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세대교체가 필요해


레트로(Retro)라는 말 들어보셨죠? 복고주의를 지향하는 하나의 유행을 말하는데요.

‘스마트’하지 않은 것이 없다는 시대이지만 우리는 모두 과거의 향수를 간직하고 있고 있습니다. LP판을 틀어주는 카페나, 때 아닌 열풍을 몰고 온 복고 스타일의 패션들은 우리가 과거에 갖고 있는 향기가 얼마나 강한지 보여주죠.



이 뿐만이 아닙니다. 요즘은 드라마나 영화도 레트로가 대세죠. 과거를 배경으로 한 문화콘텐츠들이 많은 사랑을 받으면서, 우리는 TV속에서 기억에만 있던 장면들을 종종 찾아볼 수 있습니다.


시간이 가져간 것들


세월의 변화는 우리에게 많은 것을 가져다주고, 또 그만큼 많은 것을 가지고 갔죠? 

혁대에 호출기, 일명 삐삐를 달아 놓고 나를 찾는 번호로 전화를 걸던 모습은 이제 사라졌습니다. 학교 앞 불량식품을 사먹던 친구들과의 추억도, 실내화 주머니를 손목에 걸고 쪼그려 앉아 오락을 즐기던 모습도 이제는 좀처럼 볼 수가 없죠. 또 모뎀에 전화선을 연결해 PC통신을 하는 모습과 TV에 비디오 게임을 연결해 즐기던 풍경도 보기 힘듭니다.


<영화 ‘미나문방구’ - 출처 Naver 영화>


시간이 가져온 것들


세월이 안겨다준 것들도 많습니다. 상상해오던 것을 현실로 만든 과학기술 덕분에, 우리는 거실에 편하게 앉아 지구 반대편의 소식을 들을 수 있습니다. 또 손에 늘 들려있는 스마트폰은 장소를 불문하고 우리에게 지루할 틈을 허용하지 않죠.


지갑 속 교통카드는 줄을 서서 표를 사던 지하철역의 풍경을 없애버렸으며, 투박함을 벗고 심플함을 입은 생활 속 가전제품과 가구들은 우리 삶의 공간을 여유롭게 만들었습니다.



단순히 즐길 거리부터 사회의 주요한 부분까지. 우리를 둘러싼 생활양식은 이렇게 끊임없이 세대교체를 해왔습니다. 그러나 지금까지의 어떤 세대교체보다 더욱 가치 있는 변화 한 가지를 여러분은 아직 모르고 계시죠.


위대한 변화


최근 전 세계를 휩쓸고 있는 핫키워드는 바로 ‘에너지’입니다. 우리는 에너지 없이 살아갈 수 없는 환경을 지난 수백 년에 걸쳐 스스로 만들어왔습니다. 그 중에서도 가장 손쉽게 이용하고 자주 쓰는 에너지가 바로 전기죠.


바로 이 전기에너지에게 곧 위대한 세대교체가 찾아옵니다. 바로 한국전력공사의 스마트그리드 사업이죠. 스마트그리드란 최신의 정보통신기술(ICT)을 활용하여 전력망을 지능화, 고도화해 고품질의 전력서비스를 제공하고 에너지 이용효율을 극대화하는 전력망을 말합니다.




한국전력공사는 현재 제주 실증단지에 스마트미터·지능형 송배전기기·디지털변전시스템 등을 설치하였고, 실시간요금제·전기자동차 충전소·신재생발전원 품질개선 및 전력망통합운영 등의 실증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또 송배전 분야의 세계적 기술역량을 바탕으로 지능형전력망의 요소기술과 비즈니스 모델을 결합, 국가별 맞춤형 패키지상품을 개발하여 해외사업을 추진하고 있죠.


꼭 필요한 세대교체


한국전력공사는 국내 전력수급 등 전력계통 현안을 해결하고 전력수출을 통한 신성장동력을 창출하고자 글로벌 슈퍼 그리드 프로젝트를 중장기적으로 준비하고 있습니다. 이는 우리나라와 러시아, 중국, 일본을 잇는 초대형 프로젝트인데요. 각국의 전력수급에 대한 운영 효율성을 높이고 풍력/태양광 등 신재생에너지 개발을 확대하는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사라진 것들 중 그리운 것들도 많으시겠지만, 그동안의 에너지 패러다임은 반드시 세대교체 되어야 합니다. 공급자와 수요자의 양방향 전력전송은 물론 고장 시 자동복구, 각종 첨단 가전기기와 통신하면서 전력요소를 제어할 수 있게 되는 반가운 변화이기 때문이죠.

스마트그리드로의 세대교체를 우리가 반가워해야 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여러분도 한국전력이 주도하는 세대교체! 기대되시죠?^^




댓글쓰기 폼
  • BlogIcon 수련 2014.09.09 21:19 신고
    스마튼 그리드가 시범적으로 운영이 되고 있는건가요? 그러면 거기에 보이는 효과가 아직 기대치에 못나와서 연구중인가요?? 궁금해서..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