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셔터스톡

 

4차 산업혁명의 시대에 들어서며 에너지 산업에서도 많은 신기술들이 생겨나고 있습니다. 그중 그리드라는 단어, 많이 들어 보셨죠? 도대체 그리드가 뭐길래 이렇게 자주 언급되는 걸까요? 우리는 오늘 그리드의 의미와, 그리드가 활용되는 기술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그리드grid란 무엇일까요?

 

그리드라는 용어가 익숙지 않은 분들도 많을 텐데요. 그리드는 ‘격자’를 뜻하는 영어 단어(grid)이며, 사전적 의미는 ‘바둑판 눈금과 같은 동일한 크기의 정방형 혹은 준 정방형 배열’입니다. 에너지 산업에서 그리드는 전기가 발전원에서 소비자에게 전달되는 상호 연결된 ‘전력망’을 의미하죠.

 

수력발전소에서 사용자로 이어지는 그리드의 모습 ⓒ셔터스톡

그리드의 의미를 살펴보았으니, 그리드의 새로운 활용에 대해 알아보고 그에 따른 한전의 노력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스마트 그리드(Smart grid)

 

ⓒ셔터스톡

 

처음으로 알아볼 단어는 스마트 그리드입니다. 스마트 그리드란 정보통신기술의 융합을 통해 전력망을 지능화함으로써, 고품질의 전력서비스를 제공하고 에너지 이용 효율을 극대화하는 전력망을 의미합니다.

 

지금까지는 발전소에서 생산한 전기를 송전, 변전, 배전의 과정을 통해 소비자에게 공급하는 단방향ㆍ수직적 구조의 전력망만이 존재했는데요. 이런 기존 구조에서는 소비자들의 전력 수요와 같은 정보를 고려하기 어렵기 때문에 전력 공급의 효율성이 낮은 문제가 있습니다.

 

스마트그리드가 주는 변화 ⓒ한전홈페이지 지식센터 전기자료실

 

하지만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한 스마트 그리드는 양방향ㆍ수평적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고객과 실시간 정보 교환을 통해 소비자와 공급자 간의 에너지 이용 효율을 극대화할 수 있죠. 스마트 그리드를 활용한 한전의 대표적인 사업은 K-SEM(에너지 종합관리 시스템)인데요.

 

K-SEM은 소비자의 성향에 맞는 최적의 에너지관리 솔루션을 제공함으로써 에너지를 효율적으로 통합 제어하는 운영체제입니다. 또한 신재생에너지 사용의 확대와 안전한 전력망의 구축, 에너지를 거래하는 새로운 시장을 형성하는 등의 효과도 기대되고 있습니다.

 


 

마이크로 그리드(micro grid)

 

다음으로 알아볼 단어는 마이크로 그리드입니다. 마이크로 그리드는 소규모 지역에서 전력을 자급자족할 수 있는 스마트 그리드 시스템입니다. 마이크로 그리드를 활용한다면 신재생에너지 발전원과 ESS를 연계하여 분산전원을 만들 수 있는데요. 이를 통해 전력 공급이 어려운 도서지역의 에너지 자립을 위해 사용되거나 자연재해에 의한 정전을 대비하는 데 많이 활용되고 있습니다.

 

제주 가파도 에너지 자립섬 모습 ⓒ전기사랑기자단 양원주

 

국내에서는 한국전력이 주축으로 제주도에 성공적으로 마이크로 그리드를 구축했는데요. 울릉도 등지에도 신재생 에너지를 적용한 마이크로 그리드 사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전남대, 성신여대, 성균관대에 스마트 에너지 캠퍼스를 조성하여 에너지 효율화 사업에 큰 기여를 하고 있답니다. 또한 한국전력은 마이크로 그리드 사업을 선도하는 기업으로서 미래형 마이크로 그리드 개발을 위한 ‘KEPCO open MG 프로젝트’를 추진하여 마이크로 그리드의 효율을 증진시키기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그리드 패리티(Grid parity)

 

마지막으로 알아볼 용어는 '그리드 패리티'입니다. 그리드패리티란 신재생에너지의 발전단가와 화석연료의 발전단가가 같아지는 지점을 의미하는데요.

 

 

전 세계에서 환경오염의 심각성이 대두되고 이를 막기 위해서 많은 국가들이 신재생에너지 발전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신재생에너지는 화석연료에 비해 에너지 단가가 비싸고 기술 개발비용도 많이 듭니다. 그래서 정부는 그리드패리티를 실현시키기 위해 지원금을 제공하고, 화석연료 사용을 규제하고 있습니다. 한전에서도 신재생에너지 기술 개발에 적극 투자하여 그리드패리티 달성을 위해 노력하고 있죠.

 

한전이 현재 개발하고 있는 핵심 신재생에너지 기술은 Grid-ESS, 차세대 풍력, 고효율 태양에너지 등이 있습니다. 이 세가지 기술들은 기존의 신재생에너지의 전력품질 향상과 에너지효율의 증가에 중점을 두고 있어요.

 


 

지금까지 다양한 그리드 관련 신기술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새로운 그리드 기술은 더욱 안전하고 친환경적이며 효율적인 에너지 사용을 보장할 것입니다. 한국전력 역시 전력품질 향상을 위해 그리드를 활용한 에너지 신산업에 적극 투자하고 있고요. 아직은 낯선 그리드 관련 기술들, 우리의 일상으로 차차 스며들길 기대합니다!

 

 

댓글쓰기 폼
  • 송전탑덕후 2019.07.04 15:48
    우와 사진이랑 포스팅 넘 멋있어요~개인적으로 송전탑이 참 웅장하고 멋있는데 스마트 그리드로가도 송전탑은 사라지지 않겠지요~~(저 사진찍어야되여 ㅋㅋ)

한국전력 블로그 굿모닝 KEPC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