수 해외에서 진행하고 있는 프로젝트의 수랍니다!

 

 

한국전력 해외진출 현황  ⓒ 한국전력 홈페이지

 

2019 3월 말 기준, 한국전력은 전 세계 27개국에서 41개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어요. 화력·원자력·신재생·송배전·신사업 등 다양한 영역의 사업을 진행하며 신성장 동력을 확대하고 있는데요. 이 중 첫 해외 사업 개척지인 필리핀은 한국전력이 적극적으로 뛰어들고 있는 시장이기도 하답니다!


 

인도네시아 다음으로 섬이 많은 나라, 필리핀. 약 7,000개에 달하는 섬으로 이뤄진 국가입니다. ⓒ클립아트

 

필리핀은 최근 ASEAN(동남아시아국가연합) 중에서 빠르게 경제가 성장하고 있는 나라예요. 이에 따라 전력 수요가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있는데요. 하지만 발전소 노후화 및 잦은 고장, 11%라는 높은 송배전 손실률* 등으로 인해 원활한 전력 공급이 힘든 상황이에요.

 

* KOTRA자료 19-024, '2019 국별 진출 전략 - 필리핀' 보고서 참고

 

 

한국전력은 필리핀에 1995년, 650MW 규모의 말라야 중유발전소 운영 사업을 맡으며 처음 진출했습니다. 말라야 중유발전소는 15년간의 운영을 마치고 필리핀 정부에 이관할 때까지 총 1 700억 원의 매출을 달성하기도 했답니다.

 

 

필리핀 일리한 가스복합화력 발전소 전경 ⓒ2018 한국전력 애뉴얼리포트 33p

 

이후 2002년과 2011년에는, 각각 1,200MW급 일리한 가스복합화력발전소와 200MW급 세부 석탄화력발전소를 준공해 운영하고 있습니다. 2014년에는 필리핀전력자산관리 공사가 소유하고 있던 153MW 규모의 나가 발전소를 인수하여, 필리핀 전체 전력공급량의 12%를 민자발전소인 한국전력이 담당하게 됐습니다.

 

 

칼라타간 태양광 발전소 지분 인수 서명식 ⓒ한국전력 홈페이지

 

 

이에 그치지 않고 한전은 필리핀 내 신재생 에너지 사업에도 최초로 진출했습니다! 2018 11, 필리핀 최대 태양광발전사업자 솔라 필리핀이 칼라타간 지역에 운영 중인 50MW 규모의 태양광발전소의 지분 중 38%를 인수했는데요. 해당 지분 인수로 한전은 필리핀 국영 송전공사와 장기 전력판매 계약을 맺고 향후 18년간 총 3,180억 원의 매출을 얻으리라 기대하고 있습니다.

 

 

 Solar Philippines가 보유한 Solar Farms 전경

 

 

 

필리핀 시장에서 한국전력의 행보는 계속되고 있습니다. 지난 5 20, 한전 필리핀 법인인 KSPC(Kepco SPC Power Corp.)가 필리핀 전력회사 모어에너지(MORE Electric and Power Corporation)와 필리핀 일로일로주에 전력을 공급하기 위해 계약을 체결했는데요. 모어에너지는 필리핀 재벌 엔리케 라존(Enrique K. Razon Jr.)이 소유한 전력회사로, 지난 2월 일로일로주의 전력 공급 업체로 선정된 기업입니다. 한전 필리핀 법인은 이전 공급업체보다 훨씬 더 낮은 가격으로 전력을 공급하기로 합의했습니다.

 

 

한전 필리핀법인과 모어에너지의 전력 공급 계약 현장 ⓒhttps://www.panaynews.net/more-power-signs-interim-power-supply-agreement-with-kepco/

 

 

이렇게 한국전력은 필리핀 시장을 적극적으로 공략하며, 해외 시장에서도 신뢰할 수 있는 전력사업자로서의 입지를 다지고 있답니다.

 


 

전력 분야에 있어 세계 최고의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는 한국전력! 앞으로 필리핀뿐 아니라 전 세계에 진출하여 ‘KEPCO Global 에너지 벨트를 구축하겠다는 비전을 점차 구체화하고 있습니다. 한국전력의 글로벌한 행보, 앞으로도 꾸준히 알려드리겠습니다~!

 

 

댓글쓰기 폼

한국전력 블로그 굿모닝 KEPC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