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전력 데이터, 새로운 시장을 열다

한국전력의 전력 데이터 활용 신서비스 개발 경진대회’

 

데이터 분석에 기업 경영의 사활이 걸린 시대입니다. 소비자 활동에서 생겨나는 수많은 데이터를 분석하여 고객의 행동을 예측하고, 맞춤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만이 살아남기 때문입니다. 한국전력 역시 이 흐름에 발맞춰 전력 데이터를 활용한 새로운 사업을 찾고 있습니다. 노력의 일환으로 전력 데이터 활용 신서비스 개발 경진대회가 개최됐습니다.

 

 

▲ 전력데이터 활용 신서비스 개발 경진대회 현장 ⓒ 김기문

 

이번 대회는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성윤모)가 주최하고 한국전력(대표이사 사장 김종갑)이 주관하여 열렸습니다. 지난 2 11일부터 접수를 시작해, 3 7 1차 심사를 통과한 팀이 최종 심사 대상이었는데요. 최종 심사 및 시상식은 지난 3월 28일 (목) 서울 한전아트센터에서 열렸습니다.

 

 


 

전력 데이터 신서비스 개발에 앞장서는 한국전력공사

 

 

이번 대회는 전력 데이터를 활용해 에너지 신산업을 활성화할 수 있는 사업 모델을 발굴하기 위해 마련됐습니다. 1차 서류심사를 통과한 총 23개 팀은 한 달 동안 한국전력에서 제공한 전력 데이터를 활용해 유용한 사업 모델을 고안했는데요. 최종심사 및 시상식에서는 각 팀의 PT 발표와 개발 프로그램 시연을 거쳐 총 9팀이 수상의 영예를 얻었습니다. 가장 돋보이는 아이디어를 발표한 팀은 어디일까요?

 

 


 

경진대회 주요 수상 프로그램

 

▲ 전력데이터 활용 신서비스 개발 경진대회 현장 ⓒ 김기문

 

다양한 사업 모델 중 아이디가 가장 돋보이는 프로그램 3가지를 소개 드리겠습니다. 첫 번째는 ‘과거 전기 사용량 분석을 통한 전기 요금 절감 서비스’입니다. 이 서비스는 주택 및 상가의 과거 전기 사용량을 분석한 뒤 앞으로의 전기 사용량을 예측해주는 서비스입니다. 이를 통해 전기 사용자가 스스로 전기 요금을 절감할 수 있도록 유도하죠. 특히 주택용 전기 사용 고객의 경우, 이 서비스를 이용하면 전기요금 누진제의 각 단계를 사전에 관리할 수 있답니다.

 

다음으로는 ‘전력 빅데이터를 활용한 유용한 생활정보 제공’ 모델입니다. 이 서비스는 에너지 관련 데이터와 날씨, 유통, 인구, 부동산 등의 다양한 데이터를 혼합해 에너지 데이터 정보를 제공합니다. 그뿐만 아니라 전력 데이터 사용량을 활용해 상권을 분석해주기도 하는데요. 이 정보를 활용해 점포 위치 선정, 부동산 투자 분석 등 경제 활동에 필요한 의사 결정에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소개할 모델은 ‘태양광 발전소 정보 제공 서비스’입니다. 이 모델은 지역별 전력 사용량 및 태양광 발전설비 용량, 일조량 등의 데이터를 수집·분석한 뒤 가장 적절한 태양광 발전소 입지를 알려줍니다. 태양광 발전 사업자들은 이 서비스를 통해 보다 전략적으로 태양광 발전소를 관리할 수 있습니다.

 


 

파란홈과 파란스토어

▲ 전력데이터 활용 신서비스 개발 경진대회 대상 수상자 ⓒ 김기문

 

이번 경진대회에서 대상을 수상한 팀은 ‘파란에너지’입니다. 전력 데이터를 머신 러닝으로 분석하여 주택과 상가의 전기 요금을 절감해주는 파란홈파란스토어서비스를 개발했는데요.

 

파란홈은 아파트 거주 고객의 전기요금 누진제 걱정을 덜어주는 서비스입니다. 고객의 전력 사용 패턴을 분석한 뒤 월 전기 사용량과 누진 단계를 예측해주죠. ‘파란스토어는 인공지능을 이용해 상가의 전기 사용량을 분석해주는 서비스입니다. 분석을 통해 각 상가에 적합한 전기 요금을 추천해주고 관리해주죠. 적절한 계약 용량으로의 변경을 통해 전기 요금 절감이 가능합니다.

 

▲ 4월 16일 열린 '전력 빅데이터 융합센터' 개소식에서 수상 중인 파란에너지 김성철 대표 (우측) ⓒ김지윤

 

파란에너지팀의 서비스는 지난 16 문을 연 전력 빅데이터 융합센터에서 직접 만나볼 수 있습니다. 센터 개소식에서 해당 서비스를 시연하기도 했답니다. 또한 6월에 공식 오픈할 한전의 에너지 마켓 플레이스 ‘EN:TER’에도 등록됩니다.

 

 

EN:TER 소개 글 바로 가기https://blog.kepco.co.kr/1421

 

 

▲ 전력데이터 활용 신서비스 개발 경진대회 현장 ⓒ 김기문

 

한국전력은 이번 경진대회에 참여하신 모든 분들에게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앞으로 전력 데이터를 활용해 다양한 서비스가 탄생하여 고객 여러분의 삶이 더욱 편리해지길 기대합니다.

 

 

댓글쓰기 폼

한국전력 블로그 굿모닝 KEPCO!