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한국전력 홈페이지

 

지난 5 29(), 캐나다 밴쿠버에서 국제 스마트그리드 기술 경진대회인 ISGAN Award of Excellence가 열렸습니다. 이번 대회에서 한전은 오픈 마이크로그리드 사업으로 대상을 받았는데요. 국제스마트그리드협의체(ISGAN)국제스마트그리드협회(GSGF)가 공동 주최한 이번 대회에서는 한전을 포함해 총 16개의 글로벌 스마트그리드 실증 및 시범 프로젝트가 열띤 경합을 벌였다고 합니다.

 


 

가사도의 전력 상황을 한 눈에 알 수 있는 통합제어센터 ⓒ제1기 전기사랑기자단 박현석

 

한국전력은 지난 2015년에 「스마트그리드 스테이션」, 2016년에는 「주파수조정용 ESS」, 그리고 2018년에는 「스마트그리드 확산사업」으로 우수상을 받았는데요. 올해는 전남 가사도와 신안에서 추진하고 있는 '오픈 마이크로그리드(이하 MG) 실증사업'을 출품하여 대상을 수상했답니다.

 

지난 2016년 열린 세계 최대규모 주파수조정용 ESS 사업 준공식 ⓒ한국전력 홈페이지

 

 

이번 경연의 주요 평가 요소는 바로 잠재적 영향력, 경제적 합리성, 적용 가능성 및 기술 혁신성 등이었는데요. 오픈 마이크로그리드 실증사업은 각 영역에서 최고의 평가를 받았답니다.

 

이날 시상식에 참석한 이종환 한전 기술혁신본부장은 다음과 같이 수상소감을 밝혔습니다.

 

 

“이번 대상 수상은 유럽, 캐나다 등 세계 선진국과의 경쟁을 통해 얻어낸 최고의 성과로

우리 스마트그리드 기술의 우수성을 해외에 알리는데 일조할 것이다.”

 

 


 

ⓒ셔터스톡

 

스마트그리드란 정보통신 기술을 활용하여 전력망을 지능화·고도화함으로써 에너지 이용 효율을 극대화할 수 있는 전력망입니다. 전력 공급자와 소비자가 양방향으로 실시간 정보를 교환할 수 있기 때문에 에너지 효율을 최적화할 수 있는 차세대 전력망이죠. 

 

스마트그리드는 에너지 낭비를 절감하고, 신·재생에너지에 바탕을 둔 분산전원의 활성화를 통해 에너지 해외 의존도 줄일 수 있는 전력망입니다. 또한 화석연료 사용 절감을 통한 온실가스 감소효과도 기대할 수 있어서 현재 전 세계적으로 큰 주목을 받고 있죠. 

 

 

KEPCO 오픈 MG 모식도 ⓒ한국전력 홈페이지 

 

올해 대상을 받은 한전의 오픈 마이크로그리드 실증사업은 태양광, 풍력, 에너지저장장치(ESS) 등을 포함하는 기존의 스마트그리드에 연료전지 발전원을 추가한 형태입니다. 개인 간 전력거래(P2P) 및 마이크로그리드간 전력거래, P2G 신기술을 구현시켜 신재생에너지의 수용을 높이고 그리드 안정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죠.

 

마이크로그리드란 스마트 그리드의 연장선상에 있는 시스템인데요. 특정 지역에 기존 전력망으로부터 소규모의 독립적 분산전원을 중심으로 전력을 자급하는 독립형 전력망을 의미합니다. 독립적으로 전력을 공급하기 때문에 안정적 수급이 가능하며, 남은 전력을 매매하거나 기존 전력시스템과 연결(계통 연계)할 수 있습니다.

 

 

ⓒ셔터스톡

 

이러한 마이크로그리드를 활용한 ‘KEPCO Open MG’는 기존 마이크로그리드에 에너지솔루션과 블록체인 등의 디지털 기술을 접목한 ‘개방형 에너지 커뮤니티입니다. 이전까지의 MG 소규모 태양광과 풍력그리고 에너지저장장치(ESS) 위주로 구성되어 안정적 전력공급에 다소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구름이 많이 끼거나 바람이 불지 않을 경우에는 에너지를 생산할 수 없으니까요.

 

하지만 KEPCO Open MG에는 연료전지 등이 발전원으로 추가되어 있어 신재생만으로도 에너지 자립이 가능하답니다. 또한, P2G(Power to Gas) 기술을 활용해 남는 전력을 수소로 전환해 저장하고 필요할  연료전지 등을 통해 전기에너지로 다시 바꿀  있기까지 합니다.

 

ⓒ클립아트

 

이처럼 기존 MG보다 에너지 자립률과 효율성을 크게 높일  있는 KEPCO 오픈 MG 기술. 다가오는 수소경제사회의 에너지 인프라 구축에 기여할  있어 새로운 비즈니스 생태계 조성과 일자리 창출에도  도움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셔터스톡

 

에너지에 대한 지속적인 수요 증가와 함께 온실가스에 대한 규제가 강화되고 있는 요즘, 스마트그리드는 이 두 가지 문제를 효과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핵심 기술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앞으로 한전은 스마트그리드 분야의 세계적인 기술력을 바탕으로 에너지 전환을 선도하는 역할을 해 나갈 예정입니다. 스마트그리드가 대한민국의 차세대 성장 동력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는 모습, 계속 지켜 봐주세요

 

 

 

댓글쓰기 폼

한국전력 블로그 굿모닝 KEPC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