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에너지 효율화는 K-SEM과 함께!

 

 

온실가스 감축의 첫걸음. “에너지효율화”

 

파리기후협약 이후 온실가스 감축이 전 세계적으로 이슈가 되고 있습니다. 온실가스 감축을 위해 선진국을 포함한 다수의 국가가 대체에너지 생산 및 에너지 신기술에 투자하고 있습니다.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기술 개발과 더불어 에너지를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것 역시 중요합니다. 이에 한국전력(이하 한전)은 누구보다 ‘에너지 효율화’에 앞장서고 있습니다.

 


 

K-SEM과 함께하는 한전의 에너지 효율화 사업

 

K-SEM 구조도 ⓒ한국전력

 

한전은 자체 개발한 K-SEM(Kepco Smart Energy Management, 한국전력 종합에너지관리시스템)을 기반으로 에너지 효율화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K-SEM 보급과 동시에 노후화된 조명, 냉·난방기, 공조기 등을 고효율 기기로 교체하며 에너지 효율화 사업 분야를 주도하고 있는데요.

 

 

K-SEM을 활용한 에너지 효율화 사업 진행 프로세스 ⓒ한국전력

 

K-SEM은 의미 그대로 '에너지를 종합적으로 관리하는 시스템'을 뜻합니다. 상업 및 건물에서의 열, 전기, 가스와 같은 에너지 사용을 진단 및 분석하고, 설비의 에너지 사용 현황을 실시간으로 계측합니다. 그뿐만 아니라 사용자의 에너지 사용 패턴을 분석하여 비효율적인 요소를 파악함으로써 에너지 절약 및 비용 절감이 가능합니다.

 

K-SEM을 활용한 에너지 효율화 사업의 형태는 다음과 같습니다. 우선 한국전력과 협력사에서 저효율 및 노후설비 교체에 선 투자합니다. 고객은 이후 절감되는 에너지 비용으로 투자비를 분할 상환합니다. 따라서 고객(사용자) 입장에서는 초기 투자비를 과도하게 지출하지 않고도 효율적인 에너지 사용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지멘스(주)와의 MOU 체결 현장 ⓒ한국전력

 

최근 이 K-SEM과 관련된 여러 소식이 들려오고 있습니다. 지난 3월 한전은 지멘스와의 MOU를 통해 지멘스가 보유한 솔루션과 K-SEM 간의 기술교류를 꾀했습니다. 해당 협약을 통해 건물별 에너지 효율화 사업이 더욱 적극적으로 추진될 수 있으리라 기대됩니다.

 

뿐만 아니라 지난 4월, 성균관대와 '스마트 에너지 캠퍼스 사업' 계약을 체결하기도 했습니다. 대학은 대표적인 에너지 다소비 주체인 만큼, 에너지 효율화 사업이 큰 효과를 낼 수 있으리라 기대됩니다.

 


 

K-SEM과 함께하는 방법은?

 

한국전력 홈페이지 첫 화면에서 만날 수 있는 에너지 효율화 사업 안내 코너 

 

K-SEM 기반 에너지 효율화 사업은 한국전력 홈페이지를 통해 상시 신청이 가능합니다. 신청 가능 대상은 계약전력 1000KW 이상 고객으로 접수 후 15일 이내에 예비조사 및 상담이 진행됩니다. 이후 2개월 이내에 정밀진단, 사업제안을 거쳐 계약 후 3개월 이내에 시공 및 준공을 받을 수 있습니다.

 

궁금한 사항은 에너지신사업처 EMS사업부(061-345-3955~8)로 문의하시기 바라며, K-SEM과 함께 에너지 효율화에 동참하는 기관이 더욱 증가하길 바랍니다!

 

 

댓글쓰기 폼
  • 쀼르륵 2019.05.27 09:08
    학교 과제로 한전 기사 계속 보고 있는 여고생입니다!! 좋은 정보감사해용ㅎㅎ
  • BlogIcon 한국전력 2019.05.28 10:32 신고
    더 좋은 콘텐츠로 보답하겠습니다 ^^ 감사합니다!
  • 예비한전인 2019.05.27 22:51
    에너지 패러다임이 변화하고 있는 시대에 발맞춰 한국전력공사는 여러 사업을 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중 K-SEM 에너지 기반 효율화 사업도 해당되는것 같네요. 과거에는 수요를 조절하는것이 매우 어렵기 때문에 안정적인 전력공급을 위주로 했지만, 현재는 수요지의 최대 부하peek를 조절하는 스마트그리드 등이 개발되고 활성화 되고 있는 것에 미래가 매우 기대 됩니다.
  • BlogIcon 한국전력 2019.05.28 10:33 신고
    맞습니다. 과거에는 무조건 전기를 싸게 만들어서 많이 공급하는 게 핵심이었는데요. 파리협약 이후 이산화탄소 절감에 대한 세계적 합의가 이뤄짐과 동시에 에너지 산업의 패러다임도 변화되었죠 ^^ 한국전력은 이런 지구적 변화에 발맞춰 에너지 효율화 사업 확산에 힘쓸 예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