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갑질 없는 대한민국

한국전력이 앞장서요!

 

 

혹시 ‘갑질’의 뜻을 모르시는 분은 없겠죠? 언젠가부터 한자 ‘갑(甲)’과 행동을 뜻하는 한글 접미사 ‘질’의 합성어인 ‘갑질’은 우리 사회의 대표적인 적폐로 자리 잡았습니다.

 

모 항공사의 ‘땅콩회항’ 사건, 군(軍) 공관병에 대한 군장성의 갑질 사건, 국내 대표 일간신문 손녀의 갑질 사건 등 최근 일어난 사회지도층의 갑질 사건은 우리 사회를 더욱 병들게 하고 있습니다. 이런 갑질 문화를 타파하는 게 국민적인 관심사가 되었는데요.

 

이러한 사회적 흐름을 놓치지 않고 지난 4월 한국전력 노사협력처에서는 ‘갑질 근절을 위한 가이드라인’을 만들어 배포했습니다.

 

갑질 근절을 위한 가이드라인 표지 ⓒ 한국전력

 

갑질 관련 법령과 한국전력의 사내규정은 엄청나게 많았습니다. 공공기관운영법, 근로기준법, 임직원 행동강령, 임직원행동지침, 한전인 윤리헌장, 전력서비스 헌장, 취업규칙, 산업안전보건법, 산업재해보상보험법까지. 이렇게나 많은 법과 규정들이 갑질과 관련되어 있다니 놀라울 따름입니다.

 

가이드라인 목차에서 제일 눈에 띄는 부분은 갑질의 개념과 판단의 기준을 다루는 항목이었습니다. 어떤 말과 행동이 갑질인지 아닌지에 대한 기준을 모르는 이들도 많기 때문이죠.

 

가이드라인에는 그 외에도 주요 유형별 갑질 근절 가이드라인과 갑질 행위 대응 방법, 갑질 예방 대책 등이 실려있었습니다.

 

주요 갑질 유형은 아래와 같다고 합니다.

 

 

ㅇ 법령, 규칙, 조례, 규정 등을 위반해 자기 또는 타인의 부당이익을 추구하는 유형

ㅇ 우월적 지위로 금품, 향응, 편의 등 사적 이익을 요구‧수수하거나 제공받는 유형

ㅇ 자신 또는 특정인의 이익을 위해 채용‧승진‧평가 등 인사와 관련해 부당하게 업무처리를 하는 유형

 

ㅇ 발주기관이 부담해야할 비용을 시공사가 부담하게 하는 등 기관의 이익을 부당하게 추구하는 유형

정당한 사유 없이 민원접수를 거부하거나 취하를 종용하고 고의로 지연시키는 유형

ㅇ 그외 부적절한 시간대 업무지시, 모임참여 강요, 갑질 피해 신고방해 등 다양한 형태로 나타나는 유형

 

 

 

주요 갑질 유형 일러스트레이트 ⓒ 한국전력

 

 

가이드라인을 읽어봤는데 정말 기가 막힐 정도로 다양한 형태의 갑질이 존재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이렇게 사례로까지 나올 정도라면 얼마나 오랫동안 이런 병폐가 우리 사회에 자리 잡고 있었던 것일까 하는 안타까운 마음도 들었습니다.

 

이런 갑질 문화는 오랫동안 존재해왔기 때문에 짧은 시간 안에 사라지기는 쉽지 않을듯 합니다. 하지만 한국전력에서 만든 이런 가이드라인이 갑질 문화 청산의 시작이라고 생각합니다. 이 가이드라인을 항상 숙지하며 조직문화와 인식을 개선하는데 애쓴다면 어제보다 더 건강한 한국전력 그리고 대한민국을 만드는 데 기여할 것이라 믿습니다.

 

 

 

댓글쓰기 폼

한국전력 블로그 굿모닝 KEPC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